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씨가 된다.심상을 한 후 확언(確言)을 읊조린다.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 명상

말이 씨가 된다.심상을 한 후 확언(確言)을 읊조린다.

골프사랑
댓글수0

초대받지 않은 손님처럼 수시로 우리 삶에 끼어드는 분노,슬픔,우울,원망,미움 등

부정적인 감정들은 사실 우리 마음속 깊은 곳에 저장된 기억들이 찌꺼기들입니다.

이 부정적인 감정적인 우리의 기억된 방식으로 반응하게 만들어서 매번 같은 돌부리에

넘어지는 고통을 안겨주지요.

이런 기억을 정화하는 방법으로 불교에서는 만트라를 외웁니다.

다른 말로는 진언이라고 하는데 ‘관세움보살’ 같은 짧은 문구를 입버릇처럼 계속 외우면

부정적인 생각은 사라지고 업을 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지요.

 

‘미용고사’는 종교인이 아닌 분도 누구도 쉽게 할 수 있는 단순하지만 강력한 만트라입니다.

“미안해요”  “용서해요”  “고마워요”  “사랑해요”

이렇게 네 마디 문구를 조용히 읊조리는 미용고사 명상은 하와이에서 내려오는 전통적인 치유법으로

휴렌 박사가 세상에 소개했죠.

휴렌 박사에 의하면,우리의 모든 고통은 과거의 고통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그 과거의 기억을 지우고 정화하면 고통이 사지게 되는 거진요. 일종의 마음의 지우개인 셈입니다.

과거의 기억을 정화하는 방법으로 효과가 입증된 짧지만 분명한 치유법입니다.

 

분노든 슬픔이든 부정적인 감정의 울컥하고 일어나면 그 기억과 상처를 향해 천천히 읊조립니다.

“미안해요”  “용서해요”  “고마워요”  “사랑해요”

보기에는 사소해 보이지만 정화 문구를 따라 하는 순간,자신을 괴롭히던 복잡한 생각들이 하나씩 지워지고

텅 빈 고요한 상태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 비울수록 가득하네 中에서 ,정목-

 

사람의 뇌내 변연계의 편도체는  부정적 기억의 편향성을 갖고 있다. 나쁜 기억의 경험을 되 살리는 경향으로 자연스럽게 괴로움과 불안, 분노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일종의 정향반응으로 유전적으로 계승되고 있다고 본다. 일상에서 지금 현재에 집중하고 몰입하는 것에 방해를 하는 것들도 바로 과거 나쁜 기억에 의한 감정적인 요인이라 말할 수 있다. 좋은 일이나 현상을 선택적으로 기억을 하라고 하지만, 쉽게 지워지지 않으므로 미,용,고,사의 만트라를 읆조리므로서 나뿐 감정들을 지우는 것이다.

 

우상혁 높이뛰기 

 1920년대 에밀쿠에는 확언(確言,Affirmation)으로 환자를 치유했다고 한다. 환자들에게 하루 2회 20번 암송하도록 다음과 같은 확언을 하도록 하였다"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Day by day, In Everyway, I am getting better and better) 암시학습법에 의한 자신의 핸디캡을 치유하는 방법이다.말은 관념과 문화를 만든다. “말은 가능성의 세계이며 언어는 늘 현실을 이룩해 가는 창조적인 힘이다.”(이 규호 교수) 성공학 권위자 해럴드 셔먼은 “과거의 선포로 현재의 내가 만들어진 것처럼, 현재의 선포로 미래의 내가 만들어 진다.”라고 하였다.

 

 운동 선수들에게도 예외는 아니다. 확언은 심상(Imagery,心象)을 한 후 읊조린다. 2020 도쿄 올림픽 높이뛰이 유상혁 선수는 자신의 차례가 되면  확언(중얼거리림)을 한 다음에 높이뛰기를 하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골프 선수 잭니클라우스는 심상 없이는 샷을 하지 않았다. 즉 프리 샷 루틴에 심상과 확언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일명 '시각적 운동신경의 행동리허설' (visually behavioral rehearsal)라고 한다.

 

심상훈련과 확언이 좋다는 사실도 과학적 증명으로 나타난다. 운동의 결과로서, 또는 생리적 효과 나타난다. 농수 선수들을 2주동안  실제 연습하는 그룹과 심상훈련만을 한 두 그룹을 결과는 대동소이 했다는 사실이 있다. 그리고  일주일 5회 15분씩 상상훈련과 확언을 한 결과 남자에게는 운동 근력이 8%, 여성 운동자는 33% 증가하였다는 실험 결과도 있다. 뇌는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않고 반응하기 때문이다.

 

 필자는 실패경험과 일정기간 동안의 통계에 의한  위계목록으로 선정하여 '체계적 둔감화 훈련' 시그템으로 위계목록에 대해 실제 훈련시 심상과 확언을 병행하며, 성공의 체험,결과를 얻은 후에는  인지를 재 구성으로 자신감을 갖게 한다 . 이러한 마음 챙김에서의 확언과 심상훈련은 골프 선수들에게도 멘탈훈련으로  적용하여 징크스나 슬럼프를 예방할 수 있다.마찬가지로 삶에 있어도  불안, 두려움, 원망 등이 있으면 긍정적 심상과 확언을 할 때 긍정적 감정과 반응으로 일상을 회복되게 한다. 

 

필자는 속담대로 "말이 씨가"된다는 속담을 믿고  있습니다. 조종사 시절, 익일 비행과목을, 골프연습과 라운드 전에 습관처럼 심상과 확언을  함께 읊조리는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지금도 변함없이 습관을 생활루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말은 가능성의 세계이며 언어는 늘 현실을 이룩해 가는 창조적인 힘이다.”라는 진리를 믿겠습니다.

 

#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는 '명상 뇌과학'과 '명상 기초'을 9월 초부터 운영합니다. 

# DS 평생교육원, 한국골프레저 연구원에서는 '골프레저산업경영관리사' 자격증 과정과

  멘탈 코칭과정을 9월초부터 운영합니다.

 

 

 

맨위로

https://blog.daum.net/golf-eco/2738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