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634차 산행 경주 선도산과 큰갓산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발걸음/산행기록

제 1634차 산행 경주 선도산과 큰갓산

갈파람의별
댓글수0

선도산[仙桃山 390m], 송화산[233m], 옥녀봉[276m], 큰갓산[235m]

 

위치 : 경북 경주시 서악동

일시 : 2020. 12. 07(월요일)  나홀로산행

날씨 : 맑은날

산행코스 : 무열왕릉~고분군~주상절리~마애불~선도산~월성동~송화산~옥녀봉~큰갓산~석정고개~금장대~동국대병원

 

특징, 볼거리

경주시의 바로 서쪽에 자리 잡은 산이 선도산(仙桃山)이다. 서산(西山), 서술산(西述山), 서연산(西鳶山), 서형산(西兄山)등의 많은 이름이 있으며 사적과 전설이 많다. 높이는 약 390m의 낮은 산이다. 그 중 서형산은 안강읍의 북방에 있는 북형산(北兄山)과의 대칭(對稱)에서 생긴 이름이다.

선도산 기슭에는 많은 사적(寺蹟)이 있으며 영경사지(永敬寺址), 애공사지(哀公寺址)가 있고 산정에는 높이 7m의 선도산 불적(佛蹟)중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마애삼존불이 있다.

또한 선도산 주변에는 고분이 많다. 동면의 남쪽에는 태종무열왕릉을 비롯하여 김인문(金仁問)과 김양(金陽)의 무덤이 있고 태종무열왕릉과 같은 직선상에는 일렬로 4기의 고분이 있어 태종가(太宗家)의 가족묘역으로 추측된다. 이들 고분군의 북쪽 서악서원의 뒤쪽 산 허리에 또 일군의 고분군이 있는데 진흥왕릉, 진지왕릉, 문성왕릉, 헌안왕릉이라고 전하고 있으나 능묘의 양식이나 위치, 그리고 사실 등으로 미루어 믿을 수 없는 일이다.

태종무열왕릉의 북쪽 대구로 통하는 국도변에서 조금 들어간 곳에 서악서원이 있다. 서악서원은 사액서원이며 홍규공 설총, 개국공 김유신, 문창후 최치원을 위한 서원이다. 선도산의 서면, 애공사지의 서쪽에 율령정치의 실시, 연호의 사용, 불교를 공인하여 신라의 문화사에 새로운 장을 펼치게 한 법흥왕릉이 있다.

맨위로

https://blog.daum.net/gjehd/15792289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