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시스코 호세 데 고야의 작품세계 Ⅱ[1769~1790]- Goya y Lucientes, Francisco Jos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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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란시스코 호세 데 고야의 작품세계 Ⅱ[1769~1790]- Goya y Lucientes, Francisco Jos de

구름에 달가듯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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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루시엔테스 프란시스코 호세 데  고야의 작품세계 Ⅱ[1769~1790]

 Goya y Lucientes, Francisco Jos de(1746∼1828).

 

 

 

 

 

Triple generation, 1760-1769,

 

 

The Sacrifice to Priapus, 1771,Oil on canvas ,  33 x 24 cm,  Private Collection

 

 

 

Birth of the Virgin, 1772,  frescoCharterhouse of the Aula Dei, Saragossa, Spain

 

The Adoration of the Name of The Lord, 1772,  fresco

Cathedral of El Pilar, Saragossa, Spain

 

 

The Burial of Christ, 1770-1772, Oil on  canvas , 130 x 95 cm, 

Fundacion Lazaro Galdiano, Spain

 

 

Saint Barbara, 1773 , oil on canvas , 97.2 cm X 78.5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Pieta,  1774 ,

 

 

 

 

Self-portrait, 1770-1775, Oil on  panel , 58 x 44 cm, Private Collection

 

 

 

The Quail Shoot, 1775, Oil on  canvas , 290 x 226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Angler, 
1775 , oil on canvas ,
289 cm X 110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Hunter Loading his Shotgun, 1775 , oil on canvas , 289 cm X 90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Hunter with His Dogs, 1775 ,  oil on canvas , 262 cm X 71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The Hunting Party, 1775, oil on canvas , 290 cm X 226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Hunting with Caged Birds, 1775 , oil on canvas , 112 cm X 179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Two Dogs on a Leash, 1775,  oil on canvas , 112 cm X 174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Picnic on the Banks of the Manzanares, 1776, Oil on canvas ,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Dance of the Majos at the Banks of Manzanares, 1777, Oil on canvas , 295 x 272 cm

 

 

 

The Drinker, 1777 , oil on canvas , 107 cm X 151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The Fight at the Venta Nueva, 1777, Oil on  canvas , 127 x 275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Maja and the Masked Men, 1777, oil on  canvas , 275 x 190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고야는 1775년, 의형(義兄) 파이유의 주선으로 왕립 산타 바루바라 디피스리 공장에 취직이 되어 벽걸이의 밑그림 그리는 일을 하게 되었다. 이곳에서 자기 개성을 자유롭게 발휘하기 시작한 제2기(1776~80) 시대의 유명한 작품인 <파라솔>과 이 작품은 같은 무렵에 그려진 작품들이다.

 

송림이 이어진 안달루시아 산책길을 집시 남녀의 커플이 산책하고 있다. 바위에 걸터앉은 불량배가 여인에게 시비를 걸어오고 있다. 집시 여자가 손으로 가리키며 무어라 타이르고 있는 장면이라고 고야는 해설을 달고 있다. 마호.마하라는 서민의 생활상을 생생한 풍속화로 묘사하고 있다. 이것이 고야의 풍속화의 출발 점이었다. 묘사력이 뛰어난 작품이다.

 

 

 

The Parasol, 1777,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양산을 든 우아한 귀부인의 모습 등을 선명하고 화려한 노란색과 황금색을 주조색으로 묘사한 이러한 그림들은 장식성이 매우 강하며 당시의 귀족들의 취향에 딱 들어 맞는 것이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장식적이고 유쾌한 그림의 특성으로 인해 같은 주제가 반복적으로 태피스트리로 제작되어 회화작품과는 또 다른 형태로 귀족들의 거실을 장식하였다.

 

 

 

The Blind Guitar Player, 1778, Oil on canvas ,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Boys Picking Fruit, 1778 , oil on canvas , 119 cm X 122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The Kite, 1777-1778, Oil on  canvas, 269 x 285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Card Players, 1777-1778 , oil on canvas , 270 cm X 167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Children Blowing Balloons,  1777-1778 , oil on canvas , 116 cm X 124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Boys playing soldiers, 1779, Oil on canvas , 146 x 94 cm

 

 

 

 

The Crockery Vendor, 1779, Oil on canvas ,  295 x 272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가르든 시대 제2기의 고야는 어린이들의 놀이나 어른들의 놀이 정경을 주제로 한 많은 작품을 제작했다. 이 그림은 마드리드 시의 전경, 귀부인을 태운 마차가 그림의 중앙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앞 쪽에 젊은 부인과 노파 한 사람이 발렌시아 산(産) 도자기를 고르고 있고 장사 아치는 비스듬히 옆으로 앉아 응대하고 있으며 고야가 즐겨 그려 넣는 개 한 마리가 있다.

 

인물 배치라든가 동작이 구도상의 변화와 짜임새를 주고 있으며 원경과 근경도 포인트를 둔 중경을 돋보이게 하는 대조적인 구도로 고야의 작화(作畵) 능력의 뛰어남을 여실히 나타내고 있다. 그 밖에 화면의 분위기 조성이나 공간 처리 등의 표현은 고야의 완성기를 뒷받침해 주는 수작(秀 作)의 하나이다 . 

 

 

 

The Fair at Madrid, 1779,  Oil on  canvas , 258 x 218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El Medico  (also known as The Doctor), 1779 , oil on canvas , 95.8 cm X 120.2 cm

Scottish National Gallery-National Galleries of Scotland (United Kingdom-Edinburgh)

 

 

The Game of Paddle Ball,  1779 , oil on canvas , 261 cm X 470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Guitar Player, 1779 , oil on canvas , 137 cm X 112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A Military Officer and his Wife, 1779 , oil on canvas , 259 cm X 100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Boys Playing at Soldiers, 1775-1779 ,  oil on canvas , 29.2 cm X 41.9 cm ,
 Pollok House - Glasgow  (United Kingdom - Glasgow)

 

 

The Swing, 1779, Oil on  canvas , 260 x 165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Crucified Christ, 1780, Oil on canvas , 255 x 154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Bullfight,  1777-1780 , oil on canvas , 259 cm X 136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Fight with a young bull, 1780, Oil on  canvas , 259 x 136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School Scene, 1780 ,  oil on canvas

 

 

 

The Holy Family, 1780, Oil on  canvas, 200 x 148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제작 연도는 명확치 않다. 성 요셉과 마리아, 어린 예수와 요한의 4인을 그린 것이며 하나의 집단체로서 표현 한 것이다. 네 사람의 얼굴 표현이나 색감은 리얼하게 표현했으며, 제각기 다른 표현에서 그 인물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게 한다.

 

요셉의 깊이 있는 표정, 마리아의 자애로우며 사랑에 넘치는 듯한 표정, 두 어린이의 청순한 표정과 부드러운 살결의 표현도 놀랍다. 요셉과 마리아가 입은 늘어진 옷과 마리아의 청색 옷의 대비적인 효과도 촉각적이며, 부드러운 질감 표현도 뛰어난 작품이다. 고아는 이후 종교화를 순연(純然)한 상징화로서만이 아닌 인간 드라마의 표현 형식으로 승화시켰다. 

 

 

 

 

The Smokers, 1777-1780 , oil on canvas , 262 cm X 137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

 

 

Portrait of Maria Teresa de Vallabriga on horseback, 1783, Oil on  canvas , 

 82.5 x 61.7 cm,  Galleria degli Uffizi, Florence, Italy

 

Self portrait, 1783, Oil on  canvas , 86 x 60 cm, Musée Agen, France

 

 

 

Maria Teresa de Borbon y Vallabriga, later Contesa de Chinchon, 1783 ,

oil on canvas ,  134.5 cm X 117.5 cm,

 National Gallery of Art - Washington DC  (United States - Washington)

 

 

 

Maria Teresa of Vallabriga, 1783 ,  oil on canvas , 48 cm X 39.6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St. Bernardino of Siena preaching to Alfonso V of Aragon, 1782~1783,

 

 

 

The Count of Floridablanca, 1783, Oil on canvas , 260 x 166 cm, Private Collection

 

 

고야는 일생을 통하여 여러 가지 장르를 개척해 나갔으며, 1771년 <마누엘 데 바루카스 마츄가 상> 이후 끊임 없는 많은 초상화를 제작했다. 이 그림은 고야가 다피 스리 공장에서 밑그림을 그리게 된 8년 후, 그 당시 재상의 초상을 그리게 된 기회를 얻어 그 기쁨을 죽마지우 인 사파데르에게 보낸 편지에 '백작은 누구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했지만 처도 알고 있고, 자네에게도 알려 주고 싶었다.내가 백작의 초상을 그리게 된 것을 . 나에게는 이 기회가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씌여 있다. 이 그림에서는 당시 유행이었던 로코코적 미의식과 바로크적 이상을 절충한 회화 양식을 엿볼 수 있다.

 

 

The Family of the Infante Don Luis, 1784, Oil on canvas , 630 x 838 cm, 

Fondazione Magnani Rocca  (Italy - Parma)

 

 

The Immaculate Conception, 1784 , oil on canvas , 48 cm X 39.6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Duchess Countess of Benavente, 1785, Oil on canvas , 104 x 80 cm

 Fundacia n Bartoloma March Servera, Spain

 

 

오스나 공작 가(家)는 16, 7세기 스페인 최고의 실력가이며 귀족이다. 제9대 오스나 공작 부인은 그 자신이 베나벤데 여백(女伯) 공작이기도 했다.  그녀는 왕비와 알바공 부인과 더불어 당시 마드리드 사교계를 삼분(三分)한 인물이며, 고야 최대의 후원자의 한 사람이었다.

 

알바공 부인을 스페인 전통파를 대표하는 마하적인 여성이라 본다면, 오스나공 부인은 프랑스풍을 대표하는 여성이었다.이 그림은 화려한 프랑스 모드 의상으로 성장한 부인을 로코코적인 아름다운 색조와 섬세한 터치로 그린 고야의 초기 초상화 중의 하나이다. 자연스럽지 못한 느낌을 주는 자세는 냉엄하고 지배적인 위엄을 지닌 모델의 성격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The Annunciation, 1785, Oil on canvas , 280 x 177 cm, Private Collection

 

 

The Annunciation, 1785, Oil on  canvas , 42 x 26 cm, 

Museum of Fine Arts - Boston  (United States - Boston) 

 

 

 

Wife of Juan Agustín Ceán Bermúdez, 1785, Oil on canvas , 121 x 84.5 cm

Szépművészeti Múzeum, Budapest, Hungary

 

 

A woman and two children by a fountain, 1786, Oil on  canvas

18.5 x 3.5 cm, Museo Thyssen Bornemiza, Madrid, Spain

 

 

Marquesa Mariana de Pontejos, 1786, Oil on  canvas ,  212 x 126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on, DC, USA

 

 

Spring, 1786 , oil on canvas , 277 cm X 192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Summer,or The Harvest,1786, canvas, 276 x 641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Autumn, or The Grape Harvest, 1786-1787, Oil on canvas , 275 x 190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Don Manuel Osorio Manrique de Zuniga, 1787, Oil on  canvas , 127 x 101.6 cm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City

 

 

이 가련한 소년은 한 때 고야의 후원자이었던 아루다미라 백작의 둘째 아들. 고야는 인간의 추악상에도 극히 민감했지만, 순수하며 깨끗한 존재에 대해서도 무조건 반응을 보였던 인정 많은 화가였다. 어린이 본래의 청순함과 가련함을 존중하는 성격의 소유자였다.

 

이 가련한 소년을 하나의 실재자로서 표현했다는 점에서도 그의 높은 심성을 엿볼 수 있다. 이 작품은 고야의 초기 초상화의 특징적인 좋은 예이기도 하다. 밝은 빨간색의 대담한 색조와 명쾌한 윤곽은 당시 신고전주의의 표현 양식의 영향이 나타난 작품이다.

 

 

 

Boys with a mastiff, 1787 oil on canvas

 

 

Boy with a Ram, 1787  , oil on canvas , 127 cm X 112 cm ,

Art Institute of Chicago  (United States - Chicago)

 

 

Highwaymen Attacking a Coach, 1786-1787,

Oil on canvas , 169 x 127 cm, Private Collection

 

 

Tobias and the Angel, 1787 , oil on canvas , 63.5 cm X 51.5 cm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聖요셉의 죽음

종교 도시 발라돌리드의 산타아나 교회의 요청으로 그려진 작품이다. 이 그림의 밑그림이 남아 있으나, 그것은 이 작품과는 많이 다르며 고민하는 성요셉을 그리스도가 부둥켜 안고 있는 드라마틱한 발상으로 흥미롭게 그려져 있다. 이 작품에서는 신인 그리스도가 지상에 있어서의 아버지 요셉의 시신 앞에 조용히 나타나 있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손을 모은 요셉의 양손에 그리스도가 오른손을 펴서 어루만질 듯한 부분이 그림의 중심을 이루었다. 왼손은 벌려 위쪽에서 내려 흐르는 빛과도 연결짓는 구도법으로 작품을 제작했으며, 전체에 흐르는 분위기는 엄숙하며 자애로움이 화면 가득히 감싸 주고 있다. 고야가 제작한 종교화 중 귀중한 작품의 하나이다.

 

 

Sketch for The Death of Saint Joseph, 1787, Oil on canvas , 54.9 x 46.4 cm

 Flint Institute of Arts, United States

 

 

 

The Fall or The Accident, 1787, Oil on canvas , 169 x 89 cm, Private Collection

 

 

The Greasy Pole, 1786-1787, Oil on canvas , 169 x 88 cm,  Private Collection

 

 

 

The Injured Mason, 1786-1787, Oil on  canvas , 268 x 110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Snowstorm (Winter), 1786-1787, Oil on canvas ,  275 x 293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1786년 궁정화가로 임명된 고야는 같은 해에 궁의 식당을 장식하기 위한 타피스트리 제작을 위한 밑그림을 준비했다. 이는 각각 사계절을 나타내는 4점으로 그 중의 하나가 <눈보라>였다. 4계절의 4부작 중의 하나인 겨울 작품이다.세 사람의 사나이가 사냥꾼을 앞세우고 몰아치는 찬 바람을 맞으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당나귀 등에 죽은 돼지를 싣고 움직이고 있으며, 개 한 마리가 자연의 맹위에 저항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무거운 회색조의 하늘과 흰 눈의 한설이 몰아치는 설경을 실감나게 표현했으며, 겨울 풍경의 분위기 조성도 대단히 인상적이며, 특히 화면에 등장한 인물군의 표정들도 한파(寒波)와 싸우는 엄숙한 모습이 실감나게 표현되어 있다.

 

 

 

 

The Swing, 1787, 169 x 100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Village Procession, 1786-1787, Oil on canvas , 169 x 137 cm, Private Collection

 

 

 

Charles III, 1786-1788, Oil on  canvas ,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Harvest  (also known as Autumn), 1786-1787 ,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Equestrian portrait of Maria Luisa of Parma, 1788,

 

 

 

Francisco de Cabarrus, 1788, Oil on  canvas ,  210 x 127 cm, Private Collection

 

 

 

Pilgrimage to the Church of San Isidro, 1788, Oil on canvas ,  44 x 42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Arrest of Christ, 1788, Oil on  canvas , 40 x 23 cm, Toledo Cathedral, Spain

 

 

 

The Duke of Osuna and his Family, 1788, Oil on  canvas , 225 x 174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The Meadow of San Isidro on his Feast Day, 1788, Oil on  canvas , 44 x 94 cm

 

 

 

The Picnic, 1788, Oil on canvas , 41 x 26 cm, National Gallery, London, UK

 

 

 

Blind Man's Buff, 1788-1789, Oil on canvas , 350 x 269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María Luisa of Parma wearing p
anniers, 1789, Oil on canvas , 
205 x 132 cm

 Museo del Prado, Madrid, Spain

 

 

 

Portrait of Charle IV of Spain, 1789, Oil on  canvas , 127 x 94 cm

 Museo Lazaro Galdiano, Madrid, Spain

 

 

 

Carlos IV, 1789, oil on canvas ,  203 cm X 137 cm,

Museo Nacional del Prado  (Spain - Madrid)

 

Witches Sabbath, 1789, oil on canvas , 44 x 31 cm

 Museo Lázaro Galdiano, Madrid, Spain

 

 

왕가(王家)를 제외한 고야 최대의 후원자였던 오스나 공 부처 소유의 작품이며, 아라예다 저택의 부인 거실을 위하여 그린 마녀를 테마로 한 6점의 그림 중 한 작품이다. 병을 앓은 후의 고야의 내적인 심리 변화는 여실히 화면에 반영되어 갔다. 현실미 있는 인간상과 비현실적인 분위기가 혼합 표현되어 가는 환상적 작품 세계는 만년의 <검은 그림>과 연결성이 농후하다.

 

인가와 떨어져 있는 산 위, 스산한 달밤에 마녀들이 마녀의 상징인 수산양을 둘러싸고 일 주일 동안의 전과(戰果)를 보고 하고 있는 장면이다.고야가 마녀 신앙에 인간적으로나, 화가로서도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마녀를 테마로 많은 작품이 남아 있다.  

 

그의 다양한 유화·소묘·판화는 당대의 격변하는 역사를 반영하고 있으며, 19세기와 20세기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동판화 연작인 〈전쟁의 참화 Los desastres de la guerra〉(1810~14)는 나폴레옹 침략의 공포를 생생하게 기록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옷을 벗은 마하 Maja desnuda〉와 〈옷을 입은 마하 Maja vestida〉(1800~05경)가 있다.

 

 

 

 

A Picnic, 1785-1790 , National Gallery - London  (United Kingdom - London)

 

 

Portrait of Martín Zapater, 1790,  oil on canvas , 83 cm X 65 cm ,

Museo de Arte de Ponce  (United States - Ponce, Puerto Ri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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