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 반 다이크의 작품세계 Ⅰ- Anthony Van Dyck[1617~1625]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외국화가/英,플랑드르화가

안토니 반 다이크의 작품세계 Ⅰ- Anthony Van Dyck[1617~1625]

구름에 달가듯이
댓글수0

안토니 반 다이크의 작품세계 Ⅰ- Anthony Van Dyck[1617~1625]

 

[벨기에 화가 :1599 ~ 1641]

 

 

안토니 반 다이크(Anthony Van Dyck)는 1599년 벨기에 북부 안트베르펜에서 태어났다.  부유한 상업도시인 안트베르펜에는 미술가 공동체가 있었는데,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반 다이크는 어려서부터 미술에 비범한 실력을 인정받아  10세 때 이미 미술가의 도제로 들어가서 16세 때에는 자기 소유의 독립된 공방을 소유하고 있었다. 1618년 화가 조합의 일원이 된 그는 루벤스의 공방으로 옮겨 그의 수석조수가 되었다.  루벤스는 반 다이크를 '내 최고의 제자'라고 부를 만큼 그의 재능을 높이 샀다.  그들은 서로 협력하며 공동으로 많은 그림을 제작했다.

초상화가로서 반 다이크의 명성은 1620년부터 유럽 전체로 빠르게 퍼져 나가기 시작했다.  그
는 1620년과 1621년 잠시 영국을 방문하여 런던에서 개인소장품들을 연구하고,  영국 국왕 제임스 1세(James I)를 위해 여러 달 동안 일했다.  

그 뒤 이탈리아로 건너가 여러 도시를 여행하고 제노바에 정착하여 1626년 말까지 그곳에 머물렀다. 티치아노(Titian)를 몹시 존경했던 그는  그의 그림을 직접 관찰한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미술을 발전시켜 나갔다.   반 다이크는 제노바에서 몇 해를 보내는 동안 귀족들의 초상화를 많이 그렸다.  그의 초상화는 당대에는 보기 드물게 풍경을 초상화의 배경으로 사용했으며,  세련되고 기품 있는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주었다.  이러한 특징은 시대를 초월한 귀족계급의 이상적인 이미지가 되었다.

1627년 반 다이크는 안트베르펜으로 돌아왔다.  
그는 곧바로 루벤스와 우위를 겨룰 만큼 위협적이었고,  이를 경계한 루벤스는 그에게 초상 전문화가가 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에 상관없이 반 다이크는  티치아노의 영향이 반영된 몇몇 기념비적인 제단화를 그려 큰 성공을 거뒀으며,  1628년에는 이사벨라 대공비의 궁정 화가로 임명되었다.  

1632년 영국 국왕 찰스 1세(Charles I)의 궁정에서 일해 달라는 초청을 받고 런던으로 갔다.  그는 영국 궁정의 전속 화가로 임명되었을 뿐만 아니라 왕으로부터 기사 작위도 받았다. 반 다이크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 작품들은 찰스 1세와 영국 궁정의 인물을 그린 초상화들이다.  

그는 왕의 권위와 위엄을 강조하면서도 우아하고 섬세한 묘사로  국왕의 초상화에 생명력을 불어 넣었다.  일반적으로 그는 인물을 보고 얼굴과 손을 그린 다음에  자신의 작업실로 돌아와 사치스러운 옷과 보석 같은 디테일을 그렸다.  

반짝이는 옷과 장신구를 휘감고 있는 그의 초상 인물들은 실물보다 미화되었으며,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포즈를 취하고 있다.  그는 왕실 식구들과 귀족들을 세련되고 품위 있는 자세와 화려한 복장으로 묘사하면서  오늘날 명문가의 품위와 교양 있는 여유로움을 그림에 남긴 공식 초상화 양식을 만들어냈다.

반 다이크의 초상화 양식은 고드프리 넬러(Godfrey Kneller)와 조슈아 레이놀즈(Joshua Reynolds),  
토머스 게인즈버러(Thomas Gainsborough)를 거쳐  토머스 로렌스(Thomas Lawrence)에게 전수되며, 이후 200년간 영국 초상화의 양식을 확립시켰다.

그는 영국에서 지내는 동안 수백 점의 초상화를 제작했는데,  이는 영국 회화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634년 안트베르펜, 그리고 생애 마지막 해에 파리로 여행한 것을 제외하고는  그는 줄곧 영국에 머물렀다.
반 다이크는 1641년 42세의 나이에 런던에서 생을 마감했다.

주요 작품에는 '자화상(Self-portrait)', '로멜리니가의 초상(Portrait of the Lomellini Family)',

'리날도와 아르미다(Rinaldo and Armida)',  '이집트로 도피하던 성가족의 휴식(Rest of the Holy Family during the Flight into Egypt)', '제임스 스튜어트, 리치먼드와 레녹스 공작(James Stuart, Duke of Richmond and Lennox)', '사냥 중인 찰스 1세(Charles I at the Hunt)', '찰스 1세의 기마상(Equestrian portrait of Charles I)', '존 스튜어트 경과 버나드 스튜어트 경(Lord John Stuart and Lord Bernard Stuart)' 등이 있다.

 

 

Abraham and Isaac, 1617,   oil on canvas ,  119 x 178 cm

 Národni Galerie, Prague, Czech Republic

 
An Apostle, 1618, oil on panel ,  61 x 49 cm

 Staatliche Museen zu Berlin, Gemäldegalerie, Berlin, Germany 

 



Portrait Of A Man in An Armchair, 1616~1618



Head of a Robber, 1617~1618, oil on canvas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Head  of A Young Man 1617~1618



The Penitent Apostle Peter, 1617~1618,   oil on canvas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 



Study Head of An Old Man With A White Beard , 1617~1620



The Apostle Simon, 1618



Portrait of a Flemish Lady, 1618~1621,   oil on canvas ,

Galle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Portrait of A Lady, 1618



St Martin Dividing his Cloak, 1618, oil on panel ,  172 x 158 cm

 Royal Collection, Windsor Castle, London, UK



Young Woman with a Child, 1618,   oil on panel , Private Collection

 

 

An Apostle with Folded Hands, 1618~1620,   oil on paper, panel , 57 x 45 cm, Staatliche Museen zu Berlin, Gemäldegalerie, Berlin, Germany

 

 

The Capture of Christ, 1618, ~1620,   oil on canvas ,  344 x 249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Betrayal of Christ, 1618~1620



Crowning with Thorns, 1618~1620, oil on canvas , 223 x 196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Mozes and the brass snake,  1618~1620, oil on  canvas ,  205 x 235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Family Portrait, 1618~1620

 

The Lamentation, 1618~1620, oil canvas ,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Christ Healing The Paralytic, 1619. 



The Deposition, 1619



Emperor Theodosius Forbidden by St Ambrose To Enter Milan Cathedral,

1619~1620,   oil on canvas ,  149 x 113 cm

 

 

Apostle Jude, 1619~1621,   oil on canvas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Cornelis van der Geest, 1620,   oil on 37.5 x 32.5 cm,

 

 

Portrait of Nicolaes van der Borght, 1620, oil on canvas , 201 x 141 cm

 

 

Portrait of Sir Thomas Chaloner, 1620,   oil on canvas,  61 x 71 cm

Gallery: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

 

 

Margareta Snyders, 1620, 130.7 x 99.3 cm

 

 

Snyders, 1620, 142.5 x 105.4 cm,

 

 

Emperor Charles V on Horseback, 1620,   oil on canvas ,  123 x 191 cm

Gallery: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Portrait of Susanna Fourment and Her Daughter, 1620,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Samson and Delilah, 1620,   oil on canvas ,  Dulwich Picture Gallery, London, UK




Portrait of Woman And Child , 1620~1621



Self Portrait, 1620 ~1621 



Thomas Howard Second Earl of Arundel, 1620~1621



​Double Portrait of the Painter Frans Snyders and his Wife, 1621,   oil on canvas

83 x 110 cm,  Staatliche Museen zu Berlin, Gemäldegalerie, Berlin, Germany

 

 

Isabella Brandt, 1621,   oil oncanvas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Silenus Drunk, 1621, oil on canvas

Gemäldegalerie Alte Meister, Dresden, Germany



Susanna Fourment And Her Daughter, 1621

 

 

Portrait of a Noblewoman, 1621 ~1622; oil on canvas

Gallery: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Italy

 

 

Sir Robert Sherly,  oil on canvas ,  National Trust, Petworth House


 

Susanna and the Elders, 1621~1622,   oil on canvas ,194 x 144 cm

Alte Pinakothek, Munich, Germany

 

 

Teresia, Lady Shirley, 1622,   oil on canvas , Petworth House




 Portrait of Agostino Pallavicini, 1621~1623




Holy Family with An Angel, 1621~ 1627.



Portrait of Genoise Noblewoman, 1621~1627.
 
 
Crucifixion, 1622, oil on canvas ,  San Zaccaria



Lucas Van Uffel, 1622



Lucas van Uffelen, 1622,   oil on canvas ,  Herzog Anton Ulrich Museum


 

George Gage with Two Attendants, 1622~1623,   oil on  canvas,  115 x 114 cm

 

 

Portrait of Virginio Cesarini, 1622 ~1623, 

 oil on  canvas , 105 x 86 cm,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

 

 

Self Portrait, 1622~1623,   oil on canvas ,  117 x 94 cm, 

 Hermitage, St. Petersburg, Russia



Ecce Homo, 1622~1625



Portrait of A Young General, 1622~1627,  oil on  canvas ,  104 x 115.5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Portrait of Clelia Cattaneo, Daughter of Marchesa Elena Grimaldi, 1623,  

oil on canvas , Galle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Portrait of Filippo Cattaneo, Son of Marchesa Elena Grimaldi, 1623,  

oil on  canvas , Galle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Marchesa Balbi, 1622~1627, oil on  canvas ,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Portrait of Marchesa Elena Grimaldi, wife of Marchese Nicola Cattaneo, 1623,

oil on  canvas ,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Portrait of a Gentleman, 1624,   oil on  canvas , Alte Pinakothek, Munich, Germany




Portrait of Isabella Brandf, 1623~1626


 

Portrait of Emmanuel Philibert, 1624, oil on  canvas ,  98 x 124 cm

 Dulwich Picture Gallery, London, UK



Saint Rosalie Interceding For The Plague Stricken of Plalermo.1624 


 

Portrait of a Member of the Balbi Family, 1625,  oil on  canvas ,  133 x 120 cm

Gallery: Cincinnati Public Schools


 

Portrait of Cardinal Guido Bentivoglio, 1625,   oil on  canvas ,  195 x 147 cm

Gallery: Galleria Palatina (Palazzo Pitti), Florence, Italy

 

Portrait of the Prefect Raphael Racius, 1625,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Portrait of Giovanni Vincenzo Imperiale, 1625, oil on  canvas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관련 태그 목록 #벨기에화가
맨위로

https://blog.daum.net/yonghwan6158/159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