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오 반 되스부르크/두스부르흐 (Theo van Doesburg, 1883~1931, 네델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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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사조 이야기/추상주의·추상파 미술

테오 반 되스부르크/두스부르흐 (Theo van Doesburg, 1883~1931, 네델란드)

Doldosa 김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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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오 반 되스부르크/두스부르흐 (Theo van Doesburg, 1883~1931, 네델란드)

 

 

 

네덜란드의 화가이자 시인이며 건축가. 본명은 C.E.M. 퀴퍼(Kupper). 몬드리안과 함께 데 스틸(De Stijl)을 결성했으며 그 잡지의 편집인이다.

 현대 예술운동 일반에 대한 정력적인 선전가였고 1920년대에는 산업 디자인 발전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출생-사망 1883.8.30 유트레히트(Utrecht) ~ 1931.3.7 스위스 다보스(Davos)

 

 

주요작품

 

<구성 Composition> (1917),

<역-구성 Counter-Composition> (1924),

<부조화의 역구성 Counter-Composition of Dissonances XVI> (1925)

 

 

본명은 크리스티앙 에밀 마리 퀴퍼(Christiaan Emil Marie Küpper)이다.

 

 1883년 네덜란드의 유트레히트(Utrecht)에서 태어나 1931년 스위스 다보스(Davos)에서 사망했다.

1908년 헤이그에서 인상주의 회화로 첫 전시회를 가졌으며 1913년에는 시집을 출판했다.

 

 1914년에서 1916년 군복무 중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의 <예술에 있어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Concerning the Spiritual in Art>를 읽고 추상 미술로 전환하였으며 그 후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작품을 접하고 회화의 이상을 발견하게 되었다.

 

1917년 몬드리안을 비롯한 반통걸루(Georges Vantongerloo), 코크(Antonie Kok), 리히터(Hans Richter), 우드(J.J.P.Oud), 리트벨트(Gerrit Rietveld) 등과 데 스틸(De Stijl)을 결성하고 같은 이름의 잡지를 창간했다.

 

 데 스틸은 ‘양식(the style)'을 의미하는 네덜란드 말로 이 운동에 참여했던 화가와 건축가들은 순수한 기하학에 입각한 추상 미술을 추구해 나갔다.

 

전쟁이 끝난 후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국제적으로 활발히 활동했다.

 

1921년에서 1922년 바이마르에서 바우하우스에 반대하는 데 스틸 교과과정을 운영했다.

 

반 에스테렌(Cornelis van Eesteren)과 건축 디자인을 했으며 I. K. 본셋(Bonset)과 알도 카미니(Aldo Camini)라는 필명으로 다다(DADA)적인 글들을 쓰고 행위예술을 공연했다.

 

1922년 리시츠키(El Lissitzly) 등과 함께 뒤셀도르프 진보적 예술가 협회(Dusseldorf Progressive Artists Congress)에 참여했다. 이들은 불명확한 모더니스트적 관점을 배제하고 구축주의 이념을 옹호하였다.

 

 

1923년 파리에 정착했다.

 

1924년에서 1925년에는 수직-수평의 도식이 배제된 역동적인 요소를 도입한 역구성(Counter-Composition)을 제작했다.

이로 인해 몬드리안은 데 스틸 에서 탈퇴하였다.

 

1926년에서 1928년 아르프(Jean Arp), 소피 토이버 아르프(Sophie Taeuber-Arp)와 공동으로 스트라스부르에 있는 카페 극장인 '오베트 Aubette'를 장식했다.

오베트의 인테리어는 대각선에 기초한 것이었다.

1930년 새로운 잡지인 <구체예술 L'Art Concret>을 간행했다.

 

 

 

 

출처;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query=%EB%91%90%EC%8A%A4%EB%B6%80%EB%A5%B4%ED%9D%90&sm=top_sug.pre&fbm=1&acr=1&acq=%EB%91%90%EC%8A%A4%EB%B6%80%EB%A5%B4%ED%9D%90&qdt=0&ie=utf8

 

 

 

 

반 두스부르흐 하우스 (Van Doesburg House)

 

파리 근교에 있는 이 작은 집과 스튜디오는 네덜란드의 예술가이자 작가, 평론가, 이론가, 그리고 아방가르드 잡지인 『데 스테일』의 창간인인 테오 반 두스부르흐(1883~1931년)의 독립적인 작품이다. 이 집은 건축과 도시 계획에서 보여준 두스부르흐의 초기 활동, 예를 들면 J. J. P. 오우트의 건물에서 보여준 색채 구상보다는 덜 알려져 있다.

반 두스부르흐는 자신과 피아니스트인 아내 넬리를 위해 이 집을 지었지만, 1931년 집이 완성되기 직전 다보스에서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단 하루도 이 집에서 살지는 못했다. 1975년 넬리가 사망한 뒤 이 집은 네덜란드 정부의 소유가 되었으며, 네덜란드 정부는 이 집을 테오와 넬리 반 두스부르흐의 활동 분야에서 활약하는 네덜란드 예술가들을 위한 거처로 사용하였다. 두 개의 정육면체를 기본으로 한 설계로, 그중 하나는 북쪽으로 커다란 유리벽을 내고, 스튜디오 아래로 지붕 있는 테라스를 만들기 위해 살짝 지대를 올렸다. 발코니를 통해 다른 정육면체의 옥상에 있는 지붕 테라스로 올라갈 수 있다. 이 두 번째 정육면체는 거리 쪽을 면하고 있으며, 1층에는 부엌, 차고, 하녀의 방, 그리고 위층에는 정문 현관, 작은 서재, 음악실, 그리고 작은 침실과 욕실이 있다.

반 두스부르흐는 이 집의 장식을 위해 다양한 모자이크와 거대한 콘크리트 테이블을 디자인하기도 했다. 개념적 추상과 공간의 실제 경험의 관계가 피트 몬드리안의 재즈에 맞춰 추는 로봇과도 같은 춤을 연상시킨다.

 

 

반 두스부르흐 하우스

 

 

반 두스부르흐 하우스

 반 두스부르흐 하우스 [Van Doesburg House]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건축 1001, 2009. 1. 20., 마로니에북스)

 

 

 

테오 판 두스부르흐의 작품세계

 

주요 작품은 <구성 Composition> (1917),

<역-구성 Counter-Composition> (1924),

<부조화의 역구성 Counter-Composition of Dissonances XVI> (1925) 등이 있다.

 

 

 

 

 

 

 

 

 

 

 

 

 

 

 

 

 

 

 

 

 

 

 

 

 

 

 

 

 

 

 

 

 

 

 

 

 

 

 

 

 
출처; http://search.daum.net/search?w=img&q=%EB%91%90%EC%8A%A4%EB%B6%80%EB%A5%B4%ED%9D%90&docid=33rXRPSzi_Z2MOqsET&DA=I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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