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르 브뤼헐 [Pieter Bruegel, 1564~1638] - 네덜란드 속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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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르 브뤼헐 [Pieter Bruegel, 1564~1638] - 네덜란드 속담

금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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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속담> 1559, 목판에 유채 117*163, 베를린국립미술관프로이센문화기금 소장

화면 중앙에 붉은 옷을 입은 여인이 남편에게 푸른색 모자가 달린 망토를 씌워주고 있는 것은 그녀가 지금 남편을 속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인의 망토에 해당하는 속담은 세상사는 무의미하게 속고 속임의 되풀이라는 것을 암시하는것 이다. 그 부부 뒤로 붉은 모자를 쓰고 촛불을 밝히는 남자는 아무에게나 아첨하는 남자를 뜻한다. 화면 오른쪽 하단에 쏟아진 밀가루 반죽을 주워 담고 있는 남자는 인생의 한번 실수는 다시 담기 힘들다는 것을 뜻하며, 화면 왼쪽에 하단에 있는 기둥을 물어뜯는 사람은 위선자를 뜻하고 그 옆에 오른손에 숯을 들고 왼손으로는 물동이를 들고 있는 여인은 신용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담장에 기대어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아주는 사람은 매사에 빈틈이 없는 완벽한 사람을 뜻하고 물속에 서서 부채를 들고 손으로 햇빛이 물에 비추는 것을 방해하는 사람은 잘된 이웃을 배 아파하는 사람을 뜻한다. 개울가 앞에서 잡은 물고기를 모닥불에 굽고 있는 사람들이 는데 물고기를 잡아 굽는 것은 시간과 공을 필요로 한다는 의미한다. 어느나라에나 민족성과 그 환경에 걸맞는 속담들이 있기 마련이다. 브뤼겔은 이처럼 속담들을 그림으로 잼나게 표현하고 있다. 조선시대의 김홍도나 신윤복이 백성들의 삶을 거침없이 화폭에 휘둘러 그렸듯 부뤼겔은 네델란드의 민속화가라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피터브뤼겔은 르네상스 화풍에 영향을 받지 않고 독특한 시선으로 작품을 제작했다. 네델란드 출신인 그의 생애에 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없지만 브뤼겔은 작품의 서명이나 작품 제작일시는 정확하게 기록했다.


이 화폭 속에 담아넣은 네덜란드의 속담은 100가지에 달한다. 1. 갈레트가 지붕을 덮었다. (풍요로운 삶을 의미한다. 귀여움받는다.)/ 2. 빗자루 앞에서 결혼했다. (내연관계 혹은 첩살이, 관례를 지키며 살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빗자루가 밖에 있다. (주인이 집에 없다, 즉 남편이 집에 없다. 정도로 부정한 관계를 의미한다.)/ 3. 손가락을 통해 세상을 본다. (부정 또는 실수에 대해 눈을 감는다. 어떻게 해서든지 그것을 유익하게 이용하려고.)/ 4. 여전히 나막신이 놓여 있다. (쓸데없이 기다린다.)/ 5. 어릿광대가 가장 좋은 카드를 잡는다. (가난한 자에게 복이 있나니.)/ 6. 세상에 대고 똥 누다. (사람을 갖고 논다. 잘 못 생각하다.)/ 7. 서로 코를 만진다. (서로 실수한다.)/ 8. 주사위는 던져졌다. (이미 결정되었다.)/ 9. 세상을 뒤집다. (있어야 하는 것들에 대한 반대.)/ 10. 카드를 떨어뜨리는 방법 나름이다. (우연성, 그것은 형편 나름이다.)/ 11. 가위의 고리 사이를 잡아당기다. (전문적인 일 또는 직업의 실천에 불성실하게 행동한다. 달리 말해, 이에는 이, 눈에는 눈.)/ 12. 그것은 속 빈 청어 이상의 존재이다. (많은 것은 첫눈에 그것을 믿을 수 있는 것보다 심오한 뜻이 있다.)/ 또는 청어는 그 아가미로 매단다. (잘못에 대한 결과를 받아들여야 한다.)/ 13. 철에 대항해 연기를 쓴다. (다른 것에 맞서 싸워도 소용이 없다. 변함이 없다.)/ 14. 가위가 밖에 걸렸다. (소매치기를 상징한다.)/ 15. 닭의 느낌.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걱정한다.) 또는 집안일에 쓸데없이 간섭하는 남자/ 16. 머리에 붕대 감은 사람 (아마도 몹쓸 놈, 흉악한 놈, 지독한 놈이야)/ 17. 달을 향해 오줌싸다. (불가능한 일을 시도하다. 아무 소용없는 일이다.)/ 또는 달을 향해 오줌쌌다. (일이 나쁘게 끝났다. 결과가 좋지 않다.)/ 18. 비누 없이 바보의 수염을 깎아주다. (다른 사람의 어리석음을 이용하다. 다른 사람을 조롱하다.)/ 19. 그것은 창문 밖에 놓였다. (어떤 일도 숨길 수 없다.)/ 20. 한 모자 속의 두 바보 (광기는 함께 있기를 좋아한다.)/ 21. 공시대에 매달리는 형벌을 노리다. (쇠고리에 매달려 있을 때는, 자기 자신에게 조심하는 편이 더 낫다. 또는, 타인의 재산을 부당하게 가로채다.)/ 22. 돼지들이 보리밭을 떠돌아다니다. (일이 잘 안 풀린다. 되는 일이 없다.) 또는 보리가 떨어질 때, 돼지가 살찐다. (어떤 하나가 다른 것에 이익이 되려면 어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23. 마치 엉덩이에 불이 붙은 것처럼 달린다. (매우 바쁘다, 매우 난처한 상황에 놓여 있다.) 또는 번갯불에 콩 구워 먹는다. (위험한 일을 시도하다, 얻어진 결과에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24. 바람 부는 쪽으로 망토를 흔든다. (상황에 따라 생각을 바꾸다. 기회주의자)/ 25. 깃털을 사방으로 흩뿌리다. (일한 성과를 잃다.)/ 26. 황새를 보다. (멀거니 하늘만 바라보며 소일하다, 우두커니 시간을 허비하다.)/ 27. 깃털로, 새를 알아보다./ 28. 고리에 입맞추다. (지나치게 굽실거리다. 복종하다.)/ 29. 한 걸인이 밖에 있는 다른 걸인을 화나게 한다./ 30. 자신의 엉덩이로 문을 문지른다. (아무도 안중에 없다.) 또는 각자 자기 짐을 지고 다닌다. (각자 자기 몫의 짐을 져야 한다.)/ 31. 당나귀 위로 떨어지는 소 (어떤 거래로 손해를 보다.)/ 32. 그물망 뒤로 낙시한다. (기회를 놓치다. 소용없는 행동을 한다.)/ 33. 속삭이다. (경계를 품게 하다. 경고하다.)/ 34. 악마에게 고해하다. (적들에게 비밀을 털어놓다.)/ 35. 악마에게 촛불을 밝히다. (모든 곳에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모두에게 아첨하다.)/ 36. 낙인 찍히다. (용서받지 못한.)/ 37. 황새가 여우를 대접하다. (브뤼겔은 이솝우화에서 동기를 얻었다./ 두 도둑이-(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형을 당한) 회개한 도둑과 회개하지 않은 도둑- 각자의 이익만을 생각할 뿐이다.)/ 38. 안에 아무것도 없다면 무엇을 대접할 좋은 접시인가?/ 39. 불에다 대고 오줌싸는 것은 건강에 좋다. 또는 오줌쌌서 불을 껐다./ 40. 한 구멍에서 똥 누는 두 사람 (떼려야 뗄 수 없는 사람, 언제나 함께 있는 사람, 단짝)/ 41. 큰 고기가 작은 고기를 잡아먹는다./ 42. 돈을 물속에 던진다. (돈을 낭비하다.)/ 43. 금이 간 벽이 빨리 무너진다./ 44. 숯으로 난방할 수 있는 이상 불에 탄 집이 누구 것인지는 문제 될 것 없다. (부자가 되려고 모든 기회를 붙잡는다.)/ 45. 형에 처하다. 무거운 짐을 걸머지다. 비참하게 살다. (부정한 사랑, 의미 없는 일에 과로하여 건강을 해치다.)/ 46. 두려움은 노인을 달리게 한다./ 47. 장님이 다른 사람을 이끌다, 둘 다 도랑에 빠진다. (무능한 자가 무능한 자를 이끈다, 사태가 나쁘게 해석된다.)/ 48. 말똥은 무화과에 속하지 않는다. (터무니없는 착오를 범하지 않는다.)/ 49. 교회와 종루가 보이기 때문에 여행은 끝나지 않았다./ (목적은 일이 완전히 완성되었을 때 이루어질 뿐이다.)/ 50. 돛을 엄중히 감시하다. (경계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51. 순풍을 받다. (일이 순조롭게 잘 되어가다. 좋은 조건에서 쉽게 성공하다.)/ 52. 까마귀는 짐승의 썪은 시체위를 난다./ 53. 거위들은 왜 맨발로 걸어다닐까? (모든 일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54. 이 속담은 확실히 일치하지 않는다. 두 가지 설명이 가능하다. 첫째, 곰이 춤추는 것을 보다. (곰이 춤추는 것을 볼 만큼 배가 고파서 고통스럽다.) 둘째, 야생곰들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인간은 같은 사람들끼리 사이가 좋다고 할 수 없는 어떤 치욕이든 간에)/ 55. 케이프를 울타리에 걸다.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지려면 무의식적인 습관을 버려야 한다.)/ 56. 물의 흐름을 거슬러 헤엄치다. (법을 따르지 않고 독특한 분위기의 어려운 인생에 복종하지 않는다는 뜻.)/ 57. 꼬리로 뱀장어를 잡다. (실패할 것이 뻔한 어려운 일.)/ 58. 악마에게 고백하게 된다. (적들에게 비밀을 털어놓다.-‘플랑드르 속담 2탄의 34번과 같은 속담.)/ 59. 남의 가죽으로 좋은 띠를 만든다. (남의 재산으로 인심 쓴다.)/ 60. 하늘과 땅 사이에 매달렸다. (난처한 상황에 처했다. 어떻게 벗어나는지 모른다.)/ 61. 바구니로 떨어진다. (계획이 실패로 돌아가다.)/ 62. 태양이 물속에서 빛나는 것을 견디지 못한다. (이웃의 풍요는 질투, 선망, 고통이 된다.)/ 63. 손으로 고기 잡는 법을 안다. (교활하며 간사한 공모자, 다시 말해 다른 사람의 노동을 이용한다. - 다른 사람이 그물을 치는 동안, 고기를 건진다.)/ 64. 불타는 숯 위에 앉았다. (불안, 초조 따위로 안절부절못하다.)/ 65. 그것으로 쇠꼬챙이를 돌릴 수 없다./ 66. 산란을 위해서 청어를 굽는다.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덜 중요한 것을 희생한다. 소를 갖으려고 달걀을 준다.)/ 67. 재 속에서 자신의 지위를 위태롭게 한다. (좋은 기회를 놓치다.)/ 68. 기둥을 갉아먹는 동물 (위선자)/ 69. 한 손에 불을 들고 다른 손에 물을 들고 간다. (믿을 수 없고 약속을 어기는 사람)/ 70. 악마를 방석에 붙들어 매다. (냉혹한 고집스러운 성격이 악마를 이기다.)/ 71. 암퇘지가 술통의 마개를 뽑다. (관리소홀, 실수의 대가를 치르다.)/ 72. 갑옷을 입고 있다. (몹시 화를 내다. 쉽게 화내는 사람)/ 73. 궁지에서 빠져나오려고 애쓰다. (타인을 고려하지 않고 까다로운 모든 것들에서 어려운 일을 시도하길 바란다.)/ 74.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단다. (어떤 일을 계획했을 때 그 일을 모두에게 폭로해서 계획이 실패로 돌아간다. 또는 어려운 일을 맡다.)/ 75. 철을 먹는 사람./ 76. 이빨까지 무장한다./ 77. 털을 깎으며, 그것의 가죽을 벗기지 않는다. (무엇보다 상대방의 이익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다.)/ 78. 하나는 양털을 깎고 다른 이는 돼지털을 깎는다. (한 사람은 많은 이익을 보고, 다른 사람은 어려움을 겪는다. 또는 한 사람은 풍요롭게 살고 다른 사람은 불행하게 산다.)/ 79. 한 여자가 위치가 다른 여자의 그것을 자기 손에 넣다. (험담을 퍼뜨리다.)/ 80. 울음소리는 크고 양의 수는 적다./ 81. 어린양처럼 순하게 기다린다./ 82. 그녀는 남편에게 푸른 케이프를 입힌다. (그녀는 결혼에 실패했다.)/ 83. 빛을 광주리에 가득 담고 다닌다. (쓸데없는 일에 시간을 낭비한다.)/ 84. 돼지에게 장미꽃잎을 (진주를) 던져주다. (마태복음 7장 6절과 비교. 가치를 평가할 수 없는 사람을 뜻함.)/ 85. 송아지가 익사했을 때 구멍을 메우다. (불행이 닥쳤을 때 잘못을 고치다.)/ 86. 세상 속 길을 가길 바란다면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 (무엇이 되기 위해서는 맹목적이고 약삭빨라야 한다.)/ 87. 돼지의 배를 갈라 피를 내다. (이미 끝난 일이다. 돌이킬 수 없다.)/ 88. 개 두 마리는 하나의 뼈를 나눠 먹을 수 없다. (같은 것을 갖으려고 서로 다투다, 같은 것을 둘 다 악착같이 따라다니다. 즉, 욕망에 대한 본능적인 탐욕과 경계심을 상징)/ 89. 엄지손가락 위에서 세상을 춤추게 한다. (모두가 그에게 아무 말 없이 복종하다.)/ 90. 영주의 부스러기 수염을 정리하다. (속임수로 누군가를 속이려 노력하다.)/ 91. 가장 긴 조각의 과자를 갖으려고 서로 잡아당기다. (각자 자신의 이익을 위해 애쓴다.)/ 92. 양지에 앉아 있다. (자신에게는 음지가 된다.)/ 93. 사랑은 다른 편에 있게 한다. 또는 주머니를 찬다./ 94. 화덕 앞에서 하품하다. 또는 길게 하품해야 한다. 화덕보다 더 크게 하품하기를 좋아하는 사람. (입을 크게 벌리다. 다시 말해 실제보다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다.)/ 95. 거위의 알을 놓치고 달걀을 잡는다. (인색하다. 나쁜 선택을 한다.)/ 96. 두 개의 빵을 다 잡기는 어렵다. (수지 균형을 맞추지 못한다.)/ 97. 손잡이 없는 삽 (쓸모없는 것? 의미가 분명하지 않다. 이것은 뭔가를 긁어내는 것이다.)/ 98. 손도끼를 찾는다. (곤경에서 빠져나갈 구멍을 찾는다. 핑계를 찾는다는 의미.)/ 99. 손잡이와 도끼 (전체? 의미가 불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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