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 ( rainy season )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장마 ( rainy season )

시나브로
댓글수0

 

장마 ( rainy season )는 한반도 남부, 일본,  중국 남부에서 양쯔강 유역에 걸친 연해 및 대만 등 동아시아에서 볼 수있는 특유의 기상 현상으로 5 월부터 7 월에 걸쳐 오는 구름 과 비가 많은 기간으로 우기의 일종이다.

 



동아시아의 사계절 변화의 장마 
기후학적인 계절 변화를 세계와 비교했을 때, 동아시아에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장마를 더한 다섯 시즌이라고 할정도로 변화가 분명히 나타난다.

동아시아에서는 봄 과 가을은 온대 저기압 과 이동성 고기압이 번갈아 통과하여 주기적으로 날씨가 변화한다. 한편 여름에는 아열대 고기압 ( 태평양 고기압 )의 영향하에 들어 고온 다습 한 기단에 들어간다. 그리고 봄부터 한여름 사이와 한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중국 대륙 동부에서 한국과 일본의 동쪽 해안에 전선이 정체하여 우기가된다. 이 중 봄부터 한여름 사이에 장마라고하고 한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우기라고하며 가을비가 내린다. 또한 장마는 동아시아 전체에서 명료하다 한편, 가을비는 중국 대륙 방면에서 약하게 한국과 일본 열도 방면에 지난다. 또한 한여름부터 가을사이에 장마비와 태풍에 의한 비도 무시할 수없는 영향력을 가지고있다 .

장마가 시작되는 것을 장마철이라고 하며, 사회 통념상 기상학 상의는 봄의 끝이자 여름 의 시작 (초여름)으로된다. 또한 계절에 장마 (6 월 11 일경)가 있고, 음력달력 상으로는 이날을 전후하여 장마라고 하는데, 이것은 물을 필요로하는 벼농사의 시기가 되고있다. 또한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여름 (한여름)이 도래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이식에 기상청은 장마를 발표하고 있다.

 



장마 기간은 보통 1 개월에서 1 개월 반 정도이다. 또한 장마철 강수량은 1년의 1/5정도 내린다. 한국에서는 장마보다 태풍의 영향으로 가을비가 더 많을 때가있다. 장마철이나 강수량은 연도에 따라 크게 변동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150mm 정도 밖에 비가 오지 않거나 장마가 평년보다 2 주일이나 지연 될 수있다. 그런 해는 무덥고 여름 날씨가 좋지 않아 기상 재해가 일어나기 쉽다.

동아시아는 중위도에 위치해있다. 같은 위도의 중동 등과 같은 아열대 고기압의 영향 하에서 건조한 기후가 되어도 이상하지 않지만 대륙 동해안은 여름에 바다를 덮는 아열대 고기압의 변연부가되기 위해 비가 많은 경향이있다 . 이것은 북미 대륙 동해안도 같지만, 한국에서는 연간 강수량이 약 1,000mm가되지만 거의 장마가 끝날무렵 7월경에 집중되어 있다.  이 풍부한 강우량에 장마와 가을비의 기여가 크다. 장마가 큰 강우량을 초래하는 요인으로 인도에서 동남아로 이어지는 고온 다습 한 아시아 몬순의 영향을 받고있는 것을들 수있다.

때때로, 장마는 비가 부슬 부슬 내리고 그렇게 빗줄기가 강하지 않은 비와 흐린 날씨가 계속 되는 것으로 풀이 될 수있다.  장맛비 내리는 형태도 지역 차이가 있다.  적란운이 모인 구름 클러스터라는 수평 규모 100km 전후의 구름이 종종 발생하고 동쪽으로 이동하여 폭우를 초래한다는 특징이있다. 장마철 인 6 - 7 월의 강우량을 보면, 일 강수량 100mm 이상의 폭우가 오는 날이 많다.

 


어원
한자표기로 梅雨 또는 梅雨라고 표기한다. 어원으로는 매화의 열매가 익을무렵이라는 설과 이시기는 습도가 높아 곰팡이 가 나 쉽기 때문에  "黴雨(장마)"라고 이것이 같은 소리 "장마"로 전환했다는 설이다. 

 



기단
장마철에는 다음의 4 개의 기단이 동아시아에 존재한다.
양쯔강 기단
중국 북부 · 몽골 에서 만주 에 걸친 지역에 존재. 따뜻하고 건조한 대륙성 기단이다. 이동성 고기압에 의해 구성된다.
오호츠크 해 기단
오호츠크 해에 존재하고 차갑고 습한 해양성 기단이다.
열대 몬순 기단
인도 차이나 반도 · 남중국해에서 남서쪽 섬 근해에 걸친 지역에 존재한다. 따뜻하고 매우 습한 해양성 기단이다. 인도양의 해양성 기단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있다.
북태평양 기단
북태평양 서부에 존재하고 고온 다습하고 해양성 기단이다.
봄에서 여름으로 계절이 바뀔 때 동아시아에서는 성질이 다른 이들의 기단이 합쳐 준다. 중국 대륙 방면과 한반도와일본 열도 방면에서 합쳐지는 서로 기단이 다르다.

중국 대륙 방면 : 북쪽 ■ 양쯔강 기단 과 남쪽 ■ 열대 몬순 기단 이 접근 주로 양자의 습도의 차이에 의해 정체 전선이 형성된다.
일본 열도 · 한반도 방면 : 북쪽 ■ 오호츠크 해 기단 과 남쪽 ■ 북태평양 기단 이 접근 주로 양자의 온도 차이에 의해 정체 전선이 형성된다.
성질이 비슷하다거나 거리가 떨어져있어 간섭이 적은 것 등에서 북측의 기단끼리 · 남쪽 기단끼리의 사이에 전선이 형성되지 않는다.

북쪽과 남쪽의 기단이 충돌 한 부분에는 동서 수천 km에 걸쳐 장마전선 (장마전선)이 몇 달에 걸쳐 조금씩 북상해 나간다. 이 전선 부근에서는 비가 내리지만, 장마 기간은 각 지역에서 1 개월 -2 개월이나된다. 이것이 장마다.

 



태풍과 관련 
태풍이나 열대성 저기압은 지상 부근에서는 주위로부터 공기를 빨아 한편, 상공 수천 m-1 만 m의 대류권 상층에서 흡입 한 공기를 축축하게 주변에 대량으로 방출하고있다. 따라서 장마전선 근처에 태풍이나 열대성 저기압이 접근 또는 상륙하면 수증기를 계속적 공급 된 장마전선이 활발 해지고 호우가 된다. 또한 장마전선이 세력이 약해진 태풍이나 온대 저기압과 함께 북상하고 단번에 장마가 그칠 수있다.

 



해양 변동과 관련 
통계적으로 볼 때, 적도 태평양 중부 - 동부에 걸쳐 해수 온도가 상승 서부 저하 엘니뇨 현상이 발생했을 때는 한국에서 장마가 늦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강수량은 평년, 일조 시간은 느려지는 경향이있다 . 또, 같은 중부 - 동부에서 수온이 저하 서부에서 상승하는 라니냐 현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장마가 빨라지는 경향이 있으며, 강수량은 넉넉하게 되는 경향이있다. 무서운것은 장마로 토사가 물러지고 장마가 끝날무렵 태풍과 폭우를 만나면 사태가 일어난다. 재해대책본부는 미리 사태에 대비해야한다.

맨위로

https://blog.daum.net/kmozzart/18289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