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우표 매니아

관광인 여행..........197. 전남 해남군의 해남 대흥사 천불전

작성일 작성자 공룡우표매니아

관광인 여행.......... 197.

전남 해남군의  해남  대흥사  천불전 (海南大興寺千佛殿)



해남 : 해남 대흥사 천불전(海南大興寺千佛殿)

  보물 제1807호. 대흥사는 전라남도 해남 두륜산(대둔산)의 빼어난 절경을 배경으로 넓은 산간분지에 계류를 끼고 자리하고 있다. 정연한 가람배치와 달리 여러 불전들을 지형 조건에 맞추어 배치하여 자유로움과 조화를 느낄 수 있다. 『대둔사지(大芚寺誌)』(1823)에 기록된 바와 같이 대흥사는 절을 가로지르는 금당천을 사이에 두고 북쪽과 남쪽으로 나누어 당우(堂宇)들을 배치하였다. 북원에는 대웅전을 중심으로 명부전, 응진전, 산신각, 백설당, 청운당이 자리하고 있으며, 남원에는 천불전을 중심으로 용화당, 가허루, 봉향각, 동국선원, 종무소 등이 또 다른 군을 이루며 배치되어 있다. 남원의 오른편에는 표충사와 부속건물, 성보박물관이 있고 그 뒤편에는 대광명전이 또 다른 별원(別院)을 형성하고 있다.


디자이너 : 정은영     발행일 : 2019. 8.  26     사용우체국 : 해남우체국

해남 : 해남 대흥사 천불전(海南大興寺千佛殿)

  대흥사 천불전은 평면 비례와 공포 배치, 상부가구 등에서 천불을 봉안하기 위한 합리적인 계획수법에 의해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천불전의 건축형식과 세부적 수법은 인근의 미황사 대웅전(1754년), 불갑사 대웅전(1764년), 불회사 대웅전(1808년) 등과 유사하다. 조선 중기 이후 성행한 전형적인 다포계 건물로서 짜임새가 매우 화려하면서도 우아하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대흥사 천불전은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 있는 천불전 건물을 대표할 수 있는 역사적, 학술적 가치가 큰 건물이다. 또한 천불전의 중건과 내부에 봉안된 천불 조성의 역사에 대해 명확히 알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한국민족문화 대백과사전)


가실때 공감 살짝 눌러주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4월 1주 이 블로그 인기글



맨위로
통합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