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함평. 파평윤씨 사우. 수벽사(修闢祠) & 임천정사(林泉精舍)

댓글수99+ 다음블로그 이동

발길을 따라

전남 함평. 파평윤씨 사우. 수벽사(修闢祠) & 임천정사(林泉精舍)

백산(栢山)
댓글수139

수벽사 외삼문(仰止門)

 

 

▶소재지: 전남 함평군 해보면 상곡리 636-2 (산내길 511)

 

 

수벽사(修闢祠) - 함평 모평마을에 자리한 윤관(尹瓘)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

 

본관 파평(坡平). 자 동현(同玄). 시호 문숙(文肅). 문종 때 문과에 급제하고 습유(拾遺)·보궐(補闕)을 거쳐 1095년(숙종 즉위) 좌사낭중(佐司郞中)으로 요나라에 파견되어 숙종의 즉위를 알렸다. 추밀원지주사·어사대부·이부상서 등을 거쳐 1104년 추밀원사로서 동북면 행영병마도통사(東北面行營兵馬都統使)가 되어 여진을 정벌하다가 실패하였다.

 

함주(咸州)·영주(英州)·웅주(雄州)·복주(福州)·길주(吉州)·공험진(公?鎭)·숭녕(崇寧)·통태(通泰)·진양(眞陽)의 9성을 쌓아 침범하는 여진을 평정하고 이듬해 봄에 개선, 그 공으로 추충좌리평융척지진국공신(推忠佐理平戎拓地鎭國功臣)·문하시중(門下侍中)·상서이부판사(尙書吏部判事)·군국중지사(軍國重知事)가 되었다.

 

그 뒤 여진은 9성의 환부를 요청하며 강화를 요청해오자, 조정은 9성을 지키기 어렵다 하여 여진에게 돌려주었다. 정세가 바뀌자 여진정벌의 실패로 모함을 받아 벼슬을 빼앗기고 공신호마저 삭탈되었으나, 예종의 비호로 1110년 수태보(守太保)·문하시중(門下侍中)·병부판사(兵部判事)·상주국(上柱國)·감수국사(監修國史)가 되었다. 예종의 묘정에 배향되었다.

 

 

- 웹사이트 -

 

 

수벽사(修闢祠) - 함평 모평마을에 자리한 윤관(尹瓘) 장군의 영정을 모신 사당.

 

*문이 잠겨있어 담장 밖에서 본 수벽사.

 

 

수벽사 현판.

 

 

임천정사에서 본 수벽사.

 

 

임천정사에서 본 수벽사.

 

 

임천정사 대문채.

 

임천정사(林泉精舍)

 


전남 함평군 해보면 모평마을에 자리한 임천정사(林泉精舍)는 조선 중기의 문인 윤예형(尹禮衡: 1522~1592)이 지냈던 곳으로 지금의 수벽사 옆에 일제강점기 때인 1937년에 재건되었다.

 

본관 파평. 자 경인(敬仁) 부사 사상(府使 思商)의 둘째 아들로 18세에 장성에서 하서 김인후(河西 金麟厚)의 문하에서 수학하였고 성리학에 밝고 문장도 뛰어났으며 1582년 무과에 급제하였다.

 

그의 가문은 장흥부사를 비롯 6군 수령을 지냈던 아버지와 6군 수령을 지낸 동생 인형(仁衡)이 모두 무과에 급제하여 무과 가문으로 이름이 높았다.

 

1589년에 명천부사(明川府使)로 부임하여 재직하고 있던 중 임진란이 일어났고 그는 경기 감사 심대(監司 沈岱)의 종사관이 되어 신출귀몰하는 전략을 세워 적에게 많은 손실을 주었다.

 

이 공(功)으로 부원수(副元帥) 겸 선봉장이 되어 삭녕(朔寧), 철원(鐵原)의 전투에서 관군을 지휘하였으며 큰공을 세웠으나 군량과 화살이 다 떨어지자 아래의 시를 남기고 마지막 힘을 다해 싸우다 전사하였다.

 


- 웹사이트 -

 

 

임천정사.

 

 

임천정사.

 

 

임천정사는 공사 중이다.

 

 

마을길에서 본 수벽사와 임천정사 전경.

 

 

<추신> 전남 무안군 해제면에 있는 분매사(盆梅祠)에는 파평윤씨의 윤길(尹吉)· 윤덕생(尹德生)· 윤예형(尹禮衡)· 윤지원(尹之元)을 추배하여 현재는 4위를 배향하고 있다.

 

*분매사에 대한 내용은 본 블로그에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파평윤씨 돈옹 윤선생 신도비 및 유래비.

 

 

고려국 한림학사 둔옹 파평 윤선생 신도비.
高麗國 翰林學士 遯翁 坡平 尹先生 神道碑.

 

 

파평윤씨 선조지단.

 

 

파평윤씨 대언공 장방손 한림공파 유래비.

 

 

 

 

*다녀온 날: 2021.04.18.

맨위로

https://blog.daum.net/life112/5474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