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세페 아르침볼도의 작품세계 - Giuseppe Arcimbol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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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화가/ 伊.南유럽화가

주세페 아르침볼도의 작품세계 - Giuseppe Arcimboldo

구름에 달가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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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세페 아르침볼도의 작품세계 - Giuseppe Arcimboldo 


 [이탈리아 풍자화가 :1527경 밀라노~1593 밀라노.]

 

 

 

1562년 프라하로 가서 페르디난트 1세, 막시밀라안 2세, 루돌프 2세의 3대를 섬기는 궁정화가로서 1582년 까지 체재했다. 약 20점의 유화와 많은 소묘를 남겼는데, 동물과 식물을 아울러 사람의 머리를 형용한 괴기한 환상과 봄, 여름, 가을, 겨울, 물, 불 등으로 유명하다

 

밀라노 출신으로, 처음에는 아버지와 함께 밀라노 대성당에서 스테인드 글라스 화공으로 일했다. 1592년 백작위(伯爵位)를 받았다. 종전에는 저속한 취미를 가진 화가라하여 무시되었으나, 초현실주의 융성과 더불어 재평가 되었다.

 

 화면에 과일·채소·동물·책 등의 사물을 배열하여 인물 초상을 닮은 기괴한 그림을 그렸다. 이런 그의 이중 이미지는 20세기에 와서 살바도르 달리와 초현실주의 화가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밀라노 대성당의 스테인드 글라스 디자이너로 출발했으나,  프라하에서  궁정극장의 무대배경을 그렸으며 착각을 일으키게 하는 눈속임 기법을 개발해냈다.

그의 그림은 우의적인 의미와 익살, 해학을 담고 있어서 당대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얻었으나, 후세에는 별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의 독특한 시각은 초상화 〈여름 Summer〉·〈겨울 Winter〉(빈 미술사박물관)에 잘 나타나 있다.                              <출처 : 두산 백과사전 및 한국브리태니커 백과사전>

 

 

 

Self-Portrait,  Date unknown  

 

Scenes from the Life of Saint John the Bapti st, Naming of the Baptist, 1545, fresco , 

 

 

Scenes from the Life of Saint John the Baptist, the Beheading of the Baptist,

1545, fresco

 

 

Peasant Woman Going to Market, 1550 ,  pen and ink

 

 

The Birth of Santa Catalina, 1551 , Stained glass , Duomo di Milano  (Italy - Milano)

 

 

Saint Catharine Speaks of Faith to the Emperor, 1551

Stained glass , Duomo di Milano  (Italy - Milano) 

 

 

Study of a Lizard, a Chameleon, and a Salamander, 1553 ,
watercolor and gouache  on paper 

 

 

Archduchess Anna, Daughter of Emperor Maximillian II, 1563  , oil on panel ,

42 cm X 34 cm ,  Kunsthistorisches Museum - Vienna  (Austria - Vienna)

  

 

Archduchess Magdalena of Austria  (also known as Archduchess Magdalena (1532-1590), Daughter of Ferdinand I), 1563 , oil on panel Oil on wood , 44 cm X 34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Austria - Vienna)
 

 

 

The Four Seasons (Original Series) 01 - Spring, 1563,   66 cm X 50 cm,

oil on panel Oil on oakwood , Real Academia de Bellas Artes de San Fernando  

 

 

  

The Four Seasons (Original Series) 02- Summer, 1563, oil on panel Oil on limewood , 67 cm X 50.8 cm  Kunsthistorisches Museum - Vienna  (Austria - Vienna) 

 

 

 

The Four Seasons (Original Series) 04 - Winter,  1563 , oil on panel Oil on wood ,

66.6 cm X 50.5 cm, Kunsthistorisches Museum - Vienna  ( Austria - Vienna)

 

 

Portrait of a Daughter of Ferdinand I, 1563 , oil on panel Oil on wood ,

44 cm X 34 cm , Kunsthistorisches Museum - Vienna  (Austria - Vienna)

 

Portrait of a Daughter of Ferdinand I, 1563, oil on panel  Oil on wood, 44 cm X 33 cm  Kunsthistorisches Museum - Vienna  (Austria - Vienna)

 

 

 

Portrait of a Daughter of Ferdinand I (Elena or Barbara), 1563 , oil on panel,

 44 cm X 34 cm , Kunsthistorisches Museum - Vienna  (Austria - Vienna)

   

 

Archduchess Johanna (1547-1578), Grand Duchess of Tuscany, 1562-1565 ,

oil on panel , 34 cm X 26 cm , Kunsthistorisches Museum - Vienna  (Austria - Vienna)

 

 

 

Air,  1566 ,  oil on panel ,  74.5 cm X 56 cm , Private collection

 

 

 

Earth, 1566, oil on panel ,  70.2 cm X 48.7 cm , Private collection

 

 

The Four Elements (Vienna series) - Fire, 1566 , oil on panel , 66.5 cm X 51 cm ,

Kunsthistorisches Museum - Vienna  (Austria - Vienna) 

 

 

 

The Four Elements (Vienna series) - Water,  1566 , oil on panel , 67 cm X 52 cm ,

Kunsthistorisches Museum - Vienna  (Austria - Vienna)

 

 

 

The Lawyer,  (also known as The Jurist),  1566, oil on canvas ,  64 cm X 51 cm
Nationalmuseum - Stockholm  (Sweden - Stockholm)

 

 

 

The Librarian, 1566 , 

oil on canvas ,  97 cm X 71 cm , Skoklosters Slott  (Sweden - Balsta) 

 

The Cook, 1570,  

oil on panel , 53 cm X 41 cm , Nationalmuseum - Stockholm  (Sweden - Stockholm)

  

 

The Cook (down), 1570,

oil on panel , 53 cm X 41 cm , Nationalmuseum - Stockholm  (Sweden - Stockholm)

  

 

Earth, 1570, oil on panel ,  70.2 cm X 48.7 cm , Private collection

 

 

 

Quail with Three Feet, 1571 ,

watercolor on paper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Study of a Helmeted Curassow, 1571 ,  watercolor and gouache on paper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Autumn,  1572 , oil on canvas , 76.8 cm X 56.7 cm, Private collection

 

 

 

The Four Seasons (Second Series) 02 - Summer,  1572 , oil on canvas ,

90 cm X 71 cm, Denver Art Museum  (United States - Denver, Colorado)

  

 

The Four Seasons (Second Series) 03 - Autumn,  1572  , oil on canvas , 

92 cm X 71 cm , Denver Art Museum  (United States - Denver, Colorado)

 

 

The Four Seasons (Second Series) 04 - Winter, 1572 , oil on canvas , 92 cm X 71 cm

Menil Collection - Houston  (United States - Houston, Texas)

 

 

 

Spring, 1572 , oil on canvas , 76.6 cm X 57 cm , Private collection

 

  

The Four Seasons (Louvre Series) 02 - Summer,  1573, oil on canvas ,
76 cm X 64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The Four Seasons (Louvre Series) 03 - Autumn, 1573, oil on canvas , 76 cm X 64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The Four Seasons (Louvre Series) 04 - Winter,  1573   oil on canvas , 76 cm X 64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주세페 아르침볼도는 16세기 후반, 비엔나와 프라하의 신성로마제국 궁정에서 주로 활동한 밀라노 출신의 화가이다. 황제와 왕족의 공식적인 초상화 제작을 주업무로 했던 일반적인 궁정 화가들과는 다르게 그는 계절, 원소, 직업과 관련된 사물을 조합해 구성한 알레고리적 두상으로 당대에 인기를 끌었고 오늘날까지 그를 유명하게 만든것도 이런 "조합 두상들(composite heads, teste composte)"이다.

 

그의 생애와 작품에 대해서는 정확한 사실이 극히 적다.  14세기부터 16세기 이탈리아 미술가들의 열전인 지오르지오 바자리의 책<최고의 화가, 조각가, 건축가들의 생애>나, 이 책의 북유럽 판이라고 할 수 있는 카렐 판 만더의 1604년 책<화가의 책> 모두에 그에 대한 기록이 없다.

 

합스부르크의 레오나르도

 

그의 삶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그가 25년동안 일했던 궁정에서 고향으로 돌아온 1587년 이후에, 그와 교류했던 모리기아(Paolo Morigia), 로마초(Giovanni Paolo Lomazzo), 코마니니(Gregorio Comanini) 등이 쓴 책에서 발견되는데.., 그 내용이 화가의 주장을 받아 쓴 것이라는데에 문제가 있다. 아르침볼도는 미켈란젤로처럼 혈통에 대한 집착이 강했고 첼레니처럼 자기자랑이 심했다.

 

이 글들에 따르면 그는 밀라노에서 대주교를 여럿 배출한 유서 깊은 귀족 아르침볼디가(Arcimboldi)의 휴예이고, 오스트리아와 보헤미아의 궁전에서는 "자유롭고 독립적인 상상력"을 발휘해서 "사실주의적인 세계관과 환상적인 세계관을 성공적으로 종합" 한 "지적인 알레고리"라는 전무후무한 그림을 창조했다.

 

황실의 행사와 축제 기획 및 이에 쓰일 진기한 물건들의 발명에서도 발군의 기량을 발휘한 "합스부르크의 레오나르도"와 같은 존재였다고 한다 또 그에 대한 황제의 총애가 깊어, 말년을 고향에서 보내기 위해서 화가는 2년이나 황제에게 간청을 해야 했고,  귀국한 후에도 황제를 위한 일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최근까지도 믿어졌던 그의 귀족 혈통 주장은 이제 사실과 다른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는 장인 집안 출신이고 그의 아버지 비아지오(Biagio)와 많은 친척들도 화가였다. 그의 '자기 홍보' 내용에 어린 시절에 관한 부분은 빠져있는데 신성로마제국의 세력권내에 있던 밀라노 공국에서 1526년에 출생해서 아버지에게서 그림의 기초를 배우고 다른 장인의 작업장에서 도제 생활을 했을것으로 추청된다.

 

1554년 이전에는 독립을 해서 밀라노와 인근의 몬차(Monza), 코모(Como)에 있는 대성당 스테인드글라스나 태피스트리 밑그림, 벽화 작업 등에 참여한 것으로 보인다. 그의 것으로 추정된느 이곳의 평범한 종교화들이 그를 황제의 부름을 받을 정도의 명성을 쌓게 했는지는 의문이고 이 시기 작품중에 "조합 두상"의 맹아를 보여 주는 작품 역시, 발견된 바가 없다.

 

사물이 모여 구성된 사람의 형상

 

화가는 36세 되던 1562년에 합스부르크가 막시밀리안 2세(Maximilian Ⅱ)의 부름을 받고 비엔나로 갔다. 2년 뒤인 1564년에 신성로마제국의 황제가 되는 그를 위해 14년 동안, 그의 아들인 루돌프 2세(Rudolf Ⅱ)가 재위한 기간의 11년 동안 아르침볼도는 궁정화가로 일했다. 

 

이곳에서 그가 처음 한 일은 선대 왕족의 초상화들을 모사하는 일반적인 궁정화가의 업무였다. 그러다가 1563년에, 각 계절의 식물들을 사람의 머리 모양으로 모아 구성한 그 특유의 ‘조합 두상’이 처음 등장했다.  

 

 

Seated Figure of Summer, 1573, Oil on  canvas , 63.5 x 76 cm, 

Ex-Edward James Foundation, Sussex, UK

 

 

Study of an Indian Mongoose,  1572 , watercolor and gouache on paper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The Four Seasons (Louvre Series) 01 - Spring,  1573, oil on canvas , 76 cm X 64 cm , Musée du Louvre  (France - Paris) 

 

 

The Waiter, 1574 , oil on canvas , 88 cm X 67 cm , Private collection

 

 

Aplomado Falcon on Gloved Hand,  1575, watercolor on paper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Blue Tit,  1576, 

watercolor on paper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Blue Tit, 1576 , 

watercolor on paper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Blue-Headed Quail-Dove,  1577 , gouache , Ö

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Male Pheasant, 1577, watercolor on paper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Young Little Bittern,  1577 ,

watercolor on paper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Black Crowned Creame, Night Heron, Albino Partridge,  1578 , watercolor on paper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Portrait of Eve,  1578 , Private collection  

 

 

Self Portrait on Paper  (also known as The Man of Paper),  1587 ,

pen and ink with wash Galleria di Palazzo Rossi - Genoa  (Italy - Genoa)

 

 

 

Basket of Fruit, 1590, oil on panel ,  56 cm X 42 cm , Private collection

 

 

 

Basket of Fruit (up and down),  1590 , oil on panel , Private collection

 

 

Four Seasons in one Head,  1590  , oil on panel , 60.4 cm X 44.7 cm ,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 Washington) 

 

 

 

The Gardener (down),  1587-1590,

oil on panel ,   36 cm X 24 cm ,  Museo Civico ala Ponzone  (Italy - Cremona) 

 

The Gardener (up and down), 1587-1590  , 

oil on panel , Museo Civico ala Ponzone  (Italy - Cremona)

 

 

The Vegetable Gardener,  1590,

Oil on wood , 35 cm X 24 cm, Museo Civico ala Ponzone  (Italy - Cremona) 

 

Nature Studies - Boar,  1550-1590 , gouache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Flora,  1591, oil on panel , 73 cm X 56 cm , Private collection

 

 

 

Vertumnus,  1591 ,

oil on panel , 68 cm X 56 cm , Skoklosters Slott  (Sweden - Balsta)

 

아르침볼도의 그림은 그의 사후 오랫동안 잊혀져 있다가 20세기에 들어와서 다시 재평가를 받았다. 특히, 아르침볼도의 복합 이미지는 달리같은 초현실주의 화가들의 작품에 영향을 주었다. 

 

 

 

Black Crowned Crane,  1575-1593, gouache on parchment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Gyrfalcon,  1575-1593 , gouache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Night Heron,  1575-1593 , gouache ,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Date unknown

 

 

 

Allegory of Four Seasons - Spring,  unknown ,

oil on canvas , 129.54 cm X 96.2 cm , Private collection 

 

Autumn,  Date unknown, oil on canvas ,  93.98 cm X 73.03 cm, Private collection

 

 

 

Composition with Animals - Dogs, Horses and Deer,  Date unknown , watercolor and gouache on paper,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Austria.Vienna)

Österreichische Nationalbibliothek  (Austria - Vienna)

 

 

The Four Seasons (Bavarian Series) 01 - Spring,  Date unknown,  oil on panel ,

84 cm X 57 cm , Bayerische Staatsgemäldesammlungen - Munich  

(Germany - Oberschleißheim)

 

 

The Four Seasons (Bavarian Series) 02 - Summer,  Date unknown  ,  

oil on panel  84 cm X 57 cm, Bayerische Staatsgemäldesammlungen - Munich  

(Germany - Oberschleißheim) 

 

The Four Seasons (Bavarian Series) 04 - Winter,  Date unknown, oil on panel , 

84 cm X 57 cm , Bayerische Staatsgemäldesammlungen  - Munich  

(Germany - Oberschleißheim)  

 

The Lawyer,  Date unknown, oil on canvas , 70 cm X 54 cm , Private collection

 

닭의 몸통으로 된 코와 죽은 물고기의 입을 가진 법학자는 모피로 덧댄 외투를 입고 있다. 벌어진 외투 사이로 두꺼운 책이 보인다.

이 작품에서 닭은 탐욕을 상징하며 물고기 입은 법전을 읽는 법관의 직업을 강조한다. 두꺼운 책은 법전을 상징하지만 끈으로 묶여 있는 것은 법률 공부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암시하며 모피로 덧댄 외투는 부유층이었던 법관을 나타낸다. 하지만 책이 호화스러운 외투 안에 있는 것은 직업에 충실한 법관보다는 탐욕에 눈이 어두운 법학자를 나타낸다.

이 작품은 아르침볼도가 혁신적으로 방식으로 인물을 표현해 성공을 거두고 있던 시기에 제작된 것으로 그의 초상화가 인기를 끌었던 것은 당시 유행하던 매너리즘과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아르침볼도는 고전적인 형식에 매달리지 않고 매너리즘 특유의 실험정신으로 초상화를 제작했다.

아르침볼도는 밀라노에서 아버지의 영향으로 종교화가로 시작했으나 함스부르크 왕가의 막스밀리안 2세의 신임을 얻어 궁정화가가 되면서부터는 혁신적인 방식으로 인물을 표현해 화가로서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인물의 얼굴에 과일, 꽃, 동물, 일상 사물을 합성한 초상화로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당시 유럽의 궁정들은 아르침볼도의 기상천외한 상상력에 열광했으며 그는 계속해서 이 주제를 발전시켜 나갔다. 알레고리, 사계절, 4원소, 또는 전문직 종사자를 그린 그의 작품들은 당시에 인기가 많았다.

아르침볼도의 혁신적인 작품은 그의 사후에는 잊혀졌지만 20세기 초현실주의가 등장하면서 그의 상상력이 빛을 보게 되었다.

 

 

The Sense of Smell,  Date unknown,  oil on canvas ,  91.5 cm X 71.7 cm ,
Southampton City Art Gallery  (United Kingdom - Southampton)

 

 

 

Spring,  Date unknown, oil on canvas , 93.98 cm X 73.03 cm , Private collection

 

 

Summer,  Date unknown, oil on canvas , 93.98 cm X 73.03 cm , Private collection

 

 

Winter,  Date unknown, oil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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