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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스타프 카유보트의 작품세계Ⅰ [1870~1877]-Gustave Caillebotte

작성일 작성자 구름에 달가듯이

구스타프 카유보트의 작품세계 [1870~1877 ]-Gustave Caillebotte

 

Gustave Caillebotte (1848-1894) :  French Impressionist painter and an

early collector of Impressionist paintings.

 

 

다재 다능했던 화가이자 인상파 최대 후원자

카유보트는 프랑스 인상파 화가로 초기  인상파 그림 수집가이다. 파리시의 재개발 동안 부동산과 군복 천 제조업으로 부를 이룬 상류층 집안에서 태어났다. 미술가들 중에서 몇 안 되는 부유한 집안 출생이다.  처음부터 그가 화가의 길을 갔던 것 아니었다. 학교에서는 엔지니어로서의 교육을 받았는데 보불 전쟁에 참여한 후 회화공부를 시작한다. 처음 집에 화실을 차려놓고 그림공부를 시작했는데 파리 예술학교에 입학해서  Bonnat에게 본격적인 회화를 공부한다.  퍼라애 꼴데 조자르를에 참석하였다. 이때 드가, 모네 그리고 르노아르를 만난다.

 

1874년 그의 아버비의 죽음으로 많은 재산을 상속받은 Caillebotte는 인상파화가의  주요한 후원자요 , 미술품 수집가가 되었다.

 

 

 

Yerres, Colonnade of the 'Casin' 1870, oil on canvas, 43cm X 30cm, Private collection

 

 

Landscape with Railway Tracks,1872, oil on canvas, 81 X 116 cm, Private collection

 

 

A Road Near Naples, 1872, o il on canvas,  40 cm X 60 cm, Private collection 

 

 

Self Portrait (fragment) (also known as Self Portrait Wearing a Summer Hat),

1872 , oil on canvas 

 

 

Willows by the Yerres, 1872,oil on board, 31.1 cm X 40 cm, Private collection

 

 

Naked Woman Lying on a Couch, 1873,  

pastel on paper , 88.9 x 116.2 cm,  Private Collection

 

 

Woman at a Dressing Table, 1873 ,  oil on canvas, 65 cm X 81 cm , Private collection 

 

 

Horses in the Stable, 1874, oil on canvas , 33 cm X 46 cm, Private collection

 

 

Interior of a Studio with Stove, 1872-1874,

oil on canvas , 80 cm X 65 cm, Private collection

 

 

Landscape with Haystacks, 1874,
 oil on canvas , 18 cm X 35 cm, Private collection

 

 

The Painter Morot in His Studio, 1874,

oil on canvas , 47.5 cm X 55.2 cm, Private collection

 

 

Woman Seated on the Grass (fragment), 1874,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Woman Seated under a Tree, 1874, 46 cm X 38 cm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By the River, the Effect of Morning Fog, 1875 ,

 oil on canvas , 45.7 cm X 54.9 cm Private collection

 

 

Landscape, Banks of the Yerres, 1875,

Oil on board , 40 x 49 cm, Private Collection

 

 

Man at the Window, 1875, Oil on vanvas 

Study for 'The Parquet Planers', 1875,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Study for 'The Parquet Planers', 1875,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The Park on the Caillebotte Property at Yerres, 1875,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The Parquet Planers, 1875, Oil on  canvas, 102 x 146 cm,

 Musée d'Orsay, Paris, France

 

 

웃옷을 벗은 세 남자가 마루의 결을 벗기고 있다.  왼편에 떨어져 있는 남자의 등 위로 창을 통해 햇빛이 내려앉았다. 앙상하게 들어나는 등과 옆구리는 그들의 생활이 녹녹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그들의 몸은 황금색에 가깝게 채색되어서 관람객의 시선을 끌어당기고 있다. 오른쪽에는 새참 때 마시려고 준비한 것인지 큰 와인병이 있다.

 

화면은 전체적으로 정밀하게 묘사되어 있어서 사진을 보는 듯 하다. 이 작품은 그의 데뷔작 중의 하나이다. 살롱에 출품했지만 거절당하고 만다. 일꾼으로는 농부나 전원에서 일하는 사람을 그림에 묘사하는 것이 당시 일반적인 인식이었는데 도시 노동자를 묘사한 그의 작품은 ‘상스럽다’는 평론가들의 평을 받았다. ‘상스럽다’라는 말은 미술사에서 평론가들이 전가의 보도처럼 휘둘렀던 단어 중의 하나이다.

 

 

 

The Yerres, Rain, 1875, Oil on canvas , 81 x 59 cm

 Indiana University Art Museum, Bloomington, Indiana, USA

 

 

그림에서 후드득 나뭇잎에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가 들린다.  화면 속의 물은 또 하나의 캔버스이다. 그 캔버스 위로 원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퍼져가는 동심원을 보면서 잠시 평온함을 느꺼 본다.

 

그는 가난한 동료들을 돕기 위해 그림을 사주었지만 무턱대고 구입한 것은 아니었다. 카유보트는 예술품 수집가로서도 날카로운 심미안을 가지고 있었다.  소로나 고갱의 작품은 그의 작품 구입 리스트에 올라 있지 않았다.

 

상징주의 화가들의 작품에도 눈길을 주지는 않았는데 인상파 화가라고 하더라도 실력이 없는 화가의 그림 역시 그의 혜택을 받지 못했다. 재력도 있고 실력도 있는 사람들은 예나 지금이나 상대하기 어려운 사람 아닐까?

 

 

Yerres, De l'Exèdre, le porche de la demeure familiale,1875 ,

Oil on  canvas ,  40.1 cm X 26.7 cm Private Collection

 

 

Billiards, 1875-1876, Oil on  canvas , 60 x 81 cm, Private Collection

 

 

Fishermen on the Banks of the Yerres, 1876,

Oil on canvas, 66 x 50 cm,  Private Collection

 

 

Garden at Yerres, 1876, Oil on canvas, 59 x 81 cm, Private Collection

 

 

Luncheon, 1876,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ortraits in the Countryside, 1876, Oil on canvas , 95 x 111 cm

 Musée Baron Gérard, Bayeux, France 

 

 

Study for Le Pont de l'Europe, 1876, Oil on canvas , 124.7 x 180.6 cm

 Musée du Petit Palais, Paris, France

 

 

The Parquet Planers, 1876,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위의 작품보다 1년 뒤 동일한 주제로 제작된 것이다. 먼저 작품보다 극적인 긴장감은 덜 하지만 정밀한 묘사는 오히려 더 강해졌다.  이런 이유 때문에 카유보트의 작품이 인상주의 보다는 사실주의적이라고 평가되기도한다. 살롱에서 낙선한 그에게 르노와르가 2차 인상파 전시회에 출품할 것을 권유한다.

 

인상파전에 출품된 그의 작품 8점은 사람들로부터 대단한 호평을 받았다.  지금 와서 보면 이 사건은 카유보트와 인상파 화가들 모두에게 아주 유익한 사건이었다.

 

 

The Pont de Europe (study), 1876~1877,  Oil on  canvas

 Kimbell Art Museum, Fort Worth, Texas, USA

 

 

The Pont de Europe, 1876-1877, Oil on  canvas

 Kimbell Art Museum, Fort Worth, Texas, USA

 

 

Young Man Playing the Piano, 1876, Oil on  canvas , Private Collection

 

 

Boaters on the Yerres, 1877, pastel, 52 x 86 cm, Private Collection

 

 

Boating on the Yerres, 1877, Oil on canvas , 103 x 156 cm

 Milwaukee Art Museum, Milwaukee, Wisconsin, USA

 

 

Camille Daurelle in the Park at Yerres, 1877, pastel 56 x 44 cm, Private Collection

 

 

 Landscape near Yerres  (also known as View of the Yerres Valley and the Garden of  

 the Artist's Family Property), 1877, Oil on canvas, 48 cm X 65 cm, Private Collection

 

 

Bathers, Banks of the Yerres,1877 , pastel ,75 cm X 95 cm

Musée des Beaux-Arts d'Agen  (France - Agen) 

 

 

 

Le Nageur,1877, pastel on paper,69 cm X 88.5 cm, Musée d'Orsay (France-Paris)

 

 

 

Boating Party, 1877,  Oil on canvas, 90 cm x 117 cm, Private Collection

 

 

 바로 내 앞에서 배를 젓고 있는 것 같다.  한껏 멋을 낸 신사가 상의를 벗어 놓고 느긋하게 노 젓기를 즐기고 고 있다.  그의 그림 중 보트를 그린 것이 많은데, 이유가 있다. 그는 스피드를 즐기는 요트 맨이 었다. 보트를 타는 정도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보트가 더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을까 고민하고 개량했던 사람이기도 하다.

 

그리고 수많은 국제 요트 경주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화가이자 요트맨---- 가장 정적인 것과 가장 역동적인 것을 동시에 이뤄낸 카유보트 였다

 

 

The Gardener, 
1877  Oil on canvas, 60 cm x 73 cm, Private Collection

 

 

The Gardeners, 
1875-1877 ,  Oil on canvas, 90 cm x 117 cm, Private Collection

 

 

사진처럼 깨끗한 작품이다. 카유보트는 사진에 관심이 있었고 작품을 구성할 때 사진처럼 밀고 당기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34살이 지나면서 카유보트는 작품 전시를 멈춘다. 동생과 친구들과 함께 문학이나 철학, 정치에 대한 토론을 즐기고 특히 정원을 가꾸는데 열정을 쏟는다. 집을 짓고 정원을 잘 가꾸어 다시 파는 식이었는데 정원을 조성하는데 상당한 재능이 있었던 모양이다. 그 외 원단 디자인에도 관심이 많았는데 처음 카유보트를 화가로만 정의하기 어렵다고 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눈처럼 하얗게 빛나는 길을 천천히 뒷짐을 지고 걷고 있다. 앞 서 가는 여인을 뒤따르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자신의 길을 가는 것이지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비어 있는 길은, 혼자 걷는 길은 슬픔의 시작이자 끝입니다. 

부자였고 화가였던 그는 평생 결혼을 하지 않았습니다.  11살 아래의 샤롯이라는 여자와 꽤 깊은 관계를 유지했던 것 같은데, 거기까지였습니다

 

 

 

The House Painters, 
1877,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The Kitchen Garden, Yerres, 1877, 
 Oil on canvas, 60 cm X 73 cm, Private Collection 

 

 

The Nap, 1877 , pastel , 36 cm X 53 cm ,

Wadsworth Atheneum - Hartford, CT  (United States - Hartford, Connecticut) 

 

 

Oarsmen, 1877, , Oil on canvas, 81 cm X 116 cm, Private Collection

  

 

The Parc Monceau, 1877, Oil on canvas, 50 cm X  65 cm, Private Collection 

 

 

Paris Street: A Rainy Day (study), 1877 , oil on canvas , 54 cm X 65 cm

Musée Marmottan Monet  (France - Paris) 

 

 

 

Paris street, Rainy Day, 1877 , oil on canvas ,  212.2 cm X 276.2 cm 

Art Institute of Chicago  (United States - Chicago)

 

인상파 보다는 전통주의적인 화법에 충실한 작품은 그의 작품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비가 오는 파리 거리를 두 사람이 걸어오고 있다.  당시 최신 유행을 따르는 옷을 입은 두 사람 뒤에 서 있는 가로등은 화면을 둘로 나누고 있다.

 

가로등 앞의 공간과 가로등 뒤의 공간으로 나뉜 그림 속에는 당시 파리 재개발로 새로 지어진, 비슷비슷한 모양을 가진 건물들이 묘사되어 있다. 앞을 향해 걸어오는 두 사람을 향해 걸어가는 한 남자의 등이 왼편에 보이는데 이 남자로 인해 작품이 살아 있는 듯한 느낌을 갖게 된다.  그러나 베이지색 건물은 비어있는 듯한 느낌으로 서 있다.

 

 

  
The Park at Yerres,  1877, oil on canvas,  81 cm X 59 cm , Private collection,

 

 

Perissoires sur l'Yerres (also known as Boating on the Yerres), 1877, oil on canvas

103 cm X 156 cm, Milwaukee Art Museum  (United States - Milwaukee, WS)

 

 

Portrait of a Man, 
1877,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a Young Woman in an Interior (also known as Portrait of Madame ),1877 
oil on canvas,  80.96 cm X 65.09 cm ,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Camille Daurelle, 1877, pastel , 40 cm X 32 cm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Madame Boissiere Knitting, 1877 ,  oil on canvas, 65 cm X 80 cm 

Museum of Fine Arts - Houston  (United States - Houston, TX) 

 

 

Portrait of Madame Martial Caillebote (the artist's mother),  1877, oil on canvas

 

 

 

Skiffs,  1877 , oil on canvas

 

 

The Wall of the Garden, 1877,  pastel on paper,  44 x 49 cm,  Private Collection

 

 

The Wall of the Kitchen Garden, Yerres, 1875-1877,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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