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틴 알렉산드로비치 세로프의 작품세계 Ⅰ [인물화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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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렌틴 알렉산드로비치 세로프의 작품세계 Ⅰ [인물화①]

淸岩 張基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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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렌틴 알렉산드로비치 세로프의 작품세계 Ⅰ [인물화]

Valentin Alexandrovich Serov


발렌틴 알렉산드로비치 세로프(Valentin Alexandrovich Serov

-Валентин Александрович Серов 1865-1911)

 

 

Self-Portrait 1880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발렌틴 세로프(Valentin Aleksandrovich Serov 1865~1911)는 러시아의 가장 위대한 초상화가로 평가받는 인물로 미하일 브로벨과 함께 19세기 말을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화가이다. 세로프는 모델의 심리적 특성에 주목하면서 빛과 색채의 완벽한 어울림 속에 뛰어난 초상화들을 남겼다.

 

특히 그의 작품은 인상주의적 특징을 보여주면서, 모델이 지닌 가장 아름다운 인상을 찾아내어 공감하도록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세로프는 1865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유명한 작곡가였던 알렉산더 세로프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하지만 불행히도 그의 나이 여섯 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미망인이 된 그의 어머니는 세로프를 데리고 독일 뮌헨 근처의 작은 공화국이었던 케핑으로 이주했다.  

 

1874년 파리, 세로프는 운명적으로 러시아 최고 화가 일리야 레핀을 만납니다. 세로프의 예술적 재능에 감탄한 레핀은 곧 그의 후견인이 되었고, 그에게 체계적으로 그림을 가르쳤니다. 그리고 세로프는 레핀의 도움으로 상트페테르부르크 예술 아카데미에 입학을 하게 되었다.

 

세로프는 그곳에서 블라디미르 데르비스, 콘스탄틴 코로빈 등을 만났고, 이들은 평생의 동료이자 친구로서 우정을 나누게 된다.  

 

졸업 후 모스크바로 온 세로프는 레핀의 추천으로 모스크바 근교의 마몬토프 영지 '아브람체보' 에 머물렀는데, 그곳은 1880~1890년대 러시아 예술 영역의 중심부였다.

 

S.마몬토프는 부동산 재벌이자 철도왕으로 '러시아의 메디치'라는 별칭으로 불리워지는 예술후원가였다. 그는 자신의 영지에 예술가 공동단지를 만들어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 활동을 후원했고, 러시아 최초로 사설 극장을 만들었으며, 러시아 민족 공예를 연구하기도 했다. 

 

세로프 역시 '아르참체보'에 머물면서 화가, 작가, 작곡가, 배우 등 다양한 예술 계층의 사람들과 함께 지내며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분위기 속에서 지냈다. 당시 그곳에는 화가 미하일 브루벨, 수리코프, 조각가 안토코스키, 러시아 민족 음악의 대표적 작곡가 림스키 코르샤코프도 있었다 

 
 
Self-Portrait 1885 Private collection Oil on canvas
 

세로프를 유명하게 만들어 준 것은 초상화였습니다. 특히 1887년에 발표한 그의 첫 작품 <복숭아를 가진 소녀>은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당시 프랑스의 인상파의 작품에 익숙하지 않았던 비평가들은 세로프의 작품을 "새로운 시작" 이라고 극찬했습니다.

 

그는 어린이와 여성들을 모델로 많은 그림을 그렸는데요, 인물과 배경을 아우르는 공기와 태양광선 묘사가 무척 경쾌했다. 세로프의 작품에는 생기발랄한 청춘과 생명력 넘치는 환희가 경쾌하게 표현되어 그 매력을 발산한다. 약간 르누아르적인 느낌이 드는데, 그가 당시 인상파라는 새로운 트렌드의 존재에 대해 몰랐다고 하니 더욱 놀랍다.

 

처녀작의 엄청난 성공으로 세로프는 곧 러시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최고의 초상화가로 인정을 받으며 당시 작가, 음악가, 정치가, 배우, 시인, 가수 등 유명 인사들의 초상화를 대거 그리게 된다. <레핀>, <막심 고리키의 초상>, <체홉>, <예르몰로바의 초상>과 같은 세로프의 일련의 초상화에는 작품 속 인물들의 풍모와 특징들이 잘 표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인물의 혼을 잘 포착하여 그것을 깊이 있는 심리 묘사와 함께 잘 표현해내는 세로프의 능력은 뛰어났다. 예술가들의 초상 이외에도 세로프의 초상화에는 황제와 귀족들로부터 인텔리겐치아와 하층민에 이르기까지 많은 인물들이 담겨 있다. 세로프는 인간과 사회의 모습을 공상 속에 빠뜨리지 않고 생생하고 날카롭게 묘사했다

 

세로프는 화가로서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예술가로서 끊임없이 새로운 스타일과 다양한 기법을 시도했다. 세로프의 다양한 작품들을 보면 한 화가가 그렸다고 믿기지 않을 정도이다. 한사람이 그리는 풍을 바꾸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 그가 굉장한 노력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말년의 세로프는 모스크바 예술 아카데미에서 회화와 조각, 건축을 가르치기도 했다. 그는 유화, 수채화, 파스텔, 리소그래피, 목탄 드로잉 등 다양한 기법을 학생들에게 시도하도록 유도했다.

 

또한 교수로서 세로프는 그 자신 스스로 노력하고 열정적인 모습을 보임으로써 많은 학생들의 존경을 받았다고 한다. 세로프는 타고난 재능과 끝없는 열정으로 1903년 상트페테르부르크 예술 아카데미에 선출되었고, 1911년 화가로서 최고의 성공을 누리며 생을 마감했다.

 

1978년 소련의 천문 학자 루드미할은 자신이 발견한 소행성 3547에 세로프의 이름을 붙여 존경을 표시하기도 했다.

 
 
Self-Portrait 1883 Pencil on paper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누군가 당신의 초상화를 그리려고 한다. 그 작가가 당신을 어떻게 그리면 잘 그렸다고 느낄 수 있을까? 사진처럼 똑 같이 그리면? 아니다. 내가 나라고 느낄 수 있는 무언가,  즉 나의 영혼이 담기길 바랄 것이다.
 
백년도 더 지난 미지의 인물의 초상화가 마음을 끄는 것은 거기에 그의 영혼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영혼을 그리는 것은 초상화가가 가지고 있는 특권이다. 작가의 날카로운 시선이 그 사람의 본질에 육박해 들어올수록 감동의 강도는 커지게 마련이다.
 
많은 서양의 대가들이 동시에 훌륭한 초상화가였다. 그들이 그린 그림들은 동시대 인물들의 영혼에 대한 충실한 보고서이다.
 
여기에 섬세하면서도 가차없이 영혼의 결을 보여주는 하나의 시선이 있다. 바로 러시아 작가 발렌틴 A. 세로프(1865-1911)의 눈이다. 만약 세로프에게 당신의 초상화를 부탁한다면 당신은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할 것이다.
 
당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당신의 이면을 그가 그릴지도 모르니까 말이다. 세로프가 활동하던 19세기말은 두 세대를 거친 이동파의 활동이 완숙기를 넘어서고 있는 시점이어서 새로운 창작 방법과 새로운 예술관이 요구되던 시점이었다.
 
세기 전환기에 모든 작가들을 몸서리치게 만드는 전통적인 방식의 붕괴와 새로운 표현 형식의 발견의 과정을 그는 두려워하지 않았다. 진정한 예술가다운 대범함으로 그는 이 과정을 밟아나갔다. 모든 초상 인물이 저마다 다르듯이 그 인물들을 표현하는 방법들도 저마다 달랐다. 여기에 그의 위대함이 있는 것이다.
 

 Girl with Peaches. Portrait of Vera Mamontova 1887 1887. Oil on canvas
91 X 85 cm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이 작품은 22살의 세로프를 스타로 만든 출세작이자 미래의 대가를 예감하게 하기에 손색이 없는 작품이다. 사바 마몬토프의 딸인 베라 마몬토바의 초상화이다. 예술 후원가인 사바 마몬토프의 여름 별장인 아브람체보에는 지금도 소녀가 앉아 있는 식탁과 의자, 벽의 장식이 하나의 흐트러짐없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숲으로 창이 난 이 하얀 방에는 금방이라도 소녀가 뛰어들어와 자리에 앉아 호흡을 고를 것 같다. 시간이 영원히 정지되고 하나의 장면의 완성을 위한 동작이 끊임없이 반복되는 것 같다. 소녀는 늙지 않고 영원히 젊을 것이고 복숭아의 농익은 냄새는 그녀의 달착지근한 땀냄새와 어우러져서 영원한 청춘의 향기가 될 것이다.
 
세로프는 모든 테크닉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진정한 화가였다. 그는 인물의 개성을 깊이 있게 파악하고 이 개성을 관객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탁월한 재능을 가지고 있었다. 영혼을 꿰뚫어보는 세로프는 얼굴 뒤에 가려진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인물의 사회적인 지위에 가려진 내적인 유약함, 소박함 속의 위대함 등 그의 눈은 인물의 진정한 모습을 꿰뚫어 보는 듯했다. 저렇게 자신의 영혼이 까발겨진 초상화를 보고도 주문자들이 만족하였다는 이야기는 차라리 의아스러울 정도이다.
 
예컨대 어린 귀공자가 혈통이 확실한 애완견과 함께 등장한다. 주인과 개의 캐릭터가 완전히 일치해 보이는 이 작품은 그에게 고압적인 자세로 초상화의 제작을 주문하는 귀족들에게 보내는 야유이다.
 

 

이반 모로조프의 초상화 Portrait of Ivan Morozov 1910.
Tempera on cardboard. 63.5 X 77 cm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이반 마로조프는 모스크바의 거상이자 유명한 프랑스 미술 콜렉터이다. 그는 프랑스의 인상주의 작품과 세잔, 피카소 마티스의 작품을 수집하였다. 그의 뒤로 보이는 것은 그가 즐겨 수집한 세잔풍의 정물화이며 인물도 마티스 풍으로 검은 유곽선으로 과감히 표현되어 있다.
 

그러나 세로프에게 마로조프는 그리 예술적인 안목이 있는 인물로 보이지 않았던 것 같다. 한마리 거대한 곰 같은 포즈의 마로조프에게서는 예술애호가의 섬세함보다는 탐욕스러운 상인, 수집광의 면모가 더 돋보인다.

 

 

사샤와 유라의 초상화The Children. Sasha and Yura Serov 1899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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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hildren. (Yura Serov) 1899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The Children. (Sasha Serov) 1899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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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두 아들 사샤와 유라의 초상화. 자신이 그리는 인물에 대해 엄격하기 짝이 없는 세로프이지만 아이들을 그릴 때만은 관대했다. 세로프는 이런 아이들의 때 묻지 않은 마음을 기쁘게 여기며 그리곤 했다.

 

설레임과 불안한 마음으로 흐린 바다와 하늘을 바라보는 두 어린 아이를 역동적인 구도와 즉흥적인 붓질로 표현하고 있다. 아이는 문득 뒤를 돌아본다. 너는 내게 무엇을 묻고 싶은 거니? 모든 것을 다 해 줄 수 있지만 또한 동시에 아무것도 해 줄 수 없는 아버지의 애잔한 시선이 여기에 있다. 

 

Portrait of the Actress Maria Yermolova 1905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Actress Maria Yermolova 1905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마리아 예르몰로바는 당시에 모두의 존경을 받는 국민배우였다. 세로프는 위를 향해 쳐다보는 시선으로 그리고 기념비처럼 당당한 포즈로 이 노여배우에 대한 경의를 표하고 있다. 디테일을 과감히 생략하여서 여성적인 느낌을 지웠으며, 회색과 검은 색의 거의 모노톤에 가까운 색조는 자신의 삶에 자부심을 느끼는 예인의 내적인 엄격함을 보여준다. 
 
안나 파블로바의 초상화, 1909. Pastel on canvas.
(Anna Pavlova in the Ballet Sylphyde)
 
세로프의 아버지는 유명한 작곡가였으니, 예술은 태어날 때부터 그의 피 속을 흐르고 있었다. 세로프는 작곡가인 아버지의 오페라 “유디트”의 오페라의 무대 장치(1907)를 하기도 하였다. 또한 파리에서 있었던 러시아시즌에 상연될 림스키-콜사코프의 발레 '세헤라자드’의 무대 장치(1911)도. 놀라운 재능으로 그는 완벽한 무대 장식을 하였다.
 

이 러시아 시즌을 위한 일련의 명작 중의 하나가 1909년의 세계적인 발레리나 안나 파블로바의 춤추는 모습이다. 무대 위의 조명을 받은 안나 파블로바는 아무런 존재감이 없는 가볍고 투명한 영혼처럼 표현되어 있다. 오직 신비롭고 신비로운 푸른 빛만이 그녀를 감싸고 있을 뿐이다.

 

 

이다 루빈쉬타인의 초상화 1910. Tempera and charcoal on canvas

 

이다 루빈쉬타인은 현대무용가이다. 매혹적인 댄서이자 자유분방한 사생활로 잘 알려진 그녀를 세로프는 아주 파격적인 방식으로 당시에 미술세계파를 중심으로 많은 작업이 이루어졌던 일러스트레이션처럼 그려냈다.

 

고전적인 여성미를 잃어버린 각이 진 어깨, 뱀같은 느낌의 스카프, 손가락의 무거운 반지등은 ‘팜므 파탈’로서의 이다 루빈쉬타인의 이미지를 완성하고 있다. 그녀는 고혹적이지만 위험하다. 세로프의 이 작품을 보고 스승이었던 레핀은 몹시 분개했다고 한다. 그러나 세로프는 이미 스승인 레핀이 알 수 없는 다른 세계로 가고 있었다

 

 

Portrait of Nicholas II in Tuzurke 1900

 

 

Portrait of the Writer Maxim Gorky 1905  Oil on canvas
The Memorial Museum of Maxim Gorky, Moscow, Russian Federation

 

이미 몇 편의 장편으로 새로운 문학을 이끌어가던 문단의 기린아의 고리키의 모습이다. 1907년의 대표작 “어머니”는 그의 머리 속에서 윤곽이 잡혀가고 있었을 것이다. 추측컨대 세로프가 고리키라는 인물에 대해서 심도있는 이해를 할 수는 없었을 것 같다.

 

 

자화상 1885. Oil on canvas. Private collection

 

그러나 세로프는 고리키가 지금까지 숱하게 그린 귀족들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유형의 인물이라는 것을 느끼고 있다. 거칠면서도 역동적인 실루엣, 드라마틱한 색채의 대조, 맹세를 하는 듯한 확신에 찬 커다란 손. 그는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 금욕적이면서도 열정적인 사람으로 표현이 되고 있다.

 

그러면 세로프는 자신은 어떻게 그렸을까? 이 거칠은 초상화의 주인공이 20살 청년이라고 믿어지기 어려울 정도로 깊은 우울이 담겨져 있다. 그는 좀처럼 어둠에서 나오려 하지 않은 채, 그 속에서 세상 밖을 응시하고 있다. 그의 첫 출발은 시대가 끝나는 지점이었다. 언제나 끝은 분명히 보이지만 시작은 좀처럼 보이지 않는 법이다.

 

초상화를 그리면서도 잔재주꾼으로 전락하지 않고 진정한 예술가로 살아 남기 위해서 그는 하나 하나의 작품에 목숨을 걸었다. 모두가 그의 초상화에 열광하였고 밀려드는 초상화의 주문에 그는 시간이 모자를 지경이어서 진정 그가 하고 싶었던 새로운 것들을 뒤로 미루어야만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도 하였다.

 

그의 많은 초상화 속의 주인공들은 모두 만족했지만 정작 세로프는 끊임없이 자신에 대해서 불만족스러웠다. 만족을 모르는 이 예술가는 새로운 예술을 갈구하였다. 그는 46세의 아까운 나이에 숨을 거두었다.

“하나 하나의 초상화들은 나에게는 지독한 병이다” 라는 말처럼 그는 자신의 생명을 소진 시키면서 인물을 대면하고 그려나갔다.

 

그것은 어쩌면 어마 어마한 기 싸움의 과정이었는지도 모른다. 초상화 속의 인물들이 ‘드러내 보이고 싶어하는 모습’과 세로프에게 ‘보이는 모습’ 사이의 투쟁말이다. 주체가 누구이든 진실한 모습을 본다는 것은 목숨을 거는 일인지도 모른다. 세로프처럼 타인의 영혼을 보는 경우이든 자신이 자신의 진실한 본 모습을 보는 경우이든 말이다

 

V. A. 세로프 (Valentin Alexandrovich SEROV)

 

순종 아라비아 경주마가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듯 눈부시다. 녹음이 짙푸른 러시아의 여름. 훈장이 거의 달려있지 않은 가벼운 제복을 입은 귀족장교가 말위에 앉아 당당한 시선으로 우리를 내려다보고 있다.

초상화의 주인공은 러시아 최대의 부호이자 라스푸틴을 제거한 펠릭스 유수포프 2세의 아버지인 유수포프 공이다.

 

유서 깊은 공작가문인 부인 집안의 작위와 성을 물려받았고 모스크바 총독직까지 역임한 그는 마지막 황제 니콜라이 2세의 조카딸을 며느리로 맞기도 하였다.

 

뛰어난 동물화가였던 세로프는 주인공이 타고 있는 말이 금방이라도 뛰어오를 듯 경쾌하게 묘사했다. 한여름의 밝은 빛을 담뿍 받은 화면은 이어지는 흰색의 향연과 짙은 배경의 대조로 자칫 딱딱해질 수 있는 기마상에 모던함과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 큐레이터 문혜영 - 

 

 

유수포프공의 초상 Portrait of Prince Felix Yusupov, Count Sumarokov-Elston (1856-1928) 1903, Oil on canvas. 89x71.5cm ⓒ2008,The State Russian Museum,St.

 

 

Portrait of Grand Duke Pavel Alexandrovich 1897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eter II and Princess Elizabeth Petrovna Ridingto Hounds 1900
Tempera on cardboard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Grand Duke Georgy Mikhailovich 1901 Oil on canvas

Portrait of Prince Vladimir Golitsyn 1906 Oil on canvas
The History Museum, Moscow, Russian Federation
Alexander Pushkin on a Park Bench 1899 
Graphite, watercolor, whitewash on paper
The State Museum of Alexander Pushkin,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Ivan Zabelin 1892  Oil on canvas
The History Museum,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Alexei Stakhovich 1911 Oil on canvas 
The Memorial Museum of Konstantin Stanislavsk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Writer Leonid Andreev 1907 Watercolor, tempera on cardboard
The State Literature Museum,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Mikhail Abramovich Morozov 1902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Mikhail Abramovich Morozov 1902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A. Kasyanov 1907 Oil on canvas
The Regional Museum of Tomsk, Tomsk,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Italian Singer Angelo Masini 1890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Composer Pavel Blaramberg 1888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Italian Singer Francesco Tamagno 1891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Vladimir Girshman 1911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Grand Duke Mikhail Nikolayevich 1900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Artist Ilya Ostroukhov 1902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Nikolay Pozniakov 1908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Composer Nikolay Rimsky-Korsakov 1898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Artist 1893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Artist 1891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Artist 1892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Artist 1890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Author Nikolay Leskov 1894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Alexander Lensky and Alexander Yuzhin 1908 Oil on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Poet Konstantin Balmont 1905
Pastel on paper mounted on cardboard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P. Semenov-Tien-Shansky 1905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Charcoal, color pencils, chalk on paper
Portrait of K. Pobedonostsev 1902 Charcoal,color pencils on paper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Alexei Morozov 1909 Gouache, pastel, whitewash on paper, mounted on cardboard  The Art Museum of Belarus, Minsk, Belarus

Portrait of Sergei Chokolov 1887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Kolya (Nikolay) Simonovich 1880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Savva Mamontov 1887 Oil on canvas
The Picture Gallery, Odessa, Ukraine

 

 

Anointing of the Emperor Nicholas II

at his Coronation in The Uspensky Cathedral  1896

Portrait of Dmitry Stasov 1908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Count Felix Sumarokov-Elstone, laterPrince Yusupov 1903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Count Felix Sumarokov-Elstone, laterPrince Yusupov 1903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Artist 1901 Watercolor, whitewash on paper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Count Nikolay Sumarokov-Elstone 1903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Alexander Turchaninov 1906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Sergei (Serge) Diaghilev 1904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the Composer Alexander Serov 1888 - 1889 Oil on canvas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Lialia (Adelaida) Simonovich 1880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Sasha Serov 1897 Watercolor, whitewashon paper Private collection
 
Portrait of the Composer Alexander Glazunov 1899 Lithograph
The Russian Museum, St. Petersburg,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Fedor Shalyapin 1905 Canvas
The Tretyakov Gallery, Moscow, Russian Federation
Portrait of Mikhail Fokin 1909 Sanguineon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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