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레옹 제롬의 작품세계 Ⅲ- Jean Leon Gerome[1890년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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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레옹 제롬의 작품세계 Ⅲ- Jean Leon Gerome[1890년이후]

淸岩 張基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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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레옹 제롬의 작품세계 ⅢJean Leon Gerome[1890년이후]

 

[프랑스 화가 : 1824.5.11~1904.1.10]

  

 

 
 

 

Jean-Léon Gérôme (1824-1904),

French Academic(Orientalism) Painter and Sculptor

Born 10 May 1824,Vesoul (Haute-Saône),FranceDied 10 January 1904,Paris, France 


1824년 프랑스 베술(Vesoul)에서 금세공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1840년 파리로 가서 역사화가인 폴 들라로슈(Paul Delaroche)의 문하에 들어가 공부했고, 1843년과 1844년 사이 스승과 함께 이탈리아를 여행했다. 그곳에서 그는 신고전주의 양식의 정확한 사실성과 정교한 완성미에 고무되어 이를 발전시켜 나갔다.파리로 돌아와서 샤를 글레르(Charles Gleyre)의 아틀리에에서 미술공부를 계속했으며, 이어 에콜 데 보자르에 들어갔다.

장 레옹 제롬은 1847년 살롱전에 '닭싸움에 참가하는 젊은 그리스인들(1846)'을 출품해 성공을 거뒀다.
이 작품에서 보이는 고전적인 이야기와 부드러운 붓 터치는 평단의 찬사를 받았으며, 그가 화가로서 성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이후 제롬은 급진적인 인상주의 화풍의 등장으로 인한 갈등 속에서도 전통과 진보를 적절히 조화시킨 자신만의 아카데미즘적 기술을 후세에 전수하려는 고집을 꺾지 않고 일생동안 흔들리지 않는 예술관을 이어갔다. 

1853년 제롬은 콘스탄티노플로의 여행을 시작으로 동방의 이국적인 향취에 매료되었다.  그는 터키의 다른 여러 지역을 돌아보았을 뿐만 아니라 그리스와 이집트, 북아프리카 등지를 여행하며 이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렸다.

노예 시장과 하렘, 이국적인 분위기 속에 여인들의 목욕 장면을 담은 그의 작품은 당시 프랑스에서 매우 인기가 높았다. 제롬은 부드러우면서도 창백한 색채와 섬세한 묘사로 동양의 정취와 관능성이 묻어나는 작품들을 선보여 많은 사랑을 받았다. 

제롬은 에콜 데 보자르에서 후학을 지도하는 한편 1870년대 후반 시력을 잃을 무렵에는 조각으로 전향하여 작품을 제작했다. 그의 조각은 회화와 마찬가지로 신고전주의의 엄밀성이 깃들어 있다. 그는 1865년 프랑스 학회의 회원으로 선정되었고, 1867년에는 프랑스 최고의 명예훈장인 레지옹 도뇌르 훈장을 받았다.

1869년에 영국 왕립 아카데미의 회원이 되었으며, 프로이센의 빌헬름 1세로부터 붉은 독수리 훈장(Order of the Red Eagle)을 수여받았다. 화가로서 부와 영예를 함께 얻었던 그는 1904년 파리에서 생을 마감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판사들 앞의 프리네(Phryne before the Areopagus, 1861)','노예 시장 (The Slave Market, 1867)',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이아(Pigmalion and Galatea, 1890)' 등이 있다.
 
 
The Color Grinder, Jean-Léon Gérôme 1890-1891 , 66.04 cm X 53.34 cm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The Bath, Jean-Léon Gérôme, 1880-1895 ,  73.7 cm X 59.7 cm , oil on canvas,
Fine Arts Museums of San Francisco - de Young (United States)
 
 
The Conspirators (sketch), Jean-Léon Gérôme,  1892 , 62.87 cm X 92.08 cm ,
oil on canvas, Musee Garret
 

  

Prayer in a Mosque, 1892, Oil on canvas, 65.5 x 92.7 cm, Private collection 

 

 

Pygmalion and Galatea, 1892, Oil on canvas, 87.5 x 68.6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United States)

 

장 레옹 제롬의 <피그말리온과 갈라테이아>라는 작품이다. 한눈에 봐서는 연인들의 평범한 키스 장면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잘 살펴보면 여인의 발이 이상한 것을 알 수 있다. 여인의 피부 색깔의 변화를 보아도 무언가 이상함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상체는 여느 사람의 피부색처럼 보이지만 하체로 내려갈수록 대리석이나 석고의 흰색으로 보인다. 그리고 발 아랫 부분은 조각상을 지탱하기 위해 남겨둔 여분의 대리석 덩어리로 보인다.


이 그림은 그리스 신화의 피그말리온 이라는 조각가에 대한 이야기를 주제로 한 그림이다. 네이버 백과사전을 살짝쿵 빌려보자면 대략의 스토리는 아래와 같다. 그리고 이 그림은 갈라테이아가 막 인간화하기 시작한 순간을 포착한 그림이다.

 

‘피그말리온 효과’의 극적인 장면이다. 왕이자 조각가였던 피그말리온이 자신이 조각한 갈라티아라는 모델의 조각상을 보고 사랑에 빠진 후 신께 정말 사람이었으면 좋겠다고 늘 간청한다. 신도 감동을 했고 조각은 살아 있는 여인으로 변하는 중이다다. 아직 종아리 부분까지는 대리석이지만 상체는 피가 흐르고 심장의 박동이 있는 살아 있는 몸이다. 

 

피그말리온은 이제 사람으로 변화하기 시작한 갈라테이아와 키스를 나누고 있고, 화면 오른쪽 위에 큐피드는 사랑의 화살을 날림으로써 둘의 사랑이 완성되었음을 암시하고 있다. 간절한 소망과 그것의 성취. 많은 사람들이 동일하지는 않지만 자신만의 어떤 한가지에 대해서는 나름의 결벽증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원하는 간절한 욕망은 현실적 제약으로 가두어지지 않는다. 내게 이 그림은 그러한 결벽증적 욕망을 결국 자신의 의지와 희망만으로 이루어냈다는 승리의 쾌감을 주었는지도 모르겠다. 또한 이 그림이 나를 미혹했던 이유는 반인반조각의 여인의 몸이 보여주는 아름다움과 남녀가 사랑의 시작을 알리는 키스의 동작이 매우 행복해보였기 때문이다.

 

이제 인간이 되기 시작한 여인의 상체를 꽉 움켜쥔 남자의 억센팔과 그 팔에 반응하는 여인의 여린 손동작에서 의심할 나위 없는 '사랑'의 서막을 발견한다. 환희나 기쁨이라는 단어가 가장 어울릴만한 순간.

 

 

Painting Breathes Life into Sculpture, (also known as Tanagra's Studio), 1893,

Oil on canvas, 65.1 x 91.1 cm , Private collection

 

 

Bathers by the Edge of a River, Jean-Léon Gérôme 1893 , 49 cm X 74 cm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Guitar Player (also known as Greek Sinter), 1893, Oil on panel, 56 x 80 cm,

Private collection

 

 

Harem Women Feeding Pigeons in a Courtyard, 1894, Oil on canvas, 60 x 81 cm,

 Private collection

 

하렘은 이슬람 세계에서 궁전, 성관, 민가 등에서 부녀자들이 기거하는 장소를 지칭한다. 아라비아어 하림(Harim)이 터키화한 말로서 본래는 ‘금지된’, ‘신성한’을 의미하는 말이다. 코란의 성구 제24장에는 "정숙을 지켜라. 밖에 나타나는 것 이외는 아름다움이나 장식을 눈에 띄게 해서는 안 된다. 자기의 지아비, 부모, 시부모, 자식, 유아 이외의 사람에게 치부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씌어 있다. 이러한 훈계에 의한 여성 격리의 관습이 하렘을 존재하게 만들었다.

 


 

Lighting the Pipe, circa 1895, Oil on canvas, 54.6 x 66 cm , Private collection  

  

흑인환관들과 하녀들이 머물렀던 작은 방에서부터 술탄의 부인이요 다음 왕위를 이을 왕자의 생모로 막강한 지위를 누렸던 왈리데 술탄의 화려한 침실, 도서관과 예배실, 응접실과 휴게실, 식당에 이르기까지 하렘은 궁 안의 또 다른 세상이었다.  1909년 압둘 하미트 2세가 퇴위 당하고, 하렘이 있던 최후의 여성들이 친족, 인척에게 인수되면서 하렘은 사실상 폐쇄되었다. 

 

 

Whirling Dervishes, circa 1895, Oil on canvas, 72.5 x 94 cm, Private collection  

  

 

The Pyramids, Sunrise, Jean-Léon Gérôme, 1895 , 51 cm X 82.5 cm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Arab Encampment, 1895
 
 
The Accursed Lion, Jean-Léon Gérôme,  1895, 81.3 cm X 65.4 cm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Working in Marble , 1895, Oil on canvas, 50.5 x 39.5 cm ,

 Dahesh Museum of Art (United States)  

 

 

 

Prayer in the Mosque of Caid Bey, in Cairo, 1895, Oil on canvas, 77.5 x 101.5 cm,

Private collection  

 

Tigress and Her Cubs, 1895, Oil on canvas, 92.7 x 73.6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United States)  

 

 

Portrait of a Shephardi, c.1895-1900, Oil on canvas, 41.3 x 32.4 cm ,

Private collection    

 

 

Moses on Mount Sinai , 1895 - 190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Summer Afternoon on a Lake, circa 1896, Oil on canvas, 59.7 x 92 cm,

Private collection  

 

 

Truth Coming Out of Her Well to Shame Mankind, Jean-Léon Gérôme, 1896 , 90.81 cm X 71.76 cm , oil on canvas, Musee Anne de Beaujeu (France)


 
 

The Teaser Of The Narghile, 1898 

 

 

Saïs and his Donkey, c.1898, Oil on canvas, 72.4 x 60 cm,

Syracuse University Art Collection, Syracuse, New York, USA


 

Thirst , (also known as Tigress and Her Cubs), Jean-Léon Gérôme, 1899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Mufti Reading in His Prayer Stool , c.1900, Oil on canvas, 73.66 x 54.61 cm,

Private collection


 

A View of Cairo, 1890, Oil on canvas, 100.4 x 73 cm, Private collection  

 

 

The Harem Bathing, 1901, Oil on canvas, 99.7 x 80.6 cm, Private collection

 

오스만제국의 궁전에는 항상 하렘이 있었다. 톱카프 궁전으로 하렘이 옮겨진 것은 1578년 무라트 3세가 궁전의 맨 안쪽에 침실을 조성하고 난 다음이라고 한다. 그곳은 그 뒤 1853년, 새 궁전으로 이전하기까지 수백년 간 역대 술탄이 차례로 증축하였기 때문에 좁은 통로, 안뜰, 크고 작은 250여 개의 방이 복잡하게 늘어선 미궁의 양상을 띄게 되어 그 원형을 자세히 알 수 없을 정도이다.   

 

하렘에는 술탄의 합법적인 왕비 4명 외에 수많은 후궁들과 환관들이 많게는 500명이나 기거했던 때도 있었다. 하렘 안의 거주자들은 술탄의 친족(모후, 왕비들, 그 자녀들), 노예 출신의 후궁 후보, 그녀들을 보살피는 여관(女官)들로 구성되었다. 
하렘에서 관리하며 일하던 사람들은 환관들로서 초기에는 슬라브계의 백인환관도 있었으나, 16세기 후반부터 하렘이 폐지될 때까지 흑인환관들이 근무하였다. 
 

 

 

Departure of the Cats from the Circus, Jean-Léon Gérôme,  1902 ,  83.2 cm X 128.8 cm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Self-Portrait Painting The Ball Player, Jean-Léon Gérôme,  1902, 
60.96 cm X 50.48 cm , oil on canvas, Musee Garret

 

 

Leaving the Mosque, 1903, Oil on canvas, 54.6 x 78.7 cm, Private collection 

 

 

Sermon in the Mosque, Jean-Léon Gérôme,  1903 , oil on canvas,
David Owsley Museum of Art (United States)

    

 

The Sentinel at the Sultan's Tomb, Oil on canvas, 65 x 54 cm,

Mr. and Mrs Alisan Dobra, New York, USA  

 

 

An Almeh, Jean-Léon Gérôme,  Date unknown , Private collection

 

 

An Arab Caravan outside a Fortified Town, Egypt, Oil on canvas, 75 x 113 cm,

Private collection 

 

 

Bathers by the Edge of a River,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Souvenir D'Acheres, Jean-Léon Gérôme Date unknown ,

 

 

Autumn, Jean-Léon Gérôme,  Date unknown
 
 
Bacchante, Jean-Léon Gérôme,  Date unknown ,
Thyssen-Bornemisza Museum - Madrid (Spain)
 
 
Dancing Bashi-Bazouk, Jean-Léon Gérôme - Date unknown ,  36.2 cm X 22.9 cm , 
pencil on paper on board ,Private collection

 

 

 

Landscape - Caravan, Jean-Léon Gérôme, date unknown ,  42.6 cm X 62.3 cm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Tiger on the Lookout, Jean-Léon Gérôme Date unknown , 69.9 cm X 100.3 cm,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Lioness and Her Cubs, Jean-Léon Gérôme,  Date unknown , 67.5 cm X 100.5 cm,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Lion on a Cliff, Jean-Léon Gérôme, Date unknown , 60.3 cm X 91.4 cm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Louis XIV and Molière, Oil on canvas, 42 x 75 cm, Private collection 

 

  

Pyrrhic Dance, Oil on canvas, 63.3 x 89 cm , Private collection 

 

 

The Negro Master of the Hounds, Jean-Léon Gérôme,  Date unknown ,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Nude, Jean-Léon Gérôme, Date unknown ,  41.2 cm X 32.5 cm,
Appleton Museum of Art - Alcoa, FL (United States)
 

Profile of a Horse, Jean-Léon GérômeDate unknown , 23 cm X 31 cm,
oil on canvas laid on paper ,Private coll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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