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여행 42]현대 미술관(MoMA) 소장작품 감상 18편/피카소, 브라크, 드랭 & 앤소르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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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여행 42]현대 미술관(MoMA) 소장작품 감상 18편/피카소, 브라크, 드랭 & 앤소르 작품들

Helen of Tr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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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 Demoilselles d'Avignon/아비뇽의 여인들

1907,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1973)

 

 

 

 

 

 

Les Demoilselles d'Avignon/detail

1907,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이 작품은 피카소가 몇 달에 걸쳐서 준비하고 수정해서 그렸는데,

작품 속에 등장하는 여인들은 사창가에 일하던 다섯 명의 창녀로

피카소 작업실에서 이 작품이 첫 선을 보였을 때

미술계에 혁명을 불러왔다.

 

이 작품은 관습에서 완전히 벗어나서

쇼킹하게 앞 뒤가 뒤죽박죽 한 상태의 장면이

거대한 작품을 채우고 있다.

 

피카소는 이 작품을 위해서,

이베리아 반도에서 제작된 조각 작품,

아프리카 대륙에서 만든 부족의 가면,

그리고 스페인 르네상스 시대에 활동했던 엘 그레코의 구성 등

다양한 시대와 장르에 걸쳐서 제작된 작품 기법을 본떠서 그렸다.

 

작품 스케치에는 왼편에 선원을 등장인물로 그렸지만,

그림 전체의 스토리 텔링과 맞지 않아서

완성된 작품에서는 선원을 없애고, 모두 창녀를 주인공으로 그렸다.

 

그래서 이 작품의 배경을 암시하는 것은 오직 작품의 제목에서 찾을 수 있다:

아비뇽은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의 한 길 이름으로

홍등가들이 밀집된 곳으로 유명하다.

 

 

 

 

 

 

Les Demoilselles d'Avignon/detail

1907,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Les Demoilselles d'Avignon/아비뇽의 여인들

1907,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Les Demoilselles d'Avignon/아비뇽의 여인들

1907,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At Work/작업 중

1971,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1973)

 

 

 

 

 

 

At Work/detail

1971,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Harlequin/피에로

1915,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1973)

 

 

 

 

 

 

 

Harlequin/피에로 (detail)

1915,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Harlequin/detail

1915,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Glass of Absubtge/압생트 유리

1914,  Painted bronze with absinthe spoon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피카소는 '압생트 술잔' 석고를 제작한 후

여섯 개의 청동조각 작품을 만들어서 각각 다르게 마무리했다.

그는 이 작품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압생트 스푼을

청동으로 만든 각설탕 사이에 끼워 놓는 등

일상에서 사용되는 물건을 사용하는 새로운 기법을 창시하게 되었다.

(참고로 짙은 초록색을 띈 압생트 술은

구멍이 뚫린 스푼 위에 놓인 각설탕 위로 부어서 마신다.)

 

 

피카소는 '나는 진짜 스푼과 인위적으로 만든 유리의 관계에 관심이 생겼고,

어떻게 서로 대립되는지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1914년 프랑스는 1차 세계 대전 발발 직전인 시기로

압생트 술에 대해서 논란이 많았는데 급기야

1915년에 이 술은 프랑스인들의 건강과 양심을 해한다는 이유로 금지되었다.

 

 

 

 

 

Glass of Absubtge/압생트 유리

1914,  Painted bronze with absinthe spoon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Green still Life/초록 정물화

1914,  Oil on canvas

 

Pablo Picasso(파블로 피카소: Spanish, 1881-1973)

 

 

 

 

 

 

Green still Life/detail

1914,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Green still Life/detail

1914,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Card Player/카드게임을 하는 사람

1913-14,  Oil on canvas

 

Pablo Picasso(피카소: Spanish, 1881-1973)

 

 

 

 

 

 

Card Player/detail  

1913-14,  Oil on canvas

 

Pablo Picasso(피카소: Spanish, 1881-1973)

 

 

 

 

 

 

 

 

 

 

 

Bather/해수욕하는 사람

1908-09,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Head of a Sleeping Woman(Study for Nude with Drapery)

잠을 자는 여인의 얼굴(누드와 커튼 습작)

1907,  Oil on canvass

 

Pablo Picasso(피카소: Spanish, 1881-1973)

 

 

 

 

 

 

Head of a Sleeping Woman(Study for Nude with Drapery)/detail

1907,  Oil on canvass

 

Pablo Picasso(피카소: Spanish, 1881-1973)

 

 

 

 

 

 

 

 

 

 

 

Repose/휴식

1908,  Oil on canvas

 

Pablo Picasso(피카소: Spanish, 1881-1973)

 

 

 

 

 

 

 

 

 

 

 

 

Woman with Pears/배와 여인

1909,  Oil on canvas

 

Pablo Picasso(피카소: Spanish, 1881-1973)

 

 

이 작품은 피카소가 1909년 여름에 그의 고향인 스페인에서

함께 한 파트너였던 페르디난데 올리비에르의 초상화를 몇 점 그린 것 중 하나이다.

 

작품 속에서 배는 둥근 모양으로 뒤 배경에 묘사되었는데 반해서

그는 올리비에르 씨의 머리와 가슴 부분을 기하학적의 조각으로 나누어서

재차 조합한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이렇듯, 그는 삼차원적인 사물을 이렇게 쪼개어서 2차원적인 면에 묘사한 것은

피카소가 창안한 큐비즘의 초기단계라고 볼 수 있다.

 

 

 

 

 

Woman with Pears/detail

1909,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Woman's Head(Fernande)/여인의 두상(페르디난데)

1909,  Bronze

 

Pablo Picasso(피카소: Spanish, 1881-1973)

 

이 청동 소재 조각 작품은 피카소가 페르디난데와 함께

스페인 오르타 데 에브로에서 함께 지내면서 초상화를 그린 직후

1909년 파리로 돌아와서 찰흙으로 제작했다.

이 작품 역시 피카소가 큐비즘 아이디어를 토대로 만들어졌는데

머리의 모양은 갖추었지만, 얼굴을 부분으로 나누어서

보는 이의 시각에 따라서 볼 수 있게 제작되었다.

 

피카소가 원래 제작한 찰흙 작품은 피카소 작품의 딜러인

암브로아즈 보야드씨가 1910년에 구매한 후

피카소의 허락 아래 석고를 떠서 청동으로 제작했다.

 

 

 

 

 

 

 

 

 

 

 

The Reservoir, Horta de Ebro/수원지, 오르타 데 에브로(스페인)

1909,  Oil on canvas

 

Pablo Picasso(피카소: Spanish, 1881-1973)

 

 

피카소가 페르디난데와 함께 1909년 여름에 스페인의 남부에 위치한

오르타 데 에브로 작품은 그의 큐비즘 초기 작품으로 확연히 보여준다.

풍경을 간단하게 기하학적인 모양으로 잘라서 

다수의 시각으로 묘사했는데,

그는 평면 조각을 서로 맞물리게 해서 그 지역의 험한 지형을 표현했으며,

아울러 테라코타와 회반죽으로 지어진 동네의 주택을 묘사했다.

 

큐비즘에서 공간을 애매하게 처리하는 것이 특징인데

이 작품에서도 언덕은 위로 올려다보는 구도로

그리고 아래 부분에 곡선으로 표현된 우물은 보는 사람들이

내려다보는 구도로 물에 반사된 모습을 재현하고 있다.

 

 

 

 

 

 

The Reservoir, Horta de Ebro/detail

1909,  Oil on canvas

 

Pablo Picasso(피카소: Spanish, 1881-1973)

 

 

 

 

 

 

 

 

 

 

 

 

"Ma Jolie"/나의 예쁜 소녀

1911-12,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Ma jolie"는 피카소가 자주 드나들던 극장에서 인기리에 공연된

노래의 후렴 부분이다.

그는 높은 음자리표와 오선지를 그려 넣어서

작품이 음악과 관련된 것을 보여준다.

"Ma Jolie'는 그의 연인 마르셀러의 닉네임이기도 했는데

그녀의 모습을 움직이는 평면에 그려 넣었다.

 

가운데 세모꼴은 여인의 머리와 몸통을 표현하고 있으며,

중간 아래에 보이는 여섯 개의 수직선은 기타의 줄을 표현하며,

작품 속의 여인이 그 줄을 튕기고 있다.

당시 큐비즘 기법을 즐겨서 그린 피카소와 브라크는

다양한 주제와 모드를 한꺼번에 묘사하는 것을 시도했는데,

피카소는 검은색으로 그린 알파벳은 언어와

높은 음자리표는 음악과, 거의 추상적으로 묘사된 인물을

동시에 표현하고자 했다.

 

 

 

 

 

"Ma Jolie"/detail

1911-12,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Ma Jolie" /detail

1911-12,  Oil on canvas

 

Pablo Picasso(Spanish, 1881-1973)

 

 

 

 

 

 

 

 

 

 

 

 

 

The Table(Still Life with Fan)/테이블(부채가 있는 정물화)

1910, oil on canvas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ench, 1882-1963)

 

 

 

 

 

 

The Table(Still Life with Fan)/detail

1910, oil on canvas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ench, 1882-1963)

 

 

 

 

 

 

 

 

 

 

 

Man with a Guitar/기타와 남성

1911-12,  oil on canvas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ench, 1882-1963)

 

 

 

 

 

 

Man with a Guitar/기타와 남성(detail)

1911-12,  oil on canvas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ench, 1882-1963)

 

브라크는 피카소와 함께 개발한 큐비즘 기법으로 이 작품을 제작했다.

그는 작품 왼편에 못과 로프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반면에

기타를 연주하는 남성의 모습은 아주 추상적으로 묘사했다.

 

 

이 시기에 브라크와 피카소의 협업으로 제작된 작품은 아주 흡사했는데,

그들은 누가 그렸는지에 대한 의문을 해소하기 위해서

습관적으로 작품 앞 대신에 작품의 뒷면에 사인을 했다.

 

 

 

 

 

Man with a Guitar/기타와 남성(detail)

1911-12,  oil on canvas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ench, 1882-1963)

 

 

 

 

 

 

 

 

 

 

 The Large Trees/커다란 나무들

1906-07,  Oil on canvas mounted on composition board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ench, 1882-1963)

Gift of Mr. and Mrs. David Rockfeller, 1991

 

1907-07년 겨울에 브라크는 선명한 색상의 자연을 그리고 싶어서

남부 프랑스에서 거주했다.  이 작품은 그가 마르세이유 만에서 가까운

레스타크에서 그렸는데, 이 장소는 세잔이 아주 선호하는 동네이기도 하다.

당시 브라크는 야수파/Fauvism 기법으로 작품을 즐겨 그렸는데,

그 영향이 엿보이는 작품이다.

 

 

 

 

 

 

 The Large Trees/커다란 나무들(detail)

1906-07,  Oil on canvas mounted on composition board

 

Georges Braque(조르쥬 브라크: French, 1882-1963)

Gift of Mr. and Mrs. David Rockfeller, 1991

 

 

 

 

 

 

 

 

 

 

 

 

L'Estaque/레스타크

1906, Oil on canvas

 

Andre Derain(안드레 드랭:  French, 1880-1954)

 

 

 

 

 

 

L'Estaque/레스타크

1906, Oil on canvas

 

Andre Derain(안드레 드랭:  French, 1880-1954)

 

 

 

 

 

 

 

 

 

 

 

Tribulations of Saint Anthony/성 안토니오의 유혹

1887, Oil on canvas

 

James Ensor(제임스 엔소르:  Belgian,  1860-1949)

 

이 작품은 널리 잘 알려진 성 안토니아가 유혹을(왼편에 보이는 여인들)

물리치는 이야기를 묘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15세기에 활동했던 네덜란드 출신 화가 히로니무스 보쉬와

피터 브루겔이 같은 주제로 그린 작품에서 감화를 받고 그렸다.

 

 

 

 

 

 

Tribulations of Saint Anthony/성 안토니오의 유혹(detail)

1887, Oil on canvas

 

James Ensor(제임스 엔소르:  Belgian,  1860-1949)

 

 

 

 

 

 

 

 

 

 

 

 

Masks Confronting Death/죽음과 맞선 마스크

1888,  Oil on canvas

 

James Ensor (제임스 엔소르:  Belgian, 1860-1949)

 

 

이 작품 속의 등장하는 화려한 색상의 마스크들은

가운데 하얀 천을 입고 있는 죽음과 대항하고 있다.

마스크를 쓴 이들은 모자와 파란 선글라스까지 착용하고 있는데,

 엔소르의 작품에 마스크들이 자주 등장하는 것이 특이하다.

그는 "내게 마스크란 강렬한 색상, 화려한 장식과 뜻밖의 제스처,

자극적인 표정과 절묘한 동요를 가져다주는 좋은 소재이다."라고 밝힌 적이 있다.

 

이 작품 속의 마스크를 쓴 인물들은 역동적으로 죽음과 맞서고 있는데,

아마도 당시 화가 자신의 죽음에 관한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을 표현하고자 한 듯하다.

 

 

 

 

 

 

Masks Confronting Death/죽음과 맞선 마스크

1888,  Oil on canvas

 

James Ensor (제임스 엔소르:  Belgian, 1860-1949)

 

 

 

 

 

 

 

 

 

 

  계속해서 모마 19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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