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관 General Staff Building - 알베르 마르케(Albert Marqu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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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관 General Staff Building - 알베르 마르케(Albert Marquet)

은행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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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om of Albert Marquet.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419번 홀은 주로 알베르 마르케 (Albert Marquet 1875-1947)의 풍경화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알베르 마르케는 프랑스의 화가이다. 
초기 작품은 선명하고 강렬한 색채의 대비와 대담한 묘사로 야수주의의 성향을 보였으나 
점차 색채의 조화를 중시하는 온화한 화풍으로 변모했다. 
색과 빛에 대한 뛰어난 감각을 지녔으며 강과 바다, 항구와 범선이 있는 풍경은 
그의 작품의 가장 중요한 주제이다.

 

Room of Albert Marquet.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알베르 마르케는 1875년 보르도에서 출생하였다. 
처음 장식화가를 지망하였으나 22세 때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와 더불어 
귀스타브 모로(Gustave Moreau)의 문하생이 되었다. 
마티스와는 절친하였고 같은 아틀리에서 1900년의 만국박람회의 장식화를 
공동 제작한다든지 또는 같은 전람회에 각자의 작품을 출품하면서 그림을 연마하였다. 
그러나 성격적으로 볼 때 마티스를 양(陽)이라고 한다면 

마르케는 음(陰)이라 할만큼 서로 달랐다고 한다.

 

Louvre embankment and New Bridge, 1906. by Albert Marquet. oil on canvas, 60 x 73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루브르 제방과 새로운 다리
이 작품은 마르케 자신의 재능적 특징인 건설적이고 명확하고 
쉽게 보이는 구성을 만드는 능력을 보여준다. 
지평선이 올라가고, 제방의 선은 그림의 공간을 비스듬히 가로 지른다. 
그러나 컴포지션의 역동성은 “평면” 색상으로 균형을 이룬다. 
포비즘(fauvisme)의 교훈을 배웠을 때 마르케는 신중하게 색상의 관점을 약화시킨다.

무더운 여름날의 인상을 전달하기 위해 그는 그림의 컬러 팔레트를 
몇 장으로 줄였지만 정확하게 발견된 비율은 흰색과 새벽 비행기와는 달리 
빛이 넘치고 보라색 음영이 깊고 차가운 것처럼 보인다. 
밝은 녹색 울창한 단풍이 태양을 통해 갈색처럼 붉어진다. 
더운 날의 센세이션은 마르케가 길가의 한가운데 나무가 던지는 그림자의 
명확한 윤곽을 투명한 페인트로 강조한다는 사실에 의해 향상되었다.

상반된 원칙 즉 건축 고전과 일상 생활의 결합, 역동성 및 동시에 구성의 엄격한 계산, 
하프톤 및 순수한 색의 사용 등 마르케의 경관은 독특한 특성을 부여하여 
회화의 고유한 인식 모두를 작품에 알린다. 

 

View of the Seine and the monument to Henry IV, 1906. by Albert Marquet. oil on canvas, 

65.5 x 81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센 강과 헨리 4세 기념비 보기
마르케는 인상파가 유지하는 표현적 또는 현실적 가치에 비해 
회화적 특성과 강한 색채를 강조한 포비즘(Fauvism - 野獸派)에 속했다.
포비즘은 1904년경에 시작되어 1910년 이후에도 계속되었지만 그러한 운동은 
1905-1908년에 불과 몇 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세 번의 전시회를 가졌다. 
이 운동의 주창자는 마티스(Henri Matisse)와  앙드레 드랭(André Derain )였다.

 

Saint Jean de Luz, 1907. by Albert Marquet. oil on canvas, 60 x 81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생 장 드 루즈
마르케는 일찍부터 바다나 항구와 같은 해변의 풍경화를 그렸고, 이러한 기호는 늙어갈수록 
화면에 인적이 없는 고요한 취향을 가미하여 그 제작을 일관하였다. 
같은 모티프의 풍경화에도 뒤피의 경우에는 축제의 광경, 
그 생생한 환희의 표현에 특색이 있으나 마르케가 노리는 것은 대범한 색면 구성 
즉 넓고 넓은 하늘의, 언덕의, 모래 형태의 이조(移調)에 중점을 두고 있다.

 

Gulf of Naples 나폴리 만, 1909. by Albert Marquet. oil on canvas, 62 x 80.3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야수파 (fauvisme, 野獸派)는 현대미술의 서막을 시작하는 그룹이었다. 
"야수파"라는 명칭은 1905년 비평가 '루이 복셀'이 1905년 파리의 살롱 도톤느 전시회에서  
마르케의 작품을 "야수의 무리 속에 같혀 있는 도나텔로 같다."라고 평한데서 유래하였다. 
야수주의는 1900년부터 1910년 사이의 일단의 작가들이 보인 
도발적인 색채 작업에 대해 경멸적으로 붙인 용어이다.  
야수파의 그림들은 대체적으로 재현적이며 동시에 
매우 과장된 색채를 호화에 주된 요소로 사용하였다. 

 

Hamburg port 함부르크 항구, 1909. by Albert Marquet. oil on canvas, 66.5 x 80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야수파들의 그림은 당시로는 파격적인 도발에 가까웠다. 
비자연적인 원색과 세련되지 못한 기법, 
정교하게 그리지 못하고 대충 그린 듯한 기법으로 혹평을 받았다. 
야수파는 후기 인상주의의 고상한 색채의 대비와 
깊이 있는 정서적인 표현을 결합시키면서 발전되었다. 
즉 색채가 이미 자연의 재현 수단이 아니라 예술가의 감동, 
사념의 표현으로서 독자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교훈이다. 
'나의 눈 앞에 있는 것을 그대로 그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을 보다 강렬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색채를 사용한다.'는 
반 고흐의 말이 야수주의 자체의 정의일수 있다. 

그러나 야수파의 두드러진 특징은 색채의 강렬함이므로 
색조의 순도를 살리기 위해 깊이의 공간 표현(명암,양감 )을 
가능한 생략하며 배경도 대상과 동일한 강도의 색채를 쓴다.  
이러한 방법은 결국 회화의 평면성에로 복귀, 장식성의 강조를 초래하며 
공간을 오로지 색채에 의해 표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명확한 이론이나 목표를 갖지 않으면서도 포괄적이고 
오히려 개성적인 자아표출에 공통점을 가지는 야수파운동은 
1905년부터 1907년에 이루어졌고 1908년경부터 
이들은 각자의 방향을 독자적으로 전개시켜 나갔다.

 

A rainy day in Paris. Notre dame cathedral, 1910. by Albert Marquet. oil on canvas, 
81 x 66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파리의 비오는 날. 노트르담 대성당
마르케의 초기 작품은 젊은 마티스의 작업과 구별되는 똑같은 날카로움을 특징으로 한다. 
하지만 1년 반이 지나면서 마르케는 이러한 추세에서 벗어난다. 
마르케의 작품의 본질은 변화한다. 
색깔이 더욱 조화되고 조화로워지면서, 마르케는 

대기의 전달 문제에 점점 더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 
포비즘의 유산으로서, 마르케는 대담한 다채로운 일반화와 

발레리와 함께 순수한 음색의 사용 경향을 유지한다.

 

Harbor in Menton 망통의 항구, 1905. by Albert Marquet. oil on canvas, 65 x 81.5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마르케는 격렬한 색채에 의한 포브의 화가가 아니고, 
그 색조의 대담함에 의해 포비스트라 말하는 견해도 있다. 
확실히 단조로운 색채로 덮인 그의 화면은 때때로 중후한 이면의 
뉘앙스가 노출되어 몽롱한 애수마저 풍기고 있다. 
포비즘 운동 이후의 그는 구성을 더욱 순화하여 견고하고 평형감이 넘치는 작품을 만들었다. 
마르케는 현대 회화에 유니크한 지위를 차지하는 풍경화가로 기억되는 화가일 것이다.

 

Milliners, 1901. by Albert Marquet. oil on canvas, 50.5 x 61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알베르 마르케의 작품은 다른 포비즘의 그림과는 달리 
놀랍도록 단순하고 자연색의 변형이 거의 없는 색으로 억제되어 있다. 
그러나 마르쉐가 야수파의 취미를 통과하지 못했다면, 
그는 표현과 색상 및 구성 해법의 표현의 간결함을 거의 달성하지 못했을 것이다.

그의 풍경에서 작가는 무한한 세계의 조화와 삶의 사랑을 표현할 수 있었다. 
인상주의자들처럼, 마르쉐는 연중 다른 시기에 글쓰기를 좋아했다. 
순수한 색채, 그래픽 윤곽은 그의 작품에 지각의 역동성을 부여한다. 

 

Maina with Venice in the distance, 1896. by Charles Cotte. oil on canvas, 60 x 76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8

 

찰스 코트(Charles Cotte 1863~1913)는 프랑스 화가다. 
그는 어둡고 떠오르는 브리트니 시골과 바다 풍경으로 유명하다.
1885년에 찰스 코트는 브리트니를 방문하여 매년 몇 달 동안 카마라 쉬르 메르에서 
어부들과 함께 바다로 나가 종교 축제에 참여했다. 
브르타뉴 어의 삶의 항구, 폭풍 및 장면은 찰스 코트의 대부분의 작품에서 주제가 되었다. 
사실적인 방식으로 쓰여진 장르 구성, 어두운 색, 작가는 상징적인 성격을 주었다. 
1889년 처음으로 살롱에서 그들의 작품을 발표했다.

1897년 코트는 파리의 갤러리에서 베니스에서 쓴 일련의 그림 
"바다에서 바라본 베니스의 전망", "베니스가 있는 바다"를 전시했다. 
1890년대에 그는 자신의 예술에 대해 큰 존경을 받았던 "Nabi"그룹의 예술가들과 가까웠다. 

그는 1904년 스페인과 1907년 아이슬랜드를 방문하여 그의 작품에 새로운 주제를 가져왔다. 
1905년 이후 그는 책 삽화로 전환하여 약 60개의 판화를 만들었다. 
1913년 질병으로 인해 Cotte는 그림을 그만두게 되었다.

 

View of Venice from the sea, 1896. by Charles Cotte. oil on canvas, 55 x 82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8

 

1897년 찰스 코트는 파리의 갤러리에서 베니스에서 쓴 일련의 그림 
"바다에서 바라본 베니스의 전망", "베니스가 있는 바다"를 전시했다. 
1890년대에 그는 자신의 예술에 대해 큰 존경을 받았던 "Nabi"그룹의 예술가들과 가까웠다. 

그는 1904년 스페인과 1907년 아이슬랜드를 방문하여 그의 작품에 새로운 주제를 가져왔다. 
1905년 이후 그는 책 삽화로 전환하여 약 60개의 판화를 만들었다. 
1913년 질병으로 인해 Cotte는 그림을 그만두게 되었다.

 

Exit from the Moulin Rouge 물랑 루즈 출구, 1901~1902. by Tony Minarts, oil on canvas. 
55.3 x 46.3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토니 미나츠(Tony Minartz 1870~1944) 프랑스의 화가,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였다.
독학 화가인 토니 미나츠는 1896년 National Society of Fine Arts 에서 
그림을 전시하여 자신을 알리기 시작했으며, “Grand Guignol” 스타일의 쇼를 위한 
페인트 패널 로 파리의 퐁파두르 극장을 장식했다. 
미나츠는 1차 세계 대전 때까지 전국 미술협회 살롱에서 정기적으로 작품을 전시했다. 

 

Bretons and Bretons, 1907. by Lucien Simon, oil on canvas. 55.3 x 46.3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뤼시앵 사이먼(Lucien Joseph Simon 1861~1945)은 파리에서 태어난 프랑스 화가이자 교사였다.
1891년에 그는 화가 잔느 사이먼 (Jeanne Simon 1869~1949) 의 여동생 과 결혼하여 
그녀의 고향인 브리태니(Brittany)의 풍경과 농민 생활에 매료되었다.

 

Lady in the garden, 1909~1911. by Pierre Laprad, oil on canvas. 50 x 73.5 cm. 
The State Hermitage Museum. General Staff Building, Hall Number 419

피에르 라프레이드 (Pierre Laprade 1875~1931)는 프랑스 화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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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Albert Marquet in The State Hermitage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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