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는 약령시 로고송 댄스챌린지와 축제 구호를 이용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해시태그 이벤트 등을 진행합니다. 댄스챌린지 희망자는 유튜브에서 약령시 로고송(약령시가 널 기다려)을 검색한 후 이를 배경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살린 건강댄스를 촬영, 이를 SNS에 올려 링크 주소를 주최 측에 제출하면 심사 및 추첨을 통해 기프티콘 등 상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축제의 구호인 ‘#힘내요 우리! #함께해요 대구약령시!’를 이용한 SNS 해시태그 이벤트도 마련돼 있습니다.
또 축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1일부터 약선떡볶이 및 한방샤워바 만들기, 약초꽃 홈가드닝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한방홈테라피’ 체험키트와 비대면 라이브 퀴즈쇼인 ‘가족과 함께하는 한방퀴즈도합니다. 축제 직전인 음10월 4일 부터는 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약령시 한방상품 특별판매가 시작됩니다.
올해 축제 주제는 ‘대구약령시 희망 처방전(展)’입니다. 10월 6일 약령시 한의약박물관에서 시민의 건강과 안녕을 비는 고유제를 시작으로 사상체질관, 한방힐링센터, 황금경옥고를 찾아라 등 현장 체험행사가 진행됩니다. 미디어파사드쇼, 약령마실, 약초꽃 사진전, 활력치유단 등의 볼거리와 놀거리, 한방장터와 한방홈테라피 등 온라인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일부 현장 체험행사는 취소되었습니다.
이승대 대구시 혁신성장국장은 “약령시 한방문화축제는 2001년부터 21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는 등 우리나라 대표 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면서 “코로나19 방역과 시민 안전에 만전을 기하며 축제를 준비한 만큼, 지친 일상에 힐링이 될 이번 축제와 사전 이벤트에 많은 관심과 참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