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나들이*^*

댓글수99+ 다음블로그 이동

소소한이야기

시장 나들이*^*

금낭화
댓글수273

동짓날이었나 봅니다.

굴밥이 먹고 싶어서 굴도 살 겸 코로나는 무섭게 확산되어도 오랜만에 청량리 시장을 나가 봅니다.

날씨는 춥고 바람이 부는데 동짓날이라 죽집 앞에는 팥죽을 사려는

사람들이 문전성시(門前成市)를 이루고 있네요.

상점 여기저기에는 예쁘고 깔끔하게 손질 해 놓은 해산물들이 눈길을 끄네요.

굴: 굴에는 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A B1 B2, B12,

철분, 동, 망간, 요오드, 인, 칼슘, 아연 등이 많고. 참굴의 경우 먹을 수 있는 부분

기준 100g 당 인이 115mg, 철분이 75mg입니다. 굴의 당질의 대부분은 글리코겐인데,

이 성분은 소화 흡수가 잘 되어서 어린이나 노약자, 환자 등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식품으로 권장되며.

옛날부터 빈혈간장병 후의 체력 회복에 좋은 강장식품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한방에서는 땀을 흘리지 않게 하고 신경쇠약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기며, 뇌일혈불면증에 좋다고 하며.

굴 껍데기는 간장장질환두통에 가루 내어 달여 먹으면 특효가 있다고 합니다

 

 

 

 

말짱 도루묵 유래: 이 말의 유래는 조선시대로 추정된다고 해요. 임금이 난을 피해 피난처에서

수라상에 끼지도 못했던 도루묵을 먹어보고는 맛이 좋아 칭찬했다고 합니다. 많이 시장하셨던 모양입니다.

그 후 난이 종료되어서 궁궐로 돌아간 임금은 도루묵을 찾았는데 막상 지금 먹어보니 맛이 없어 하며 

내뱉고는 상을 물렸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기서 유래된 게 말짱 도루묵이에요. 

도루묵 효능은 EPA, DHA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이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성분으로 몸에 과도하게

쌓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그렇다 보니 갖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에요.

그리고 앞선 DHA가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너무나도 유명한데요.

어린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니 많은 섭취가 필요하겠네요.

그리고 이 DHA가 노인의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가족이 함께 먹으면 좋겠습니다. 

 

 

 

 

2020. 12. 21. 

맨위로

https://blog.daum.net/bun7914/1553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