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슬로 호머의 작품세계 Ⅱ- Winslow Homer[남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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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슬로 호머의 작품세계 Ⅱ- Winslow Homer[남자들]

구름에 달가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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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슬로 호머의 작품세계 Ⅱ- Winslow Homer[남자들]

 

[미국 수채화가 : 1836-1910]

 

 

미국의 자연주의 화가 윈슬로 호머는 미국의 가장 위대한 화가 중 한명이다. 그의 작품들은 19세기 후반의 미국 미술에서 가장 강렬하고 표현이 풍부하다고 평가를 받고있다, 그가 그린 주제들은 겉보기에는 매우 단순하지만 느낌은 매우 강렬하다.

 

미국 남북전쟁 당시 종군 화가로 뛰면서 그린 삽화가 인기를 끌면서 이름을 알리게 된 호머, 그는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았지만, 프랑스 인상주의와는 달리 단순한 스타일을 보여주었으며 여기에 직설적인 서정성을 가미하여 당시 유럽풍 위주의 미국화단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다.

 

 

호머는 뉴잉글랜드의 유서 깊은 가문에서 태어났다. 6세 때 그의 가족은 당시에는 시골 마을이었던 케임브리지로 이사했으며, 호머는 시골에서 성장을 하였다. 어머니가 아마추어 화가였지만 호머는 정식으로 그림을 배운적은 없다고 한다. 독학과 어머니의 도움으로 그림을 시작한 호머는 19세때 보스톤에서 잡지의 일러스트레이터로 그의 미술 인생을 시작하였다.

남북전쟁이 일어나자 호머는 전선에서 드린 드로잉들을 <하퍼스 위글리 Harper's Weekly>에 기고했는데, 대부분의 다른 종군 미술가들과 달리 전투 장면보다는 일상적인 야영 생활 장면들을 더 많이 다루었다. 전쟁은 길어졌고, 호머의 그림들 역시 사람들 사이에 인기를 끌게 되었다.

1865년 국립 디자인 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출 된 호머는 전쟁이 끝난 직후 국립 디자인 아카데미에 <전선에서 온 포로들 Prisoners from the Front>란 작품으로 커다란 호응을 얻게 된다. 그는 전쟁이 끝나고 국민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던 화해의 분위기를 훌륭하게 포착해내고 있다.

 

당시 호머의 화실을 뉴욕에 있었지만 도시는 거의 그의 작품의 주제가 되지 못했다. 호머는 날씨가 따뜻해지면 몇 개월 동안 펜실베니아와 허드슨 강 유역, 뉴잉글랜드를 여행하면서 야영생활도 하고 사냥, 낚시 등을 즐기면서 자연과 그 속의 순박한 사람들을 스케치 했다.

1866년 프랑스에서 인상주의의 화풍을 공부하면서 작가로서 성숙하게 되지만 결코 유럽 인상파와는 다른 미국적인 인상주의를 표현했다.

호머의 유화들은 점점 규모가 커졌고, 인물들은 더욱 고독해보였으며, 자연의 세부에 대한 그의 관심은 더욱 커져갔다. 호머는 수채화와 유화를 병행하면서 기념비적인 작품을 많이 남겼다.

일생의 대부분을 보낸 매사츄세스의 바다풍경 그리고 말년에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플로리다 바하마 캐러비안의 풍경과 아울러 우아하고 따뜻하지만 귀족풍이라기 보다는 서민여성의 아름다움을 흠모했던 듯한 그는 그 당시 미국의 자연주의 화가중 보기 드믈게 많은 여성을 모델로한 작품을 남겼다.

갑작스럽게 떠난 영국의 한 외딴 항구에 머물으면서 호머는 그물을 수리하고, 집을 지키고, 아이들을 키우는 어부의 부인들에게 관심을 가졌다. 또한 호머는 바다에 매료되었고, 자연의 힘에 부딫힌 인간의 운명에 강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세찬 바다에 맞서 힘과 지혜과 경험으로 이겨내는 용감한 사람들의 모습을 그리기 시작했다.

이처럼 자연과 인간에 큰 관심을 가졌지만 대외적으로는 비사교적이었던 호머는 노년기에 들어서는 거의 칩거에 들어간다. 그는 사람들과의 교류는 거의 하지 않았고 점점 더 스스로를 고립시킨다. 하지만 작품 활동만은 더욱 활발해졌다. 호머는 1910년 프라우츠넥에 있는 작업실에서 죽었는데요, 사실 그의 죽음에 대해서는 그닥 알려진 바가 없다.

 

 

Home Sweet Home, 1863 , Oil on canvas 21 1/2 x 16 1/2 in Private collection.

 

호머가 하퍼스의 외신원으로 전쟁터에 파견되어 그린 그림으로 향수병에 젖은 두 병사를 그려냈다. 천막 뒤로 대원들이 나팔을 불며 애국심을 고양시키고 있지만 이 두사람은 오히려 고향을 생각하고 있다. 모닥불 위로 무엇인가가 보글보글 끓고 있지만 이들은 넋놓고 바라만 보고 있을 뿐이다.

화가는 아마 자신의 심정을 모델 위로 올려놓고 자신의 감정을 실어냈을 지 모른다. 옷의 구김과 햇빛의 반사를 매우 정확하게 표현했으며 이해와 감정의 표현이 고도로 성숙해져있다. 특히 그는 원근에 따른 변화에 세심하게 묘사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작품마다 보인다.

아마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면서 사진을 통해 얻은 경험에 토대가 됐는지 모른다. 뒷배경은 확실하게 톤이 다른 색깔을 사용해 앞부분과 뒷부분의 경계를 확실하게 구분지어놨다.

 

소설가 헨리 제임스는 "그는 천재적인 화가이다, 본 것만을 그리는 것이 그의 관심사이다"라고 윈슬러 호머에 대해 말했다. 독학한 화가인 호머는 어떤 외부의 영향이나 이론에도 구애받지 않고 오르지 자연을 관찰하므로서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였다. 호머는 자신의 회화 제작법에 대해 " 나는 주제를 신중히 선택한 후 그것을 보이는 대로 그린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기교가 뛰어나서 미국 최고의 수채화가이자 해양화가로 알려져 있다.

 

석판화가로 첫 수업을 쌓은 그는 곧 대중잡지의 삽화가로서 성공을 걷우었다. 목가적인 농촌 풍경이나 공놀이를 하고 있는 소녀들의 그림으로 명성을 얻은 그는 님븍 전쟁때 종군화가로서 군인들의 생활을 삽화로 그리기도하였다.

 27살에 그는 아무 선생도 없이 혼자 유화기법을 익혔다. 호머의 친구들은 유럽의 작품들과는 너무나도 다른 그의 그림들이 "우수광스럽다"고 비웃었지만 호머는 여전히 자신의 방법을 고집하였다. 그는 모름지기 화가가 되기 원하는 사람은 어떤 그림도 보아서는 안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1880년 부터 호머는 거친 바다를 그리기 시작함으로서 해양화를 다루기 시작했다. <맥시코 만류>나, <구명줄> 같은 배가 침몰하는 그림에서 '자연과 투쟁하는 인간이'라는 주제가 나타난다. 후기에 호머는 인간을 그리는 대신 회색빛 하늘 아래서 푸른색과 녹색의 파도를 일으키는 바람의 묘사에 치중하고 있다. 

때때로 그는 적당한 광선을 찾아 몇일을 기다리기도 하고, 파도에 비추는 달빛을 그리려고 한 밤중에 집을 뛰쳐나가기도 하였다. 그는 음침한 폭우의 날씨를 묘사하는 데에 탁월한 솜씨를 가지고 있는데 보는 이가 차거운 물보라를 느낄수 있을 정다.

38세에 호머는 새로운 그림 매체를 모색하였다. 오랫동안 수채화는 화가들에게 단지 웆비단계의 그림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호머는 수채화를 완성작으로 전시한 최초의 화가이며 그에 의해 수채화는 미술의 주요한 매체로 부상하였다.

그의 해양수채화는 매우 밝게 채색도어 있어 그림에서 물감을 칠하지 않은 하얀 도화지가 열대의 강렬한 태양빛으로 보일 정도이다. 다른 수채화는 어딘가 빈약해 보이지만 호머의 대담한 방식의 수채화는 유화와 같은 권위를 갖추고 있다.

미국 사실주으 작가이자 해양화가가 윈슬로 호머.처럼 이렇게 아름다운 수채화를 그린 화가가 또 있을까. 그는 유럽 위주의 미국 화단에 고집과 확신으로 과감하고도 대댬한 작품활동을  한 천재화가로 그의 생애는 호기심을 유발하게 하며 또한 교훈을 주기도 한다.

이런 대담한 성향의 사람들을 보면 위대해 보인다. 너무나 통속적이지만 서정적 아름다움을 간직한 그의 작품은 머리가 아풀 때에는 바라보기만해도 위안을 받는다. 한여름 바닷가의 강렬한 태양 아래에 나와 있는 것 같고 , 거친 폭풍우가 나를 감싸는 한 여름철 태풍을 만난 것 같은 기분을 준다.


 

The Sharpshooter on Picket Duty, 1863

 

The Tutler's Tent, 1863

 

Defiance, 1864, Inviting a Shot before Petersburg, Virginia1864 Oil on panel,

12 x 18 in The Detroit Institute of Arts

 

Haymaking, 1864

 

On Guard, 1864

 

Skirmish In The Wilderness, 1864

 

The Brierwood Pipe, 1864


 

Pitching Quoits, 1865

 

Skating Scene, 1865

 

The Bright Side, 1865


 

Army Boots, 1865



 

The Veteran In A New Field, 1865 


 

Man With A Sythe, 1867

 

 

Prisoners from the Front
1866. Oil on canvas.  24 X  38in,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The Studio, 1867



Artists Sketching In The White Mountains, 1868

 
Mountain Climber Resting, 1869
 
 
An Adirondack Lake


The Trapper, Adirondacks, 1870


A Rainy Day In Camp, 1871


 
Shipbuilding At Gloucester, 1871


The Country Store, 1872


Man In A Punt, Fishing, 1874


Moonlight, 1874

 

The Angler, 1874



The Rustics, 1874

Waiting For A Bite, 1874


Winding Line, 1874


Waiting For A Bite, 1874


The Two Guides, 1875


Answering The Horn, 1876


 
 Calling The Pilot, 1876


 Song Of The Lark, 1876

 

Dressing for the Carniva1877Oil on canvas 20 x 30 in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Camp Fire, 1877-78

The Last Furrow, 1878


The Pumpkin Patch, 1878


The Reaper, 1878


Driving Cows To Pasture, 1879


 
arrowing, 1879

A Sloop At A Wharf, Gloucester, 1880
 
Charles Savage Homer


 Charles Savage Homer, Jr, 1880

 

Sailing A Dory, 1880

 

 Sailing By Moonlight, 1880


 

Drifter By Moonlight, 1880-89



 Observations on Shipboard, 1881 

 
The Herring Net, 1881


  Tynemouth Priory, England, 1881


 

Watching the Tempes1881,Watercolor over graphite, 35.3 x 47.6 cm,
Fogg Art Museum, Cambridge, Massachusetts


Homecoming, 1883

 

The Life Line1884, Oil on canvas, 29 x 45 in, Philadelphia Museum of Art

  

 
 Lost on The Grand Banks, 1885


Shark Fishing, 1885 


 
 Sponge Fishing, 1885


 

Sponge Fishing, Nassau, 1885, Watercolor and graphite, 26.7 x 49.5 cm,

Private collection

 

 
The Coral Divers, 1885
 
The Fog Warning, Oil on Canvas, 30 x 48” 1885

 


Fog Warning, 1885, Oil on canvas, 76 x 122 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MFA가 소장하고 있는 이 작품은 정문으로 들어가자마자 계단 옆으로 걸려있기 때문에 관람객들이 한번쯤은 서서 보고지나가게 돼 있다. 얼굴표정은 보이지 않지만 거친파도와 몰려오는 먹구름을 통해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금방 알아챌 수 있다. 파도묘사가 매우 훌륭하다.

 

파도끝은 날카로운 칼날같이 묘사해 바다의 성난 모습을 역동적으로 그려내고 배를 파도의 힘에 의해 기우뚱해진 상태로 그려내 입체감을 더해주었다. 배는 정중앙이 아닌 왼편으로 치우쳐 있고 오른편으로 바람의 방향을 알려주는 먹구름을 강조해 놓아 작품 전체 디자인에 섬세한 배려를 한 것이 보인다. 배의 내부 묘사도 빛과 그림자의 명확한 구분으로 입체감을 실어주었다.



 

Eight Bells, 1886. oil on canvas. Addison Gallery of American Art, Andover

 

 여덟 번째 벨>이 제작되었던 1880년대 중반, 노년에 접어든 호머는 햇빛이 비치는 하늘 대신에 폭풍우를 그리면서 은둔자로 생활했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여덟 번째 벨>은 이보다 삼년 일찍 그려진 <생명선>을 필두로 한 바다그림 연작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그림이다. 

 

 '여덟 번째 벨'이라는 제목은 뱃사람들의 의무인 '망보기' 규정을 의미한다. 30분마다 한 번씩 망보기를 알려주는 벨이 울리는데, 30분 후에는 한 번, 한 시간 후에는 두 번, 이런 식으로 여덟 번째 벨이 울리면 네 시간의 망보기 의무가 끝나게 되는 것이다.

선원 두 사람이 전경을 지배하고 있으며 배의 디테일과 삭구는 최소한으로 묘사되었다. 이 그림은 호머가 수채화가로 유명했지만 유화에도 능했음을 알려주는 분명한 증거이다. 호머는 바다에서 남편이 죽을까 걱정하며 살아가는 해변 마을의 여인들을 묘사한 그림을 그리기도 했다.

 

위험한 바다의 모습이 좀더 분명하게 드러나는 이 그림은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간 그 여인들의 남편들을 묘사한 것이다. 파도는 배 주위에서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하늘에는 먹구름이 가득하다. 모든 요소들이 사실적이고 객관적이며, 눈부신 색채와 놀라울 만큼 직접적으로 묘사되었다. 

 

 
 To The Rescue, 1886
  

 
Undertow, 1886

 

Among The Vegetables, 1887

Canoe in the Rapids, Fogg Museum of Art (United States) , 1897   watercolor


 
At The Well, 1887

 
 For The Farmer's Boy, 1887


 
Adirondack Woods, Guide And Dog, 1889 
 

 
Casting In The Falls, 1889

 
 Fishing In The Adirondacks, 1889

 
On The Trail, 1889
 
 

The Adirondack Guide, Watercolour and pencil, 1889, 38.10 x 54.61 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Quiet Pool on A Sunny Day, 1889
 

 

The Red Canoe,  1889 , watercolor , 34.93 cm  X 50.8 cm ,

Peabody Collection (United States)  



 The Spong Diver, 1889

The Signal Of Distress, 1890-96


 
Guide Carrying A Deer, 1891

 
Huntsman And Dogs, 1891
 


The Woodcutter1891Watercolor over graphite13 3/4 x 19 7/8 in. (34.9 x 50.5 cm)
Private collection
 

 
 Woodsman And Fallen Tree, 1891


After the Hunt, Watercolor on paper, 1892, Private collection
 

Boy Fishing, 1892


Burnt Mountain, 1892


 
 Canoeing In The Adirondacks, 1892
  
Hound And Hunter, 1892


 
Hudson River, 1892


Hunter In The Adirondacks, 1892 
Waterdolor dver Graphite , 35.2 X 57cm, Fogg Art Museum, Harvard University
 

 
On The Trail, 1892


 
Paddling At Dusk, 1892 


Sunrise, Fishing In The Adirondacks, 1892

 
The Blue Boat, 1892
 
The End of the Hunt1892Watercolor and graphite15 1/8 x 21 3/8 in. (38.4 x 54.3 cm)
Bowdoin College Museum of Art,Brunswick, Maine
 

 
Sleigh Ride, 1893


The Fountains At Night, World's Columbian Exposition, 1893


 
Casting the Fly 1894   watercolor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United States) 


Deep Sea Fishing, 1894


 
Herring Fishing, 1894 
 

 
Old Friends, 1894


Playing Him, 1894

 

 

Adirondack Lake, watercolor ,14 cm X  20 cm, Museum of Fine Arts (United States)  



 
The Adirondack Guide, 1894 ,  Watercolor over graphite on cream Wove  paper, 38.4 X 54.6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The Watch, Eastern Shore, Prout's Neck, 1894


 
The Guide, 1895


 The Guide, 1895
 

 
Three Men In A Canoe, 1895


 
Two Men In A Canoe, 1895


 
Under The Falls, The Grand Discharge, 1895


 
The Lookout - 'All's Well', 1896
 

 
The Wreck, 1896


 
Watching The Breaker - A High Sea, 1896


 
Canoe In The Rapids, 1897,Watercolor over graphite,  34.6 X 52.1cm,
Fogg Art Museum, Havard University   


 
Casting, 1897


Dance Of The Woodsmen, 1897


End Of The Portage, 1897



Entering The First Rapid, 1897


 
 Hudson River, Logging, 1897 
 

 
Quananiche, Lake St. John, 1897


 The Portage, 1897
 
 
The Turtle Pond, 1898,Watrcolor over graphite, 38 X 54.3cm,
Brooklyn Museum , New York
 

 
Rum Cay, 1898-99


After the Hurricane,  1899 , watercolor ,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USA  

 

 
House And Trees, 1899


Nassau, 1899 
 

 
Sloop, Bermuda, 1899


Sloop, Nassau, 1899


 

The Gulf Stream,1899, oil on canvas.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West India Divers, 1899
 

 
The Pioneer, 1900 
 

sprey's Nest, 1902


 
Shooting The Rapids, 1902


 
 Fishing Boats, Key West, 1903
 

 
Key West, Hauling Anchor, 1903


Schooner At Anchor, Key West, 1903


 
Sponge Boats, Key West, 1903


 
Stowing The Sail, 1903


 
 Taking on Provisions, 1903


 
Homasassa Jungle, 1904


Homosassa River, 1904


 
 Kissing The Moon, 1904
 

 
The Shell Heap, 1904
 

  
 Diamond Shoal,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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