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147) 사회복지사여, 당신 자신이 되라!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사회복지사인 나는/사회복지사 사상(Sollen)

(사상 147) 사회복지사여, 당신 자신이 되라!

사가성
댓글수0

 

1. 들어가며

 

마무리.

 

야구경기 또는 축구 경기 등을 관람하다 보면, 마무리를 제대로 못지어 이기던 경기가 무승부 또는 역전패 형태로 끝나는 경우를 종종 경험한다.

 

실내외 바닥··천정, 외벽 또는 지붕 등과 같은 공사 시에도 내외장 마무리가 문제시 된다. 마무리가 제대로 안 된 공사는 거칠음 또는 미흡, 부족 등과 같은 하자 문제가 발생해서 결국 보수 공사로 이어진다.

 

사업도 마찬가지다. 승승장구하던 사업도 마무리를 제대로 못 지으면, 결국 용두사미의 형태로 끝나버린다. 한마디로 실속없는 사업이 되버린다.

 

이와 같이 마무리는 정말 중요한 개념이요, 단계이다.

 

그렇지만 시작 만큼 마무리에 대해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그렇게 쉽지 않다. 우리 인간은 시작은 매우 중시하면서, 마무리에 대해서는, 끝맺음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상이나 원칙 또는 기준 등을 강조하는 반면에 그 실천을 주저하는 것이 이와 같고, 역사적으로 최초는 기록될지언정 마무리는 기록되지 않는 것이 그러하며,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사자성어가 일상생활에서 친숙하게 사용되어지는 것이 그렇고, 스포츠에서 후보선수보다 선발선수가 더 각광을 받는 것이 이와 같으며, 탄생은 축복이며, 기쁨인 반면에 죽음은 슬픔이며, 고통인 것이 그렇고, 인간관계를 유지 및 정리하는 것보다 그 관계를 맺는 것에 더 신경을 쓰는 것이 그러하다.

 

시작이 반이다.’는 표현은 맞다.

그러나 시작이 마무리임과 동시에 끝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인간의 탄생이 삶의 반이라고는 할 수 있으나, 한 인간의 탄생이 그 인간의 삶의 모습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한 인간의 삶의 모습에 대한 평가는 그 사람이 어떻게 삶을 마무리하였는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옛말에 사나운 말도 잘 길들이면 명마가 되고, 품질이 나쁜 쇠붙이도 잘 다루면 훌륭한 그릇이 되듯이 사람도 마찬가지다. 타고난 천성이 좋지 않아도 열심히 노력하면 뛰어난 인물이 될 수 있다.(채근담)’는 표현이 있는 것이다.

 

인생은 얼마나 빨리 달리느냐 하는 속도가 아니라 그 방향이 중요하다. 비행기는 이륙할 때 3, 4킬로미터 활주로를 달리면서 연료의 절반을 소비한다. 이처럼 인생에 있어 온 힘을 불태우는 시작 시점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그 이상으로 인생을 마무리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아무리 방향을 잘 세우고, 기세좋게 하늘을 날아올랐다고 한들 도착하고자 하는 지점에 다다라서 착륙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사고가 발생하면, 사전 제 노력은 무의미한 것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럼 인생(人生)이라는 비행기를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이/착륙시킬 수 있을까.

 

 

2. 낮은데서 시작하자.

 

최고에 도달하고자 한다면, 최저에서 시작하라.(P.실스)

 

비행기는 날아오르기 위해서 땅에서 하늘로의 이륙이라는 과정을 필히 거친다. 높이 날기 위해서 낮은 위치의 땅에서 도약이라는 힘을 얻는 것이다.

 

인간의 삶 또한 이와 같다. 높이 나는 삶을 영위하고자 한다면, 그만큼의 도약력을 얻을 수 있을만큼 낮은 곳에서 시작해야 한다. 달리표현하면, 산전수전(山戰水戰) 다 겪어볼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인생은 자기 자신을 찾는 여정이 아니다. 자기 자신을 만드는 과정이다.(조지 버나드 쇼) 우리 인간은 삶의 시작은 누구나 다 행복하게, 기쁘게 행할 수 있지만, 그 생의 마무리는 모두가 다 만족스럽게 할 수 없다.

 

시작은 쉽지만, ‘끝냄(마무리)’은 어려운 것이다. 그래서 행()의 완성은 끝(마무리)이고, 마무리는 ‘(())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3. (낮은 데서) 도약의 가치를 살피자.

 

인생은 한 권의 책과 같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위대한 것들은 우리가 서 있는 여기가 아니라 우리가 가고 있는 바로 그곳에 있다.(올리버 웬텔 홈즈 주니어) 어리석은 사람은 대충 책장을 넘기지만 현명한 사람은 정성들여 인생이란 책을 읽는다. 그들은 단 한 번밖에 읽지 못하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장 파울)

 

당신의 성공과 행복은 당신 안에 있다. 행복하게 지내기로 결심하고 찾으면, 기쁨과 함께 어려움에 정복 당하지 않는 무적의 주인이 된다.(헬렌켈러)

 

당신이 만약 나의 새해 결심을 묻는다면, 그건 바로 나 자신이 누구인가를 찾는 것이다.(시릴 쿠삭) 당신 자신이 되라. 다른 사람은 이미 있으니까.(오스카 와일즈) 당신이 되고 싶었던 어떤 존재가 되기에는 지금도 결코 늦지 않았다.(조지 엘리엇) 세상에서 가장 큰 행복은 한해가 끝날 때, 그 해의 처음보다 더 나아진 자신을 느낄 때이다.(톨스토이) 진짜 자기가 되는 것, 자신이 도달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바로 그 무엇이 되는 것 그것이 인생의 유일한 진짜 목표다.(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스)

 

 

4. (더 높은 도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자.

 

행복은 가지고 싶은 것을 가진다든가, 되고 싶은 것이 된다든가, 하고 싶은 것을 한다든가 해서 오지 않는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 지금의 자기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을 좋아하다 보면 생겨난다.(도체)

 

끊임없이 노력하라.

 

충분히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되, 일단 계획을 세웠거든 꿋꿋이 나가야 한다.(레오나르도 다빈치) 반걸음을 쌓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흐름이 모이지 않으면 강하(江河)를 이루지 못한다.(순자) 자기 세계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피나는 연습을 하라. 체력이나 지능이 아니라 노력이야 말로 잠재력의 자물쇠를 푸는 열쇠다.(윈스턴 처칠)

 

노력하는 과정에서 남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할까 너무 걱정하지 마라. 그들은 그렇게 당신에 대해 많이 생각하지 않는다.(엘레노어 루즈벨트) 타인이 당신을 뭐라고 부르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당신이 그들에게 뭐라고 대답하는가이다.(W.C.필즈)

 

매일 정신이 아득할 정도로 많은 시간을 연습에 쏟고 나면 이상한 능력이 생긴다. 다른 선수들에게는 없는 능력이 생긴다. 예를 들면, 투수가 공을 던지기 전부터 그 공이 커브인지 직구인지 알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날아오는 공이 수박처럼 크게 보이게 된다. (행크 아론(야구선수))

 

반면에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나 자신이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친구가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고객이 안다. (루빈스타인(피아니스트))

 

 

5. (끊임없는 노력 속에) 때를 취하자.

 

는 얻기 어렵지만, 잃기는 쉽다.(사마천)

얻기 어려운 것은 시기요, 놓치기 쉬운 것은 기회이다.(조광조)

 

모든 행동에는 적절한 때가 있는 법이다. ()도 그 때를 놓치면 소용이 없다.(그라시안) 기회를 기다려라. 그러나 절대로 때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F.M. 밀러) 때를 놓치지 말라! 이 말은 인간에게 주어진 영원한 교훈이다. 그러나 인간은 이것을 그리 대단치 않게 여기기 때문에 좋은 기회가 와도 그것을 잡을 줄은 모르고 때가 오지 않는다고 불평만 한다. 하지만 때는 누구에게나 오는 것이다.(카네기)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바로 떠나라. 당신이 꿈꾸는 세계로. 때가 오면 모든 것이 분명해진다. 시간은 진리의 아버지이다. 때가 올 때까지 기다리면 안 된다.(하라잇베이)

 

내가 할 일이 무엇인가를 미리 생각하여 꾀하고, 마음을 다해 힘쓰면 때를 놓치지 않는다.(법구경) 모든 일에는 할 때가 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도 시기를 놓치면 안 된다. 또한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좋은 일도 실패로 끝나는 수가 있다.(아놀드 베네트&레이 조지프)

 

때를 얻은 사람은 번창하고, 때를 잃은 사람은 망한다.(열자)

 

 

6. (때를 놓치지 않으려면) 오늘 일을 미루지 마라.

 

안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아는 것을 시기에 따라서 어떻게 처리하는가 그것이 어려운 일이다.(한비자) 지금이야말로 일할 때이다. 지금이야말로 싸울 때이다. 지금이야말로 나 자신을 더욱 뛰어난 사람으로 만들 때이다. 오늘 능히 하지 못하면 내일 무엇을 할 수 있을 것인가.(케빈스)

 

더 이상 노력하지 않는 것을 빼고 나면, 실패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패배는 사실상 내부에서 무너져 내리는 것이다. 우리 의지의 박약이라는 것을 제외한다면, 극복 불가능한 장벽이란 없다.(앨버트 허버드) 인내와 끈기의 마력 앞에서 모든 장애는 사라지고 난관은 소멸한다.(존 퀸시 아담스)

 

 

7. (일을 미루지 않으려면) 시작한 것은 끝내라.

 

'내일은 어떻게 되겠지'하는 생각은 바보짓이다. 오늘조차도 너무 늦은 것이다. 어제까지 일을 끝낸 사람이 현명한 것이다.(클리라)

 

어떤 일이라도 처음에는 어떻게든 해 나가나, 그것을 끝까지 해내는 자는 적다.(시경(時經))

중요한 것은 어떻게 시작했는가가 아니라 어떻게 끝내는가이다.(앤드류 매튜스 / 미국 작가)

 

행하고 끝을 맺지 못하는 것은 수치이다.(관자)

소인은 시작은 있으되 끝이 없다. (진서(晋書))

 

시작하는 재주는 위대하지만, 마무리짓는 재주는 더욱 위대하다.(H.W.롱펠로)

끝을 맺기를 처음과 같이 하면 실패가 없다.(노자)

 

숙고할 시간을 가져라. 그러나 일단 행동할 시간이 되면 생각을 멈추고 돌진하라.(나폴레옹) 어떤 일을 끝내기 전에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말라.(금언) 끝날 때까진 끝난게 아니다.(요기베라) 어딘가의 누군가가 더 나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유효한 가정이고, 누구한테 그 아이디어가 있는지 찾아 내어, 그것을 배우고, 그 사람보다 더 빨리 실행에 옮기는 것은, 성과를 내는 열정이다.잭 웰치)

 

명심하라. 당신은 실패한 적이 없다. 어떤 어려움을 만났을 때 거기서 멈추면, 실패가 되지만, 끝까지 밀고 나가 성공을 하면, 실패가 아니기 때문이다.(미쓰시타 고노스케)

 

 

6. 마치며

 

인생을 살아가면서 나는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열린 마음을 잃지 않는 것이야말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열린 마음은 사람에게 가장 귀중한 재산이 된다.(마틴 부버)

 

당신이 가지고 있는 나쁜 습관들과 싸우고, 당신의 이웃들과 평화롭게 지내라. 그리고 매년 새해마다 더 발전하는 나를 만나라(벤자민 프랭클린)

 

당신은 당신이란 이유만으로 사랑과 존중을 받을 자격이 있다.(앤드류 매튜스) [끝]

 

 

사업자 정보 표시펼치기/접기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맨위로

https://blog.daum.net/swk3951/720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