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기탈리스&루피너스*^*

댓글수99+ 다음블로그 이동

꽃이야기

디기탈리스&루피너스*^*

금낭화
댓글수216

디기탈리스 : 현삼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 원산지는 헝가리 루마니아, 발칸반도 등의 유럽이다.

풀 전체에 연한 털이 나 있으며 줄기는 곧게 서서 자란다. 꽃은 종처럼 생긴 통꽃으로 붉은빛이 도는 보라색이며 무리 지어 피고,

열매는 원추형이다. 제약원료로 사용되는 잎을 얻기 위해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다. 말린 잎은 강심·이뇨제로 쓰인다.

 

형태 : 풀 전체에 연한 털이 나 있으며 줄기는 곧게 서서 1m 가량 자라며 잎은 어긋나고 잎가장자리에 주름이 져 있으며잎자루는 줄기 위쪽으로 갈수록 짧아진다. 꽃은 종처럼 생긴 통꽃으로 붉은빛이 도는 보라색이며 무리지어 피는데, 꽃차례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피어 올라간다.꽃부리는 뒤로 조금 말려 있으며 꽃받침잎은 5갈래로 나누어져 있다. 수술은 4개로 이중 2개는 길고 2개는 짧다. 열매는 원추형의 삭과로 익는다. 이와 비슷한 지황(地黃)은 꽃부리가 5갈래로 갈라져 디기탈리스와 구분된다.

생태 : 추운 곳에서도 자라지만 따뜻하고 물이 잘 빠지는 곳에서 잘 자란다. 햇볕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하며, 대개 씨앗 번식을 한다.

활용 : 독으로 작용할 수 있는 디기톡신, 디톡신이 함유된 독성을 지닌 식물이다. 제약 원료로 사용되는 잎을 얻기 위하며,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다. 잎을 따서 60℃ 이하의 열로 말린 것을 디기탈리스, 양지황 또는 모지황이라고 한다. 잎은 노란색으로 변하기 전에 충분히 자랐을 때 따야 하고 이때 잎자루가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이는 잎자루에 수분이 많아 잎이 마르는 것을 더디게 할 뿐만 아니라 유효성분이 분해되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잎은 보통 4월부터 시작하여 6월까지 딴다. 말린 잎은 강심제 및 이뇨제로 쓴다. 꽃송이가 화려하여 관상용으로도 인기가 좋으며, 식물원이나 꽃박람회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디기탈리스 꽃말 : 열매. 불성실. 화려.)

 

루피누스 : 루피누스속의 식물들을 루핀이라고 한다. 지중해 연안에 널리 분포하나북아메리카 서부 대평원에 특히 많고, 약 200종이 알려져 있다.초본성 루핀은 키가 1.25m까지 자라며, 손바닥처럼 갈라진 잎이 줄기 아랫부분에 나고 수상꽃차례는 곧추서 있다. 선택과 교잡을 통해서 관상용 품종들이 많이 개발되었는데, 특히 교잡품종인 러셀은 그늘진 정원에 주로 심으며 키가 1m 정도이다. 텍사스 블루보넷도 루핀의 일종이다. 유럽과 그밖의 지역에서는 루피누스 알바와 같은 키가 큰 종류들을 토양에 질소를 고정시키는 겨울철 피복작물로 심는다.
그 외 종류로는 루피누스 페렌니스, 루피누스 누탈리, 루피누스 디푸사, 루피누스 빌로수스, 루피누스 폴리필루스 등이 있다. 한국에서는 푸른루핀과 러셀을 정원이나 화분에 심고 있다.

 

형태 : 영명인 lupine은 '이리의', '탐욕한', '약탈적인' 등의 뜻이 있는데, 꽃말과 영명을 종합해 보면 이 식물이 그만큼 번식력이 강하여 주변의 식생과 경합을 벌여도 쉽게 이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긴 꽃대에 다닥다닥 붙어있는 꽃을 보면 살고자 하는 강한 욕구가 엿보인다.

활용 : 현재 많은 품종들이 나와 있으며 주로 정원용 식물로 이용되고 있다. 여름철에는 시원한 곳에서 잘 자란다. 향기가 좋아 절화용으로도 좋으며 공기 중의 질소를 식물의 양분으로 전환시키는 콩과식물의 특성을 살려 정원을 비옥하게 해봐도 좋다.

기르기 : 건조한 곳이나 계곡의 초원, 산 속 햇볕이 잘 드는 곳을 좋아한다. 여름의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는 생육이 좋지 않으니 물 빠짐이 좋은 곳에 심어야 한다. 추위에는 약한 편으로 중부이북의 노지에서 겨울나기는 어렵다.

생태 : 지구상에 약 200여 종이 분포하는데 대부분 지중해, 아프리카 북부, 아메리카 중북부가 원산지다. 자생지에는 일년생이나 다년생인 것들과 반상록성이나 상록성인 것들이 있으며 덩굴을 형성하는 것들도 있다. 봄이나 초여름에 포기 가운데에서 직립으로 꽃대가 나오는데 꽃 모양이 특이하다. 빗살모양으로 퍼진 잎을 가졌으며 꽃은 분홍, 노랑 빨간색 등이 있는데 밑에서부터 피어 점차 위로 올라가면서 핀다.

 

 

 

 

 

 

 

 

 

2021 . 지난 여름 날 당현천에서~

 

맨위로

https://blog.daum.net/bun7914/1620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