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슈아 레이놀즈의 작품세계Ⅰ[1740~1779] - Sir Joshua Reynolds

댓글수0 다음블로그 이동

외국화가/英,플랑드르화가

조슈아 레이놀즈의 작품세계Ⅰ[1740~1779] - Sir Joshua Reynolds

구름에 달가듯이
댓글수0

조슈아 레이놀즈의 작품세계 Ⅰ- Sir Joshua Reynolds[1740~1779] 

 [영국 초상화가, Joshua Reynolds :1723-1792]

 

 

조슈아 레이놀즈[Joshua Reynolds, 1723.7.16~1792.2.23] 

 

영국 플리머스 근교 출생. 1741∼1742년 런던에서 초상화가 T.허드슨에게 사사하고, 1746∼1749년경에는 이미 고향에서 화가로서의 명성을 떨쳤다. 1749∼1752년 이탈리아로 유학,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코레조나 등 베네치아파(派) 대가들의 모사에 힘쓰고, 고전 작가들의 기교에 대해 연구하였다.

귀국 후 런던에서 살면서 루벤스등의 기법도 섭취, 반 다이크의 아류가 만연하는 영국 미술계에 새로운 초상화 스타일과 기법을 확립시켰다.

 

T.게인즈버러와 나란히 당대 굴지의 화가로 꼽혔으나, 기법에서는 물론 화단적 세력에서도 압도적이어서 18세기 후반의 영국 미술계에 제1인자로 군림하였다. 1768년 로열 아카데미가 창설되자 그 초대 위원장이 되고, 이어서 기사작위를 받고 1784년 궁정화가가 되었다.

 

또한 아카데미에서의 강연은 뛰어난 '미술론'으로서 다대한 영향을 끼쳤다. 각계의 명사·숙녀의 초상화를 수없이 그리는 동시에, S.존슨 등의 문학자들과도 친교를 맺어, 초상화 장르 및 화가들의 지위 향상에도 많은 공헌을 하였다.

 

아름다운 색채와 명암의 교묘한 대비에 뛰어나고, 장중하며 우아하였다. 그러나 그의 초상은 곧잘 신화·전설상의 영웅·여신들로 꾸며져, 화면의 남성은 언제나 고귀하고 용감하며 여성은 우아하고 아름답게 그려졌다.

천진난만한 어린이의 초상을 즐겨 그렸는데, 여기서도 순진성의 과장이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였다.

결국 장식 과잉이기는 하나 끝내 기교를 존중한 아카데미션이었던 셈이다.

 

'비극의 뮤즈로 분장한 시돈즈 부인', '넬리 오브라이언', '케펠 제독', '유크번 부인과 아이들', '상 레제 대령' 등의 작품이 있다.

 

 조슈아 레이놀즈 경은 18세기 중엽 영국의 예술계를 주름 잡았던 초상화가이자, 미학자입니다. 레이놀즈는 예술과 교육활동을 통해 18세기 초엽에 팽배했던 영국 고유의 이야기 중심적인 그림을 변화시켜 형식적인 수사를 가미한 대륙 특유의 장중한 스타일(Grand Style) 이끌어 가고자 하였습니다.어린시절 레이놀즈는 목사인 그의 아버지가 관리하 Plympton grammar School 다녔습니다.

 

그는 고대 문서들을 즐겨 읽었으며, 평생 동안 문학에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1740 런던으로 레이놀즈는 토마스 허드슨(Thomas Hudson)이라는 전통 초상화가 밑에서 견습공으로써 4년을 생활 하였습니다. 그리고 1744년부터 역대 거장들의 그림들을 연구하기 시작 했다고 하는데,  와중에 굵은 브러쉬 효과와 Impasto (그림 물감을 두텁게 칠하는 화법) 같은 독자적인 스타일을 구축하였다고 합니다.

 

1749년에 레이놀즈는 그의 친구인 오거스터스 케펠(Augustus Keppel) 함께 스페인의  연안에 있는 미놀카(Minorca)를 여행했습니다. 그곳에서 우연한 사고로 말에서 떨어진 그는 5개월 동안 활동을 중단 했다고 하며, 이로 인해 입술에 영원히 상처를 남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는 그의 자화상에서 가장 여겨 볼만한 특징이 되었다는 점에서 그에게 그닥 나쁘지만은 않은 일이였다고 생각 됩니다.  후에 레이놀즈 로마로 떠났고, 그곳에서 이탈리안 회화와 그레코 로만(그리스와 로마풍)풍의 조각들을 연구하며 2년을 보냈습니다.

 

 2년 뒤 로마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그는 이탈리아의 플로렌스, 볼로냐, 베니스를 거쳐가며, 16세기 위대한 베네치안 르네상스 화가들의 색과 구성을 습득했습니다. 그 화가들에는 티시안(Titian)과 틴톨레토(Tintoretto) 그리고 파올로 베로네스(Paolo Veronese)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 베니치안 화가들은 색과 빛의 효과에 중점을 두었고, 그들의 명암기법은 레이놀즈에게 오래도록 영향을 주었습니다.   1753 그는 런던으로 돌아왔고, 1755년에는 넘쳐나는 초상화 주문으로 많은 수습생들을 모집하는 상당히 성공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런던에서의 그의 초기 초상화들은 이전의 전통 영국 초상화에서는 볼 수 없었던 그만의 활기와 자연주의로 가득 있었지만, 인물의 포즈는 모두 전통적 이었습니다. 1760년을 분기점으로 레이놀즈는 점점 전통적이고 자기 성찰적으로 변해갔습니다.

 

당시 그는 17세기 전통 바로크 화가들과 당시 유럽을 휩쓸던 그레코 로만의 고고학적 유물들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의 초상화 인물들은 점점 형식적인 고대식무늬 위에 그려졌고, 이는 그의 초기 작품들에 대한 해석을 어렵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1760, 레이놀즈는 예술가 공동체를 세우는 공헌을 하였으며, 많은 전시회를 성공리에 마무리 지었습니다. 그리고 조지 3(George III) 후원을 받기 시작했으며, 1768년에 로얄 아카데미(Royal Academy) 세웠습니다. 레이놀즈는 그곳에서 왕의 승인을 받아 아카데미의 회장으로 선출되었으며, 기사 작위도 받았다고 합니다.

 

그는 아카데미에서  예술에 대한 그만의 생각을 펼쳐 보였을 뿐만 아니라 예술가로서 삶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충고를 아끼지 않았다고 합니다.1769년부터 레이놀즈의 가장 유명한 작품들이 아카내미에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의 작품 아이들은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사랑스럽기도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감상적이라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1781년 레이놀즈는 플로랜스 지방과 네덜란드를 방문해 위대한 바로크 화가인 피터 폴 루벤스 (Peter Paul Rubens)를 연구했습니다. 루벤스 후기 작품에서 나타나는 화면의 풍성함은 레이놀즈의 작품에도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7 뒤에 그의 시력은 감퇴되기 시작했고, 결국 1790 레이놀즈는 로얄 아카데미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그리고 1792 운명을 달리한 그는 St. Paul’s Cathedral 묻혔다고 합니다

 

 

 

조슈아 레이놀즈 Sir Joshua Reynolds, Self-portrait, 1876, Uffizi Gallery

 

1723년 비교적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난 조슈아 레이놀즈는  1740년 런던으로 떠나 당시 높은 명성을 누리던 초상화가 토마스 허드슨의 문하에서 3년을 보냈다. 1750년 1752년 사이에는 다른 화가들이 그랬던 것처럼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로마,플로랑스,볼로뉴에서 미켈란젤로와 리파엘로 같은 거장들의 영향을 받았다.

 

 

조슈아 레이놀즈 Sir Joshua Reynolds, Self-portrait

 

귀족출신인 조슈아 레이놀즈는 런던의 왕립 아카데미의 초대 교장으로 초상화를 "저속하고 제약된" 장르 라고 생각. 오직 천재의 손만이 초상화에 존엄성을 부여할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실물 크기의 전신 초상화를 선호했으며, 때때로 모델들의 역사적, 신화적 인물로 표현했다.

 

“A room hung with pictures is a room hung with thoughts.”

“그림작품이 걸린 방은 생각들을 걸어놓은 방이다”

 

 

Joshua Reynolds, Self Portrait.chalk ,41.5 x 26 cm ,1740.

 

 

Self Portrait,  1745-1749 , oil on canvas, 76.2 cm X  63.5 cm ,
SCAD Museum of Art - Savannah, GA
Sir Joshua Reynolds, 1747-1749 , oil on canvas, 63.5 cm X 74.3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Commodore the Honourable Augustus Keppel" , 1749,Oil on canvas,  

127 × 101.5 cm , National Maritime Museum, London. 

 

 

Captain Adam Duncan, later Admiral Duncan and First Viscount of Camperdown, 1750, oil on canvas, 127 cm X 101 cm,
National Galleries of Scotland - Edinburgh (United Kingdom)

 

 

Captain the Honourable Augustus Keppel, 1752~1753, Oil on canvas, 

 239 × 147.5 cm,  National Maritime Museum, London

 

 

Joseph Wilton (Sculptor),  1752 , oil on canvas, 76.2 cm X 59.7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Edward Boscawen (1711-1761)의Portrait,1755, Oil on canvas, 76.2 × 63.5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Mrs William Molesworth. Oil on canvas. 128 x 102 cm. 1755. Pencarrow, Cornwall,

레이놀즈는 대륙이 아닌 영국에서 오랜만에 태어난 걸출한 화가라고 할수 있다.당시의 영국 분위기는 청교도의 영향으로 화려하고 튀는 로코코 양식보다는 다소 섬세하고 우아하면서 고전주의적인 화풍이 지배적이었다고 할수 있는데 이러한 영국적 화픙을 확립시킨 작가가 바로 레이놀즈 였다.

 

이탈리아에 유학 고전주의 작품을 두루 섭렵하고 고전주의적 양식과 우아하면서도 고상한 표현 기법에 능숙한 초상화의 달인이자 당시 영국 화단의 수장으라고 할수 있었다. 이전의 프랑스 화가등의 영향력에 젖어 있던 영국 화단을 바뀌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기사 작위를 수여 받으며 영국 화가들의 지위향상에도 많은 공헌을 하며 이후 여러명의 기사 화가를 배출해내는 초석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또한 이후의 로맨틱하고 고전주의 적인 영국 특유의 빅토리아 화풍의 시조라고도 할수 있다.(1830-1901:빅토리아 여왕 시기) 비록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지만 그의 탁월한 기량과 고전주의적 회화 이론 그리고 영국 로열 아카데미 초대 위원장으로서의 할약으로 영국에서는 비로서 테크닉이 중시되는 화풍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였기 때문이다. 

 

당시 유럽대륙 특히 프랑스는 로코코 미술의 광풍이 불고 잇었고 이후 남부 독일과 주변국들도 로코코의 영향하에 있었다. 하지만 영국은 로코코 미술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는 편이었다고 할수 있다, 마치 네덜란드가 바로크의 광풍을 그들의 민족성과 종교적인 문제로 비켜나갔듯이 영국 또한 건축부분을 제외 하고는 미술부분에서는 로코코적이지 못했다. 

 

 

Edward Cornwallis Art Gallery of Nova Scotia 1756, Art Gallery of Nova Scotia 

 

 

Captain Robert Orme, 1756 , oil on canvas, 240 cm X 147 cm,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Sir William Chambers, 1756, oil on canvas, 88.9 cm X 68.6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Horace Walpole, 1756-1757, oil on canvas,  127.2 cm X 101.8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Samuel Johnson, 1756-1757, oil on canvas,  127.6 cm X 101.6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James Macardell,  1756-1760,  oil on canvas, 74.9 cm X 62.2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The Countess Of Dartmouth, 1757

 

 

Lady Elizabeth Hamilton, 1758, oil on canvas, 117 cm X 84 cm ,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Portrait of Rebecca Watson, 1758 , oil on canvas  Oil on burlap, 76.4 cm X 62.9 cm, Accademia Carrara - Bergamo (Italy)

 

 

Charles Lennox, 3rd Duke of Richmond, 1758, Oil on canvas,

Trustees of the Goodwood Collection, Goodwood House, Sussex

  

 

 

William Augustus, Duke of Cumberland and Youngest Son of George II, 1758,
oil on canvas, 76.2 X 63.5cm, Scottish National Portrait Gallery (United Kingdom)

 

 

William James. 1759 

 

 

George III (1738-1820) when Prince of Wales,  1759, oil on canvas, 
127.8 cm X 101.8 cm, Royal British Collection

 

 

A Little Girl (possibly Lady Frances Scott, later Lady Douglas), 1758-1759 ,
oil on canvas, 76 X 63 cm, National Galleries of Scotland-Edinburgh (United Kingdom)

 

 

The Fourth Duke of Queensbury ('Old Q') as Earl of March, 1759-1760,
oil on canvas , 91 cm X 67.5 cm, Wallace Collection - London (United Kingdom)

 

 

Georgiana, Countess Spencer, and Her Daughter. 1759-61 

 

 

Anne, 2nd Countess of Albemarle, 1760, oil on canvas, 126.5 cm X 101 cm,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Laurence Sterne,  1760,  oil on canvas, 127.3 cm X 100.3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Lord Ligonier,  1760, oil on canvas,  281 cm X 236 cm,
Tate Britain - London (United Kingdom)

 

 

Study for King Lear,  1760, oil on canvas, 75.9 cm X 63.5 cm, Private collection

 

 

Charles Fitzroy, 1st Baron of Southampton, 1760-1761,
 oil on canvas, 91.4 cm X 71.8 cm, Royal Collection - Windsor Castle

 

 

The Ladies Amabel and Mary Jemima Yorke,  1761 , oil on canvas , 196 cm X 170 cm, Cleveland Museum of Art (United States)

 

 

The Marriage of George III,  1761 , oil on canvas, 96 cm X 124.8 cm,
Royal Collection - Palace of St James

 

 

William Pulteney, 1st Earl of Bath (Politician),  1761 , oil on canvas,
154.9 cm X 147.3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Miss Nelly O'Brien,  1762-1764 , oil on canvas, 126 cm X 110 cm,
Wallace Collection - London (United Kingdom)

 

 

Isabella Hay, Countess of Errol, 1763 , oil on canvas , 129.5 cm X 102.9 cm , Glasgow Museums Resource Centre (GMRC)

 

 

Mrs. Susanna Hoare and Child,  1763-1764 , oil on canvas, 132 cm X 102 cm,
Wallace Collection - London (United Kingdom)

 

 

Anne Dashwood.Later Countess of Galloway,1764 oil on canvas,133.4cm X 118.7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 New York, NY (United States)

 

 

Lady Mary Leslie (1764) 

 

 

James Paine Architect and His Son James,  1764 , oil on canvas ,
127 cm X  101 cm, Ashmolean Museum - Oxford (United Kingdom)

 

 

Portrait of 2nd Earl of Halifax By Joshua Reynolds NS Art Gallery, 1764.

   

 

Henry, Eighth Lord Arundell of Wardour,  1764-1768, oil on canvas ,
238.76 cm X 147.32 cm, Dayton Art Institute (Ohio) (United States

 

 

William, Duke of Cumberland (1721-1765),1764,

oil on canvas, 91.7 cm X 71 cm, Royal British Collection
 

 

 

 

 

 

George Clive and his family with an Indian maid, 1765, 140 × 171 cm ,  

Oil on canvas, Gemäldegalerie - Berlin (Germany) 

 

 

Augustus Keppel, Viscount Keppel,  1765, oil on canva,76.2 cm X 63.5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Mr. James Bourdieu, 1765 

 

 

John Murray, 4th Earl of Dunmore,1765, oil on canvas, 238.1 X 146.2 cm, 
Scottish National Portrait Gallery (United Kingdom 
Miss Beatrix Lister,  1765 , oil on canvas, 74.93 cm X 62.23 cm,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The Honourable Henry Fane with Inigo Jones and Charles Blair, 1761-1766 ,
oil on canvas ,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NY. USA. 
 
 
Portrait Of the Honorable Hehry Fane with his nGuardians ,

inigo Jones and Charles Blair,  1766,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General John Burgoyne, 1766 , oil on canvas, 127 cm X 101.3 cm,
Frick Collection - New York (United States)

 

 

John Manners, marquess of Granby, 1766, charcoal  with watercolour ,
73 cm X 60 cm, Private collection
Frederick William Ernest, Count of Schaumburg-Lippe,  1767, oil on canvas , 245.4 cm X 206.7 cm, Royal Collection - Windsor Castle                      
 

 

Portrait of Elizabeth, Lady Amherst (1740-1830), 1767, Oil on canvas, 75 × 62 cm

 

 

Warren Hastings,  1767-1768, oil on canvas, 126.4 cm X 101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David Garrick (1717-1779), 1768 , oil on canvas , 77 cm X  64 cm,
Royal British Collection

 

 

Colonel Acland and Lord Sydney: The Archers, 1769, Oil on canvas, 

236 cm X 180 cm ,  Tate Britain. London

 

 

Frederick Howard, 5th Earl of Carlisle. 1769 

  

 

 

 

The Strawberry Girl,  1770, oil on canvas, 76 cm X 63 cm,
Wallace Collection - London (United Kingdom)

 

James Macpherson, Compiler of the poems of Ossian, 1770-1771 , oil on canvas , 75.5 cm X 63.2 cm, Scottish National Portrait Gallery (United Kingdom)

 

 

 

Mrs. Trecothick, Full Length, in 'Turkish' Masquerade Dress, Beside an Urn of Flowers, in a Landscape,  1770-1771 ,  oil on canvas,  93.5 cm X 57.5 cm ,
Private collection

 

 

Mrs Abington. 1771 

 

 

 

Sir Joseph Banks, Bt (Naturalist and Patron of Science),  1771-1773 ,
oil on canvas, 127 X 101.5cm, National Portrait Gallery- London (United Kingdom)

 

 

Rev William Robertson, Historian and Principal of Edinburgh University,  1772 ,  oil on canvas,127.5X102.1cm, Scottish National Portrait Gallery (United Kingdom)
David Garrick; Eva Maria Garrick, nee Veigel,  1772-1773 , oil on canvas, 140.3 cm (55.24 in.), Width: 169.9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Three Ladies Adorning a Term of Hymen,  1773 ,
oil on canvas, 234 cm X 291 cm, Tate Britain - London (United Kingdom)
 

 

Giuseppe Baretti. 1773 

 

 

John Stuart, 3rd Earl of Bute,  1773 , oil on canvas, 236.9 cm X 144.8 cm,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Lady Cockburn And Her Three Eldest Sons, 1773,

oil on canvas , 141.5 cm X 113 cm,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Cupid as Link Boy, 1774 , oil on canvas,  76.2 cm X 63.5 cm ,
Albright-Knox Art Gallery (United States)
Edmund Burke, Statesman, Orator and Author, 1774 ,oil on canvas,76.2 cm (30 in.), Width: 63.5 cm, Scottish National Portrait Gallery (United Kingdom
 
 
Mrs. Richard Paul Jodrell, 1774-1776,oil on canvas, 76.2 cm X 63.5 cm
Detroit Institute of the Arts (United States)
 

 

Joshua Reynolds, Self Portrait , 72 cm x58 cm , 1775.oil on canvas,  

Galleria degli Uffizi - Florence (Italy) 

 

 

REYNOLDS, Sir Joshua, Miss Crewe, c. 1775

 

 

Love Me, Love my Dog,  1775,, oil on canvas,Private collection
 

Mrs Richard Bennett Lloyd. 1775-76 

 

Portrait of Wang at Tong: a Chinese, (also known as Huang Ya Dong),  1776

oil on canvas,Height: 130 cm X 107 cm
 
 
Saint John the Baptist in the Wilderness, 1776,oil on canvas,132 cm X 102 cm
Wallace Collection - London (United Kingdom)

 

Sir Joshua Reynolds, The Infant Samuel , 1776, Oil on canvas, 89 x 70 cm

Musée Fabre, Montpellier 

 

 

 

Sir William Hamilton, 1776-1777 , oil on canvas, National Portrait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Sarah Campbell, 1777 ~1778, Oil on canvas, 1,276 mm X 1,016 mm,

Yale Center for British Art,New Haven, Connecticut

 

 

The Marlborough Family. 1777-78 

 

 

Portrait of Jane Fleming (1755-1824), 1778, Oil on cavas, 235.6 × 145 cm ,

Huntington Library

 

 

Portrait of Lady Caroline Howard, 1778, Oil on canvas, 143 × 113 cm ,

National Gallery of Art.Washington, D.C.

 

 

Lady Elizabeth Delmé and her Children, 1777 ~1780, Oil on canvas, 

 239 cm X 147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Charlotte (Grenville) Lady Williams-Wynne,  1778 .oil on canvas, 159 cm X 216 cm, Amgueddfa Cymru (National Museum of Wales) - Cardiff
 
 
The Hon Miss Monckton, 1778 ,oil on canvas, 240 cm X 147 cm
Tate Britain - London (United Kingdom)
 

 

Portrait of Admiral Augustus Keppel (1725-1786), 1779, Oil on canvas,

National Portrait Gallery, London 

 

관련 태그 목록 #영국화가
맨위로

https://blog.daum.net/yonghwan6158/199

신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