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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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_색채의 배색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배색의 좋고 나쁨을 생각할 때는 센스와 직관에 의해 결정. 그러나 배색의 효과는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혹은 정보를 받을때에 만이  목표가 달성되는 . 배색에 의한 정보전달이나 인간의 심리를 충족시키는 방법,

 배색의 목표는 무엇인가. -> 아름답고 추한 것을 따지기 전에, 그 색들 어떻게 배색 되느냐에 따라 아름답게 보일 수도 있고 추하게 보일 수도 있음. 따라서 두 가지 이상의 색채가 서로 융합해야 미적 효과를 나타내며, 일상생활에 있어서 필요성을 갖게 되는 것.

 

1. 배색을 통한 정보의 전달

    배색의 목표 조형성을 강조한 배색 : 센스가 필요한 조형배색

                      기능을 목표로 한 배색 : 주위를 끌기 위한 배색(친근감이 있어야 함)

    1) 광고 전달에 의한 배색

       광고와 같은 시각매체를 통한 칼라 커뮤니케이션에는 인상력을 높이는 배색이 중요. 

       인상력은 결국 주위를 끌고  주위를 지속시켜 주기위한 배색이어야 함.

       (1) 센스가 좋은 

       (2) 접촉감이 풍부한 

       (3) 역동감이 좋은 

       (4) 신뢰감이 있어야  

    2) 복식(Fashion), 생산품(Product) 위한 배색

       (1) 상품의 센스를 높인다.

       (2) 상품의 접촉감을 높인다.

       (3) 상품의 품질감을 높인다.

       (4) 상품의 소유감을 높인다.

 

2. 배색원리

    1) 배색심리

       동일색상의 배색 차분함, 시원함, 솔직함, 정적임, 간결함

       동일색조(톤)의 배색 차분함, 시원함, 통일성, 일관성

       유사색상의 배색 협조적, 온화함, 화합적, 상냥함, 건전함

       유사색조(톤)의 배색 화합적, 평화적, 안정감, 차분함

       반대색상의 배색 강함, 똑똑함, 생생함, 동적임, 화려함

       반대색조(톤)의 배색 강함, 생생함, 예리함, 동적, 자극적

    2) 배색방법(색채의 배색)

       배색을 생각할 때, 색의 삼속성 차이에 의한 배색, 즉 동일유사 대조의 적당한 밸런스를 고려하여 배치하는 것이 기본.

       (1) 색상을 이용한 배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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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① 동일색상의 배색 : 다른색을 일체 섞지 않은 배색으로, 전체적으로 융화감과 조화감, 통일감이 있는 배색.

                                        주로 명도와 채도의 변화에 따른 등색상의 배색(0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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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유사(인접)색상의 배색 : 색상에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부조화가 되기 쉬우므로, 명도나 채도에 크게 변화를 주어서 대립된 요소의

                                                 배색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15~45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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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중간색상의 배색 : 색상환에서 중간에 해당하는 색상을 이용한 배색(90도). 역시 명도와 채도에 변화를 주어 배색 하는 게 바람직.

            ④ 반대색(대조색)의 배색 : 색상이 완전한 대립 관계이므로 뚜렷한 배색이 되지만, 색들을 고채도 이면서 명도가 같은 위치에서 선택

                                                 하면 조화되기 어려움. 따라서 명도와 채도에 변화를 주어 조화된 배색을 유도.

            ⑤ 보색의 배색 : 적색과 청록의 배색은 현란한 느낌을 주고 노란색과 남색의 배색은 뚜렷한 명도차이 때문에 명쾌하고 뚜렷한 배색이 됨.                                    여기에 명도와 채도를 이용, 다양한 배색효과를 얻을 수 있음(180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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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⑥ 난색계의 배색 : 특히 명도의 변화를 크게 한 배색으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바람직.

            ⑦ 한색계의 배색 : 이 배색은 정적이기 때문에 차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특히 조용하고 침착한 환경에 효과적인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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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⑧ 대조성강조배색 : 등색상면에서의 무채색을 이용한 배색으로 눈에 띄는 배색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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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⑨ 분리배색 : 색상환에서의 분리배색으로, 무채색을 이용한 배색. 극단적인 강조배색이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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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⑩ 3색과 4색의 배색 : 색상환에서 삼각형과 사각형을 이용한 배색으로, 색상환 안에서의

                                          배색. 적당한 배색방법이 없을때 사용하기 쉬운 배색으로 명도와 채도에 적절한 변화를 주어 배색하면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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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명도를 이용한 배색

            고명도의 배색 : 전체적으로 경쾌한 느낌.

            중명도의 배색 : 부드럽고 명쾌한 느낌.

            저명도의 배색 : 우중충하고 침착한 느낌, 그리고 무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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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채도를 이용한 배색

            고채도의 배색 : 자극적이고 강하며 산뜻함. 원색적.

            중채도의 배색 : 침착하나 약간 우중충한 느낌.

            저채도의 배색 : 우중충하고 약함.

            저채도와 중채도의 배색 : 우중충하지만 침착함.

            중채도와 고채도의 배색 : 다소강함.

            저채도와 고채도의 배색 : 산뜻하고 침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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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배색원리

       (1) 균형 : 배색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통일감과 일체감을 이루어야 하는 것.

                     -> 동일톤, 동일톤 및 삼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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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강조 : 70-25-5. 대조적인 배색을 잘 조화시키는 것. 인테리어에서 많이 이용

                     -> 동일색상 동일톤(파스텔톤), 서로 반대되는 강조-채도, 명도, 색상(3원색위주)색동날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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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대조 : 반대색 또는 보색의 배색을 이용해 서로 잘 어울리도록 하는 것.

                     -> 눈에 띄는 배색 등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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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점이(Gradation) : 질서를 가지고 한 방향으로 점차 변화를 주는 배색

                     -> 녹색계열의 점이, 무채색의 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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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지배(Dominant) : 배색전체의 지배색을 말하며, 공통된 요소로 통일감과 융화를 내는 방법.

                     -> 삼원색을 이용하여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는 것. 녹색계통의 지배, 난색계통 및 붉은 계열의 지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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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색방법실습 : 배색을 생각할 , 색의 삼속성의 차에 의한 배색,  동일유사 대조의 적당한 밸런스를 고려하여 배치하는 것이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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