(인하공업전문대학교 내에 있는 수준 원점)

 


수준원점(水準原點) 바다는 육지의 높이 기준이다

 


 





각 나라마다의 수준측량의 기준이 되는 수준점으로 해수면의 높이를 장기간 연속적으로 측정하여 얻은 평균값, 즉 중등조위면(中等潮位面)에 의하여 정해지는 점이다. 보통 수준원점에는 영구표석을 설치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인천항의 3개년간의 평균 중등조위면을 산출하여 1917년에 인천시 화동 1가 2번지에 설치하였던 것을 1963년 12월에 국립건설연구소에서 인천의 인하공전 교정에 표고 26.6871m의 수준원점을 이동, 설치하였다. 우리나라 지형도의 모든 고저측량 표고는 이 수준원점에서 옮겨진 것이다.

 

대한민국의 높이 기준은 인천이다. 백두산은 물론 전국 산하의 높이가 인천에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다. 산의 높이를 말할 때 흔히 해발 ○○m’라고 한다. 기준 해수면으로부터의 높이를 뜻한다. 그 기준 해수면을 육지로 끌어 놓은 곳이 인천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높이 기준은 인천이다.

 

밀물썰물과 파도 등으로 인하여 그때그때 높이가 다른 바다에서 기준 해수면을 정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1913~1916년에 청진, 원산, 목포, 진남포, 인천 등 5개소의 검조장(檢潮場, 또는 험조장해수면의 높낮이를 관측하던 기관)에서 4년간 해수면 높이를 꾸준히 측정하여 평균치를 얻어냈다. 이 평균 해수면으로부터 일정한 높이의 지점을 골라 수준 원점(水準原點)으로 삼고, 이곳을 국토 높이 측정의 기준으로 정하였다. 현재 인천에 있는 수준 원점의 해발 고도는 26.6871m이다. 바다 수면은 항상 출렁이고 오르내리고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이때 취득한 0m는 알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육지로 옮겨 놓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기준으로 각종 측지학 및 지구물리학에 이용한다.

 

 

 


 

 

해발 고도와 기준 해수면

오늘날은 국제적으로 GPS를 이용하여 높이를 정한다. 즉 지오이드(geoid)를 기준으로 높이를 측정하는데, 지오이드는 중력이 미치는 힘이 같은 지점을 연결한 선이다. 이때의 지오이드는 바다에서는 평균 해수면(MSLMean Sea Level), 대륙에서는 땅 밑에 터널을 뚫었다고 가정하고 평균 해수면으로부터 연장한 선과 교차하는 지점을 0m로 잡는다. 또한 해저 수심은 평균 최저 간조면(MLLWLMean Lowest Low Water Level), 해안선은 평균 최고 만조면(MHHWLMean Highest High Water Level)을 기준으로 한다.

 

그런데 기준 해수면은 각 나라마다 다르다. 그래서 같은 백두산의 높이라도 우리는 2,744m, 북한은 원산 앞바다를 기준하여 2,750m, 중국은 천진 앞바다를 기준하여 2,749m이다. 하루 속히 남북통일이 되어 우리 국토의 높이를 단일화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수준 원점 - 바다는 육지의 높이 기준이다 (대단한 바다여행, 2009.12.1, 푸른길)

 

해발 고도란?

 

우리나라는 인천 앞바다의 평균 해수면을 고려하여 인하공전 내의 수준원점을 0m로 하여 기준 수면으로 하고 있답니다. 북한은 원산 앞바다의 평균 해수면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가 마다 해발 기준점이 다르기 때문에 해발고도는 엄밀한 의미에서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해발고도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것은 지오이드(geoid)라 하는데 지표면이 높은 산이나 호소들 지표면의 밀도를 고려하여 설정한 가상면입니다 아래 자료를 참고하세요

 

기준수준면(基準水準面)으로부터의 연직거리(鉛直距離) 표고(標高)라고도 한다. 한국에서는 인하공전 내의 수준원점을 0m로 하여 기준수준면으로 하고 있다. 육지의 고도나 비행고도 등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수준 측량에서 얻어진 지오이드상의 높이에 위도의 차이에 의한 보정을 첨가해 정의한 정()표고를 해발고도로 한다. 지오이드(geoid)는 지구상에서 높이(해발고도)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가상면이다. 이 면은 중력퍼텐셜이 같은 등퍼텐셜면이고, 중력가속도를 측정할 때 기준면이 된다. 물체는 이 면에 대해서 수직 방향의 중력을 받는다. 지오이드의 형태(, 위치에 따른 중력의 작용선)의 변화를 측정하면, 지표 아래에 주변과 다른 밀도를 갖는 물질의 존재를 파악할 수 있다. 지오이드는 바다에서는 평균 해수면으로 정의하고, 육지에서는 바다에서 시작하여 가상의 수로를 팠을 때, 수로의 수면으로 정의한다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